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국제항공(中国国际航空股份有限公司, Air China Limited)는 ‘국항’으로 줄여서 불릴 만큼 중국의 대표적인 항공사다. 중국국제항공은 중국 항공 집단에 소속된 항공 운송 회사로 중국의 민용 항공사 중 유일하게 중국 국기를 달고 비행을 하는 회사다. 흔히 중국 동방항공, 중국 남방항공과 함께 중국의 삼대 항공사로 꼽힌다. 올림픽이나 중국 정상의 출국 방문 같은 중대한 일이 있을 때도 중국국제항공이 비행 임무를 맡는다. 중국국제항공은 중국 내부에서뿐 만 아니라 국제 사회에서도 평판이 좋다. 스타 얼라이언스 (star alliance)의 일원이며, 브랜드 가치도 중국에서 가장 높게 평가 받았다.
국제적 항공사로 발돋움한 ‘에어차이나’
중국국제항공은 1988년에 베이징에서 설립됐다. 그 후 2002에 법률 규정이 바뀜에 따라 중국항공총공사, 중국서남항공공사와 연합해 중국항공그룹을 창립했고, 새로운 중국국제항공을 설립하게 됐다. 그 후 2004년 처음으로 국경 밖인 홍콩과 런던에서 운행을 시작했으며, 2007년 ‘스타 얼라이언스’의 일원이 됐다. 단기간만에 굉장히 크게 성장했는데 중국 국제 공항은 설립 당시부터 ‘국제적으로 인지도 있는 항공 회사’라는 명확한 발전상을 갖추고 있었다. 야심찬 목표 외에도 기업 사명인 ‘고객의 필요를 만족시키고, 공통적 가치를 만드는 것’과 기업 정신인 ‘사랑으로 세계를 위해 봉사하고 창조적으로 미래를 이끄는 것’ 등 고객과 유대감을 형성하고 최고의 서비스로 모시겠다는 각오가 엿보인다.
비행의 안전과 서비스의 퀄리티를 중시하는 중국국제항공은 직원 훈련에 많은 신경을 쓴다. 비행원들에게 전문적인 비행훈련을 시키고 있고 현재 국제 항공 대학을 만들고 있는 중이다. 기내 서비스에서는 한국, 일본, 독일 등 국적의 승무원들을 채용해 다국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기술적인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 전세계 여러 곳에 130여 개의 정비소를 두고 있다.
이슈가 된 사건 사고들
불미스러운 사고 또한 있었다. 2002년 한국의 김해시 김해공항 인근에서 중국국제항공의 항공기가 추락하면서 166명의 사상자를 냈다. 지난 47년간 유일하게 발생한 사고였지만 김해공항 개항 이후 최악의 항공기 사고로 남아있다. 당시 폭우와 안개 등 악천후에 따른 개인의 과실 및 김해공항 지리적 한계를 둘러싸고 많은 논란을 빚었다.
중국국제항공 로고 说明
중국국제항공의 로고는 봉황 모양의 심볼과 영어 이름인 Air China, 그리고 덩샤오핑(邓绍平)이 직접 적은 회사 이름으로 이뤄져 있다. 맨 왼쪽의 심벌은 ‘행운의 상징’인 봉황을 그린 것이자 ‘VIP’라는 글자를 변형시켜 적은 것이다.
대표 노선
국내
•상하이-쿤밍 470元(5/1 기준)
•상하이-원저우 330元(5/2 기준)
•상하이-충칭 640元(5/2 기준)
•상하이-칭다오 590元(5/1 기준)
국제
•상하이(푸동)-서울(인천) 매일 1 회 운항, 5430元
•상하이(푸동)-홍콩(츠레자오) 매일 1 회 운항, 4530元
•상하이(푸동)-뉴욕 매일 1 회 운항, 2만2640元
(4/30 검색, 6/30 티켓 기준)
수화물 기준
중량제(국내)
일등석은 40kg/1인, 비즈니스 석 30kg/1인, 이코노미 석 20kg/1인 유아의 경우 수화물(10kg) 하나와 접이식 유모차 혹은 요람으로 제한한다.
수량제(국제)
이코노미 석은 개당 무게가 23kg으로 제한되어 있는데 아메리카, 유럽, 아프리카, 중동, 호주, 일본 외의 아시아 지역과 홍콩, 마카오, 타이완으로 가는 노선은 한 개, 그 외의 지역은 두 개의 수화물을 맡길 수 있다. 일등석과 비즈니스 석 둘 다 인당 32kg를 초과하지 않는 수화물 두 개로 제한되어 있다. 유아의 경우 수화물(23kg) 하나와 접이식 유모차 혹은 요람으로 제한된다.
우대 정책
즁국 국제 항공은 ‘봉황 지음’이라는 마일리지 플랜을 제공한다. 세가지 등급이 있는데 사용 가능 지역, 우대 사한, 사용 조건, 가격 등은 등급마다 다르다.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자세한 사항이 나와 있다.
또한 생일을 맞이한 이용객에게는 100위안에 상당하는 상품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단, 중국국제항공 앱을 설치해야만 받을 수 있다.
학생기자 신동주(상해중학 11)
플러스광고
전체의견 수 0
Today 핫이슈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