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석 `로우구토우(肉骨头)'는 `찌앙파이구(酱排骨)'라고도 불리는 1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무석 최고의 요리이다. 무석 `로우구토우(肉骨头)'는 사실 본래는 `骨头(뼈)'가 아니고 갈비뼈 쪽의 뼈와 그 부분의 살코기를 골라 함께 푹 삶은 요리이다. 거기다가 양념은 회항풀과 간장, 오랫동안 묵은 술을 이용하여 만든다. 또 한가지 고기를 푹 삶을 때, 반드시 냄비 변두리 쪽에 밀가루를 두르고 약한 불에서 고기에 향이 짙게 베일 때까지 삶고, 냄비에서 꺼내기 전에 얼음설탕으로 기름을 제거한다. 그렇게 하면 그 고기즙은 달콤한 향으로 가득 채워지게 된다. 무석 `로우구토우(肉骨头)'는 훌륭한 맛과 양념의 색깔, 그 코를 찌를듯한 진한 향과 먹을 때 느끼하지 않고 달콤한 맛으로 무석에서 아주 유명한 요리 중의 하나이다.
로우구토우는 잘 익은 고기에 그 향과 맛이 코를 찌를 듯이 진하고 지방질이 느끼하지 않고 달콤한 맛으로 약간 불그스름한 빛을 띠는 아주 먹음직스러운 요리이다.
이 요리는 송나라 때부터 그 명성이 전해져 오고 있는데, 그 당시 무석시의 한 로우구토우 집으로부터 원조되어 `济公活佛'의 도움아래 처음으로 제정되어 `无锡 로우구토우'로 이름을 바꾸면서 유명해졌다고 전해지고 있다. 또한 청나라에 이르러서는 무석 남문의 `莫兴盛'이 경영했던 `찌앙로우파이구(奖肉排骨)'가 아주 유명해졌다. 이 후 무석에는 로우구토우 전문점이 많이 들어섰고, 그 맛과 향이 널리 퍼지게 되어 현재 무석 제3대 유명한 요리 중의 하나가 되었다.
현재 무석에는 三风桥肉庄,陆稿荐肉庄,裕兴肉店,老三珍肉店 등 많은 음식점에서 이 요리를 선보이고 있다.
▷조아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