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월 1일부터 개인이 은행 ATM기를 통해 본인이 아닌 타인의 계좌에 현금을 이체할 경우, 24시간 후에야 상대방 계좌에 입금이 된다. 입금인이 24시간내에 입금신청을 철회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보이시피싱 등 사기피해를 줄이기 위한 목적이지만 일반 사용자들은 불편하다는 반응이다.
이에 따라, 정상적인 계좌이체의 경우 곧바로 상대방 계좌로 입금이 가능한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목돈은 은행에서, 작은 돈은 인터넷으로 이체
ATM기, 인터넷뱅킹, 즈푸바오(支付宝) 등을 통한 이체시간은 어떻게 다를까?
은행마다 규정이 다소 다를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비슷하며 공상은행의 경우 다음과 같다. ATM기를 통해 하루에 이체할 수 있는 한도는 5만위안이다.
모바일뱅킹을 통해 공상은행간 계좌 이체시에는 실시간 입금이 가능하고 타행과의 현금이체 시 5만위안 미만은 실시간 입금이 되고 5만위안 이상의 금액은 공식적으로는 24시간내에 입금이 된다고 하지만 실시간 입금도 가능하다.
은행창구에서 돈을 이체할 경우에는 금액에 관계없이 상대방 계좌에 실시간 입급이 되며 최고 1000만위안까지 이체할 수 있다.
20만위안 미만은 즈푸바오(支付宝)로 실시간 입금
즈푸바오계좌 잔액을 이체 시 실시간으로 상대편 계좌에 입금이 된다. 1회당 한도, 매일한도, 연간 한도 모두 20만위안이다.
만일 즈푸바오계좌의 돈을 자신의 은행카드로 이체하고자 할 경우 회당 한도가 5만위안, 1일 한도는 없으며 입금시간은 2시간 이내이다. 만일 타인의 은행카드에 이체하고자 할 경우, 연간 한도가 20만위안, 회당 한도는 5만위안, 1일 한도가 20만위안이며 2시간 이내에 입금이 완료된다.
웨이신(微信)을 통한 이체도 실시간으로 입금이 가능하지만 매일, 횟수당 한도가 1만위안에 그친다. 웨이신에서 은행카드로 이체 시 공상은행의 경우, 이체할 수 있는 1회당 한도금액이 1만위안이며 1일 한도와 월간 한도금액은 5만위안이다. 스피드에서도 즈푸바오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편이다. 오후 4시 이전에 이체 시 저녁 12시 이전에 입금이 되고 4시 이후에 입금시에는 이튿날 저녁 12시 전까지 입금이 완료된다.
즈푸바오에 비해 상대적으로 편의성이 떨어지는 편이다.
윤가영 기자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