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난징(南京)시의 초등학교 수학선생님이 1학년생들을 대상으로 출제한 한 수학 문제가 인터넷에 공개되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고 8일 금령만보(金陵晚报)가 보도했다.
‘소 13마리와 양 6마리를 실은 배, 선장 나이는 얼마일까요’라는 문제었다.
네티즌들은 문제로 나왔으면 반드시 답이 있을 것이라며 소와 양의 수량으로 먼저 몸무게를 계산한 뒤 어떤 배인가에 따라 선장의 나이를 계산하는게 아니냐는 추측까지 내놓았다.
아이들의 답은 어른들보다 간단했다. 2명을 빼고는 모두 ‘19’라는 숫자를 적어 넣었던 것이었다.
수학선생님의 대답은 이보다 더 간단했다. 답이 없다는 것이었다. 이런 문제를 내놓았던 것은 문제를 푸는데서 숫자 만으로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 능력을 키우고 의문이 있으면 과감하게 제출하는 용기를 키우자는데 있다는 것이었다.
결과적으로는 한개 반에서 2명이 선생님의 취지를 알아차리고 이 문제가 이상하지 않느냐는 의문을 제기했다는 것.
네티즌들은 숫자로만 구성된 무미건조한 수학 수업 방식을 바꾸려는 선생님의 이러한 도전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초등학교 1학년생을 대상으로 했다는 것은 약간 지나쳤다는 반응이다.
▷최태남 기자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