상하이의 한국대표 식품할인점(超市) ‘천사마트’의 내수시장 진출 행보가 눈부시다. 2006년 1호점 금수강남점 오픈 이후 지난해까지 상해 구베이점, 남경 은성동원점, 상해 풍도국제점을 오픈하며 교민시장을 기반으로 중국 내수시장에서 탄탄한 입지를 다져왔다.
2012년 천사마트의 내수시장을 향한 발걸음은 더욱 빨라졌다. 상해 푸동점, 천진 시대오성점, 소주 롯데마트점을 오픈하고 11월에는 북경 왕징점, 12월에는 항주점이 오픈되며 총 9개 지점에서 천사마트를 만날 수 있다.
|
천사마트 정한기 대표 |
중국 내 새로운 ‘마트’ 모델로 부상
세계적인 유통업체도 중국내수 시장에 진출하여 고배를 마시는 경우가 허다한 현실에서 천사마트의 중국내수시장의 성공적인 진출은 그만큼 시사하는 바가 크다.
천사마트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 핵심 요인으로 △신선제품 △한국식 서비스 △시차 없는 한국상품 공급 등이 꼽힌다. 정한기 대표는“천사마트는 500~1000 ㎡ 규모로 주거지에서 만날 수 있는 원 스톱 쇼핑을 할 수 있는 마트이다. 대형마트나 편의점 형태의 마트만이 있는 중국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마트로 신선함과 편리함에 있어 높게 평가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궁극적인 목표는 중국 현지시장이다. 그러나 중국 마트와는 규모면에서는 경쟁상대가 되지 않는다. 따라서 주거지에서 원스톱으로 편하게 쇼핑을 할 수 주거지 내에서 공산품은 물론 야채, 과일, 정육 등 모든 원스톱으로 쇼핑을 완성 할 수 있도록 신선제품에 승부수를 던졌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인 마트 모델이지만 중국에서는 새로운 형태로 여기에 한국식 친절 서비스를 더했다. 이는 한국을 떠나온 교민들에게는 한국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식생활 문화공급을, 중국 현지인들과 기타 외국인에게는 한국의 문화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장으로 작용한 것이 천사마트가 사랑 받은 비결이다”고 밝혔다.
최고의 협력파트너와 함께 천사마트는 비상 중
천사마트의 협력업체와의 유기적인 공조 또한 돋보인다. 현재 천사마트는 중국 내 최대규모의 유제품 생산, 판매기업인 광명 그룹을 통해 우유를 비롯한 신선한 유제품을 제공한다. 농수산 전문가가 현지 구매에서 매장 상품화까지 책임지는 한국의 ‘총각네 야채가게’의 시스템을 도입하여 신선하고 안전한 채소들을, 일본 최대 축산업 체인인 신콰이를 통해 맛있고 믿을 수 있는 정육을 공급한다. ‘신선’하고 ‘믿을 수 있는’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함과 더불어 동선과 배치에서도 천사마트는 고객의 편의에 중점을 두었다. 다른 마트와는 달리 고객이 마트에 들어서자마자 야채, 과일 등 신선제품이 눈이 띄도록 신선제품을 전면에 배치하고 공산품은 사이드에 배치한 것이다.
천사마트의 이러한 전략은 중국 소비자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교민 밀집지역인 금수강남점의 고객의 30~40%가 현지인들이며, 구베이점의 경우 외국인이 이용 비율이 더 높다. 푸동점의 경우 현지인이 대부분인 점만 봐도 가까운 마트에서 신선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것이 큰 매력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
지난 7월에는 난징의 양웨이저(杨卫泽) 당서기가 난징 천사마트를 방문하기도 했다. 양 당서기의 천사마트방문은 천사마트가 식료품점을 넘어 생활문화복합공간으로서 한 지역의 인프라에 주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인정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천사마트는 내년엔 20개 점포 오픈, 2015년에는 10개점을 추가로 오픈하여 2년 내 중국전역에 총 40여개의 천사마트를 운영할 계획이다.
중국 심천 ‘중소판(中小板•SMB)’ 주식시장 상장 목표
천사마트의 최종목표는 중국 전역에 1004개의 천사마트를 개점하는 것, 이를 위해 2016년에는 중구 심천의 중소기업 전용시장인 ‘중소판(中小板•SMB)’ 주식시장에 상장할 계획이다.
천사마트의 중국내수시장에서의 경쟁력은 중국투자전문회사와의 투자협약으로 더욱 강화됐다. 중국투자전문회사인 Wings Capital에서 천사마트의 운영시스템과 가능성을 인정, 투자협약을 맺으면서 중국 내수시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약 할 날개를 단 것이다.
“한류로서 밝고 건강한 문화를 중국 사회에 전달한다’는 경영철학으로 중국 내수시장에서 차별화를 선언, 성공 가도를 달리는 한국대표 차오스(超市) 천사마트의 중국 내수시장에서의 성공신화를 기대해본다.
1004 Mart
·1호점[상해 금수강남점]: 上海市闵行区金汇南路193号
·2호점[상해 구베이점]: 上海市长宁区水城南路27-33号
·3호점[남경 은성동원점]: 南京市玄武区银城东苑东篱园6懂
·4호점[상해 풍도국제점]: 上海市闵行区虹泉路1078号
·5호점[상해 푸둥점]:上海市浦东新区迎春路1303号
·6호점[천진 시대오성점]:天津市南开区宾水道与凌宾路交叉奥城商业广场15-103
·7호점[소주 롯데마트점]:苏州市相城区华元路918号乐天玛特3楼1004超市
·8호점[북경 왕징점]:北京市朝阳区望京西园4区410号
·9호점[항주점]:杭州市滨江区江南大道1090号1004超市
•대표핫라인: 4000-82-1004
•www.1004-mart.com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