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원에 감춰진 요새, 자연과 인공의 완벽한 조화
상하이 송장구에 위치한 중국 게임회사 상하이 쥐런 네트워크(上海巨人网络) 본사는 2014년에 세워졌다. 축구장65개에 상당하는 면적 위에 15000평방미터의 크고 아름다운 지붕을 가진 건축물이다. 지붕 전체가 화원으로 꾸며져 있어 멀리서 보면 화원에 감추어진 요새 같은 특색을 지닌다.
이 건물은 자연 친화적인 녹색건물으로 유명하다. 결코 화려하지 않지만 주변 자연환경과 어색하지 않고 조화롭게 흡수된 듯해 자연과 인공의 완벽한 조화라는 평가를 받는 아름다운 건물이다.
건축디자이너 ‘탐메인’ 건축계의 노벨상 ‘프리츠커상’ 수상
설계자는 건축계의 노벨상인 ‘프리츠커 상’을 받은 미국 캘리포니아 출신 건축디자이너 탐 메인(Thom Mayne)이다. 한국에서는 코오롱그룹 본사 및 연구소를 설계하기도 했다. 선형 구조에 뛰어난 설계자 탐 메인은 대량의 철 구조물을 건축물과 환경의 조화를 중심으로 사람들의 자유로운 생활과 이동에 맞는 공간으로 만들었다.
인공호수, 운하와 함께 울퉁불퉁한 선을 가진 건물은 아름다운 조각작품을 보는 것같은 경관을 연출한다. 건축물과 지형간의 조화로운 연결을 위해 설계자는 평면 확장과 경관의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한다는 설계 이념을 끌어들여 건축한 결과 자연과 인공의 완벽한 조화가 완성된 것이다.
선형구조 건축물 ‘용’ 상징
건축시공 총괄은 베이징올림픽 당시의 경기장 둥지를 시공한 회사에서 했다. 구불구불한 선형 구조인 이 건축물은 중국인들에게 행운의 의미가 함축된 용을 상징한다. 순서대로 ‘용머리’, ‘용의 몸’, ‘용의 꼬리’ 3단계로 공중에서 보면 모두 하나로 통한다.
1만5000㎡ 지붕이 화원
화원이 되고 그린벨트가 된 지붕의 컨셉에는 지상에서 자라나온 건물이 하늘과 하나로 어우러진다는 설계자의 설계 이념이 녹아있다. 1만5000평방미터의 지붕에는 여러 종류의 식물이 심어 있어서 1년 사계절 내내 다른 종류의 꽃들을 볼 수 있다. 특히 5월에 가장 아름답다고 한다. 꽃이 만발한 지붕은 건물을 분홍빛 화장을 한 용처럼 보이기도 하며 ‘중국 최대 최고 색다른 공중의 꽃 바다’라고 불리우기도 한다.
주 건물의 높이는 4.4m로 4층이며 부분적으로 6층인 곳도 있다. 동쪽은 오피스, 서쪽은 휴식공간이고 건물 내부는 연구개발 오피스 공간과 도서관, 손님 접대 구역, 시청각실, 체력 단련장, 수영장, Bar, 객실, 댄스 룸, 배드민턴장, 생활오락시설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주 건물 외에 직원 기숙사, 식당, 축구장, 테니스장, 배구장 등 여러 시설도 갖추고 있다.
상하이 서부 新랜드마크
쥐런의 송장구 본사는 도심의 외곽에 자리잡고 있다. 이 곳은 광푸린 고문화유적(广富林古文化遗址)의 발원지이기도 하며 현재는 상하이 서부 신랜드마크로 불린다. 특히 예술적 가치는 상하이 엑스포관과 아름다움을 겨룰 만 하다고 평가 받는다.
쥐런의 또 다른 이름은 ‘부화 공간’이다. 고품질의 인터넷게임 상품을 부화시킨다는 의미가 있다. 직원들이 살기 좋은 환경에서 성장해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는 공간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게이머들의 꿈이 시작되는 곳이기를 바라는 마음이 적용되어 지어진 이 건축물은 그 안에 사람과 자연이 편안하게 어우러져 있다. 이것이 이 건축물이 사랑받는 이유다.
학생기자 차수민(SUIS 11)
플러스광고
[관련기사]
전체의견 수 0
Today 핫이슈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