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이 쑥쑥 느는 중국어 공부법
중국어를 공부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있다 그 중에서도 어느 정도 중국어 실력을 갖춘 유학선배들의 공통된 조언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자
첫째, 얼굴에 철면피 깔아라.
얼굴이 두꺼울수록 겁 없이 중국어를 잘 시도할 수 있다. 뻔뻔스러울 정도라 하더라도 어학을 익히는 데는 많은 도움이 된다. 수업 후에는 책상에 앉지 말고 밖으로 나가라. 오전에 배운 표현을 오후에 나가서 써먹어 보자. 이모씨는 중국어 연수 때 주로 오후에 학교근처 시장으로 나가서 엉뚱한 짓을 많이 했다. 솔직하게 자신이 외국인 유학생임을 밝히고 오늘 배운 것을 써보는 것이라고 하고 나니 의외로 상인들은 호의적으로 도와주었고, 나중에는 말을 꺼내기 전에 “오늘은 뭐 배웠나? 말해봐”하며 먼저 말을 걸어왔다. 특히 과일가게아주머니하고 친했었는데, 가끔 같이 나갔던 태국친구와 함께 한두 시간 정도 아주머니와 수다 떨면서 손님이 오면 대신 과일도 팔아드리는 일도 했다. 중국인들이 신기해하고 재미있고 엉뚱해서 그런지 말들도 많이 걸어왔다 그때 중국어 실력이 많이 늘었다.
둘째, 한국인 보다 중국, 외국인과 어울리자.
중국어 어학연수에 실패하는 가장 큰 원인은 중국, 외국인하고 어울리는 것보다 한국인과 어울리는 일이다. 하지만 중국, 외국인 친구들과 어울리다 보면 서로 언어가 달라 공통적으로 중국어로 쓸 수밖에 없기 때문에 중국어 늘리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셋째, 중국영화로 공부하자.
영화는 더할 나위 없는 교재이다 우선 중국 영화를 많이 보자 그 중에서 다시 봐도 또 보고 싶은 영화(질리지 않는 영화)대사가 많은 영화 보통화로 더빙이 되어 있거나 배우의 발음이 깔끔한 영화를 선택하자. 처음에는 도대체 무슨 말을 하는 건지 모르지만 2번 3번 횟수가 거듭할 수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중국어가 들리기 시작한다.
넷째, HSK 공부에 집착하지 말자.
HSK와 중국어 어학 실력은 별개의 문제이다. HSK 점수는 그런대로 나오더라도 중국말은 제대로 못하는 한국인이 어마어마하게 많다. 중국 현지에 왔으면 되도록 어학 실력을 늘릴 수 있는 방향으로 시간을 많이 안배하고, HSK 시험 준비하느라 책상에 오래 앉아있는 실수는 범하지 않도록 하라. 그렇다고 HSK를 공부하지 말라는 건 절대 아니다!
다섯째, 미련한 곰이 되자.
머리가 아무리 똑똑해도 부지런한 사람에게 장사 없다 특히 어학이라는 것은 게으르면 결코 늘지 않는 것이다 항상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계속 하다 보면 어느 순간 도를 깨치게 된다.
天下沒有白吃的午餐!(세상에 공짜는 없다!)
▷재경대 유학생기자 김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