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안전하고 시원한 여름나기를 위한 내 차의 스마트 점검법

[2014-05-27, 17:57:09] 상하이저널
여름철 차량내부 세균과의 전쟁

한국에서 차량검사소를 방문한 차량을 대상으로 차량내부의 세균검사를 실시했다니 차량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은 차량에서는 제대로 관리한 차량에 비해 부위에 따라 약6배 정도 더 많은 세균이 검출됐다고 한다. 차량내부를 조사한 결과 관리상태와 부위에 따라 약간 차이는 있지만 가장 많이 검출된 핸들커버에서는 5,300RULS, 발 매트에서는 3,000RLUS, 에어컨 송풍구에서는 70RLUS로 측정됐다. 검사소 화장실 변기의 일반세균은 측정한 결과 약200RLUS로 측정됐다고 하니 핸들커버는 화장실 변기보다25배, 발 매트는 15배 정도 높은 수치다 단, 핸들커버 등 노출된 경우 물 티슈로 닦아내는 정도 만으로도 세균 수치는 급격히 감소했다.

여름철 먼지와 세균으로부터 가족을 보호하기 위한 자동차 에어컨 사용에 대해 알아보자.
 
 
 
 
 
에어컨 필터
-에어컨 필터(공기정화 필터)는 보통 1년에2번, 에어컨과 히터 사용 전에 점검을 하는 것이 좋으며, 교환시기는 운행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5,000KM~10,000KM로 본다. 필터는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기를 정화시켜 실내공기를 맑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올 여름 작동 전 점검을 받는 것이 좋다.

에어컨 사용 전 냄새 제거
-사용하지 않던 에어컨을 작동 시킬 때 발생하는 냄새는 차량 외부공기와 내부 공기의 온도차이로 인해 차량 실내의 증발기(에바포레이터)에 발생한 수분과 먼지가 곰팡이 생식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를 제거하기 위한 제품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다. 이들 제품을 사용하거나, 햇볕 좋은 날 차량의 창문을 열고, 에어컨은 끈 상태로 송풍팬만을2~3단으로 작동시켜 습기와 냄새를 제거하면 된다.

발 매트
-대부분 차량 내부의 발 매트가 섬유 직물이기 때문에 장마철에는 습기를 머금어서 각종 먼지, 세균과 뒤엉켜 악취를 풍기고 심지어 곰팡이까지 만들게 된다. 또한 축축한 발 매트는 차량 내부 유리의 김서림를 유발하기 때문에 볕이 좋은 날에 잘 건조해 주면 좋다.

에어컨 작동 시기
-에어컨 작동은 차량에 시동을 켠 후 정지상태에서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에어컨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시동을 걸면 냉매 압축기, 시동모터, 배터리, 엔진 등에 무리를 주게 되어 고장이 나기 쉬우며 이는 차량이 주행 중에 작동시키는 경우도 비슷하다. 또한 시동을 끄기 2~3분 전에 에어컨을 끄고 송풍기만 작동하면 차량 내에 수분이 사라지면서 곰팡이 냄새도 예방할 수 있게 되고 연료도 절약할 수 있다.

에어컨 작동 요령
-에어컨은 고단(3~4단)에서 켜서 저단(1~2단)으로 내려오는 것이 좋다. 이는 냉각효율성과 연비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1시간마다 에어컨을 끄고 창문을 열어 10분 정도 환기를 시키는 것이 연료 절감 및 호흡기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여름철 차량 관리 점검 요령
 
 

와이퍼
와이퍼는 일반적으로6~10개월을 교환주기로 보지만, 평소 주기적으로 고무 날 부분을 비늣물 등으로 깨끗이 닦아주면 좋다. 고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딱딱해 지므로 정기적으로 점검 후 딱딱해진 것이 확인이 되면 교환하는 것이 좋다.

워셔액
여름철 잦은 비로 인해 시야 확보가 곤란한 경우를 대비하여 워셔액 역시 점검, 보충 하여야 한다. 급할 때는 물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나 배기가스나 이물질이 유리에 묻어있어 세정이 잘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워셔액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벨트 장력 점검
발전기나 에어컨 벨트의 장력(당겨주는 힘)이 적정하지 않으면 발전 효율 저하로 배터리 충전이 부족하여 차량 내 전기 소모량이 많은 여름철에 차량 방전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에어컨 작동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쳐 관련 부품의 고장을 발생시킬 수 있다. 따라서 여름철 장거리 운행 전에는 벨트의 균열 여부와 장력 등을 가까운 정비업체에서 점검 후 운행하는 것이 좋다.

냉각수
뜨거운 여름 엔진 과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냉각수의 점검이 필요하다. 냉각수는 뜨거운 상태에서는 압력에 의한 외부 분출로 화상 위험이 있으므로 엔진이 완전히 식은 상태에서 냉각수가 냉각수 보조탱크의 FULL과 LOW사이에 있는지 확인하고 만일 부동액이 많이 부족한 경우는 냉각계통 고장으로 냉각수가 누출 된 것일 수 있어 가까운 정비업체에서 점검 후 운행하는 것이 좋다.

타이어
여름철에는 뜨거운 지면 온도와 고속 주행 시 타이어에서 발생한 열로 인해 타이어 찌그러짐 (스탠딩 웨이브)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타이어에 찌그러짐 현상이 발생하면 파손 위험이 있으므로, 고속 주행 전에는 반드시 공기압을 점검하고 평소 공기압보다10%가량 증가시켜 주입하는 것이 좋다. 또한 빗길 운전 시에는 평소보다20%감속 운행하고(푹우 시50%), 빗물 배수 능력 및 제동거리에 많은 영향을 주는 타이어 마모도를 점검(1.6MM이상) 하는 것이 좋다.

브레이크 관련 부품
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하게 되면 브레이크 오일 내에 공기가 유입된 것처럼 기포가 형성될 수 있다. 이 경우 브레이크를 작동하여도, 스펀지를 밟은 것처럼 브레이크 페달이 푹푹 꺼지는 현상(베이퍼록)이 발생하여 제동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을 수 있어, 긴 내리막을 운행하는 경우는 기어를 저단(엔진 브레이크)으로 놓고 내려오는 것이 좋다. 또한 브레이크 점검 시 브레이크 오일내의 수분을 함께 측정하여 교환해 주면 제동 안전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영•유아 및 노약자 안전관리 요령
여름철 직사광선에 노출된 대쉬보드의 온도는 무려90℃가 넘는다. 따라서 잠시 자동차를 주•정차하는 경우라도 차량 내에 영•유아 및 노약자를 홀로 두고 내리는 경우 질식의 위험이 있다.

또한 차량 내에 폭발성 물질(일회용 라이타, 휴대용 부탄가스 등)을 두는 것은 온도 상승으로 폭발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마스터 자동차서비스
여름철 무상 점검 서비스 실시

▷ 에어컨 시스템 무상점검
• 기간: 2014년 5월 1일~7월 31일
• 대상: 한국 차량 메이커(현대, 기아, 쌍용)
• 점검항목
• 차량 실내 소독 및 향균 에어컨 필터 할인 행사
 - 에어컨 무상점검과 동일하게 진행
• 정비 입고 차량 100% 무상 실•내외세차 서비스
• 정비 입고 차량 100% 스티어링 핸들 소독 서비스
• 정비 입고 차량 100% 타이어 압력 점검 및 보충 서비스
•정비 입고 차량 100% 와셔액 점검 및 보충 서비스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플러스광고

전체의견 수 1

  • 아이콘
    자가운전자 2014.05.29, 17:29:22
    수정 삭제

    개인업체중 추천해 주실 곳은 없는지... 차에서 냄새가 심해서 관리좀 받아야 하는데 차종이 중국꺼라...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2014 상하이 전시회 일정 hot [3] 2014.08.15
    상하이 전시회장 정보 上海光大会展中 / 上海国际展览中心 / 上海新国际博览中心 / 上海展览中心 / 上海世贸商城 / 上海世博展览馆 / 上海跨国采购会展中心 / 上海浦东..
  • 여름 시작! 에어컨 청소하셔야죠? hot [2] 2014.05.27
    에어컨의 계절 여름이 왔다. 이미 집, 차량, 사무실에서 에어컨을 가동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여름이 끝나고 오랜 시간 방치되기 마련인 에어컨은 다시 사용하기 전에..
  • 국립국어원, 김치 중국어번역 '파오차이(泡菜)' 보류 hot [1] 2014.05.27
    국립국어원이 최근 주요 한식 200가지에 대한 영·중·일 표준 번역 명칭을 공지했으나 우리 민족의 대표 음식인 '김치'의 중국어 번역은 확정하지 않았..
  • 2014 여름방학 특강 한국편 hot 2014.05.27
    ANDYPREP (영어) 특강기간: 1차 (6월 2일~7월 5일), 2차(7월 7일~ 8월 9일)   Book Club(G3~G7): ①미국 필독 문학서..
  • 5세男 “나, 4살로 돌아갈래” 동영상 화제 hot 2014.05.26
    ‘사랑’에 충실한 한 5세 남자아이가 동시에 3명의 여자친구를 사귀면서 ‘고뇌’에 빠진 동영상이 큰 화제다.   홍콩 문회보(文汇报)의 26일 보도에 따..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선배기자 인터뷰] 공부하면서 얻은..
  2. 특례입시, 내년부터 자소서 부활한다
  3. 상하이, 75년만에 역대급 태풍 상륙..
  4. [허스토리 in 상하이] ‘열중쉬어’..
  5. 上海 14호 태풍 ‘풀라산’도 영향권..
  6. 조용한 밤, 인민의 허기를 채우는 ‘..
  7. [학생기자논단] 경계를 넘나드는 저널..
  8. 13호 태풍 버빙카 상륙...허마,..
  9. 여름의 끝자락, 상하이 9월 미술 전..
  10. [교육칼럼] ‘OLD TOEFL’과..

경제

  1. 여름의 끝자락, 상하이 9월 미술 전..
  2. 중국 500대 기업 공개, 민영기업..
  3. CATL, 이춘 리튬공장 가동 중단…..
  4. 중추절 극장가 박스오피스 수익 3억..
  5. 위챗페이, 외국인 해외카드 결제 수수..
  6. 中 자동차 ‘이구환신’ 정책, 업계..
  7. 화웨이, ‘380만원’ 트리폴드폰 출..

사회

  1. 상하이, 75년만에 역대급 태풍 상륙..
  2. 上海 14호 태풍 ‘풀라산’도 영향권..
  3. 13호 태풍 버빙카 상륙...허마,..
  4. 빅데이터로 본 올해 중추절 가장 인기..
  5. 中 선전서 피습당한 일본 초등생 결국..
  6. 14호 태풍 ‘풀라산’ 19일 밤 저..
  7. 상하이, 호우 경보 ‘오렌지색’으로..

문화

  1. 제35회 상하이여행절, 개막식 퍼레이..
  2. 韩中 문화합작 프로젝트, 한·중 동시..
  3. 中 축구협회 “손준호, 영구제명 징계..
  4. [책읽는 상하이 253] 너무나 많은..
  5. [책읽는 상하이 252] 뭐든 다 배..
  6. 제1회 ‘상하이 국제 빛과 그림자 축..

오피니언

  1. [허스토리 in 상하이] ‘열중쉬어’..
  2. [안나의 상하이 이야기 14] 뭐든지..
  3. [교육칼럼] ‘OLD TOEFL’과..
  4. [무역협회] 중국자동차기업의 영국진출..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