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가맹점주를 모십니다”

[2014-05-24, 06:00:00]

中 한류열풍 따라 한국 외식•음료 프랜차이즈 활발

 

드라마 ‘별 그대’로 중국에 치맥 열풍이 휩쓸고 간 지난 몇 달 사이, 홍췐루(虹泉路)에는 닭강정, 치킨, 화로구이 식당들이 줄지어 문을 열었다. 또 새로운 커피 디저트 전문 브랜드가 ‘咖啡街(커피거리)’라 불리는 홍췐루를 안테나 샵으로 중국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했다.


홍췐루점을 통해 중국 시장의 성공 가능성을 엿본 카페베네, 망고식스, 카카오 카페 등 대형 커피전문점들은 최근 중국 전역에 가맹사업이 한창이다. 국내에서 쌓은 경쟁력을 바탕으로 중국에 진출한 카페베네는 진출 1년 여 만에 전역 300여 개의 가맹점을 오픈 했고, 홍췐루 1호점을 시작으로 한 카카오 카페는 12개 매장을 열었다.


가맹비와 브랜드 로열티만 지불하면 본사의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받고 브랜드 인지도를 이용해 고객의 신뢰와 홍보효과 등을 누릴 수 있는 것이 프랜차이즈 창업의 장점이다. 또한 본사는 입점 상권분석, 인테리어, 원자재공급 등을 지원해 가맹점주가 영업에만 매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을 창업한 한 점주는 “카페는 음식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운영할 수 있고 브랜드와 가맹 본사의 시스템, 메뉴, 입지 등 몇가지 요소가 충족되면 누구나 이끌 수 있는 사업”이라며 “대신 점포 선정과 상권 심사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상권이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하지만 임대료를 포함해 가맹비, 로열티, 매장 오픈비용 등 커피전문점 프랜차이즈 창업에 필요한 자금 부담은 한국보다 훨씬 큰 편이다. 커피전문점에 대한 중국의 수요와 수익성에도 불구하고 현지 교민들에게 한국 브랜드 커피전문점 창업은 멀게만 느껴진다. 홍췐루의 한 커피전문점 업주는 “실제 가맹문의는 한국인보다 자금이 충분한 중국인이 대부분”이라고 밝혔다.

 

 
중국 내 한식 열풍의 수혜를 톡톡히 본 홍췐루의 몇몇 한식업주들 역시 준비가 한창이다. 개업 4주년을 맞는 ‘마블타운’은 모든 메뉴의 재료와 소스를 본사가 공급하는 물류 시스템을 갖추고 가맹점 모집을 위한 시스템 정비에 막바지 힘을 쏟고 있다. 국내 한식 전문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중국 진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먹거리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이 높아진 지금이 중국 진출에 적기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프랜차이즈 창업의 성공 요소로 아이템, 가맹 본사의 시스템, 입점 위치 3가지를 꼽는다.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파리바게뜨는 2012년 4월 가맹사업을 일시 중단하고 직영점과 이전 가맹점을 중심으로 운영 중이다. 현지 가맹사업 담당자는 “중국의 가맹 시스템 수준을 한국만큼 높인 후 가맹 모집을 다시 시작할 예정”이라며 가맹 사업에 있어 본사 시스템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중국 내 한국 브랜드 프랜차이즈 사업 열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커피, 치킨, 닭강정, 숯불구이 등 특정 메뉴만 유행처럼 번지는 현상에 대해 한 업주는 “한국 업주들끼리만 경쟁하는 모양새에 살벌한 생존경쟁을 펼치고 있다”고 토로한다. 명동칼국수 유재호 실장은 프랜차이즈 선택에 있어 “장기적인 전망으로 볼 때 유행에 민감한 업종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말했다.


한류 열풍에 급조된 프랜차이즈 사업이 속 빈 강정이 될 지, 한국 외식기업들의 성공적인 중국 진출이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손현아 기자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2014 상하이 전시회 일정 hot [3] 2014.08.15
    상하이 전시회장 정보 上海光大会展中 / 上海国际展览中心 / 上海新国际博览中心 / 上海展览中心 / 上海世贸商城 / 上海世博展览馆 / 上海跨国采购会展中心 / 上海浦东..
  • ‘5•18 광주 민주화 운동 기념식’ 上海서 개최 hot 2014.05.23
    국가기념일 5•18 정신 되새기자 ‘5•18 광주 민주화 운동 기념식’이 지난 17일 오후 5시 상하이에서 열렸다. 중국에서는 처음 개최된 이번 5•18..
  • 中언론... 韩인들 '감옥'에서 스트레스 푼다! hot 2014.05.23
    한국에서는 최근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감옥’에 들어가는 방법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중국일보(中国日报)는 22일 보도했다.   감옥을 테마로..
  • 6월부터 ‘웨이신 콜택시’ 계정 운영 hot 2014.05.20
    6월부터 상하이 시민들은 웨이신 공공계정 ‘상하이택시(上海出租)’를 통해 택시 호출, 예약이 가능해 진다. 상하이 4대 택시회사들이 가입하면서 시민들은 웨이신을...
  • 상하이 19일~21일 도로 교통 통제 실시 hot [2] 2014.05.20
    상하이시 공안국은  아시아교류 및 신뢰구축회의(CICA) 정상회담을 앞두고  19일~21일까지 일부 지역 및 도로에 대한 임시 교통통제..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선배기자 인터뷰] 공부하면서 얻은..
  2. 특례입시, 내년부터 자소서 부활한다
  3. 상하이, 75년만에 역대급 태풍 상륙..
  4. [허스토리 in 상하이] ‘열중쉬어’..
  5. 上海 14호 태풍 ‘풀라산’도 영향권..
  6. [학생기자논단] 경계를 넘나드는 저널..
  7. 조용한 밤, 인민의 허기를 채우는 ‘..
  8. 13호 태풍 버빙카 상륙...허마,..
  9. 여름의 끝자락, 상하이 9월 미술 전..
  10. [교육칼럼] ‘OLD TOEFL’과..

경제

  1. 여름의 끝자락, 상하이 9월 미술 전..
  2. 중국 500대 기업 공개, 민영기업..
  3. CATL, 이춘 리튬공장 가동 중단…..
  4. 중추절 극장가 박스오피스 수익 3억..
  5. 위챗페이, 외국인 해외카드 결제 수수..
  6. 中 자동차 ‘이구환신’ 정책, 업계..
  7. 화웨이, ‘380만원’ 트리폴드폰 출..

사회

  1. 상하이, 75년만에 역대급 태풍 상륙..
  2. 上海 14호 태풍 ‘풀라산’도 영향권..
  3. 13호 태풍 버빙카 상륙...허마,..
  4. 빅데이터로 본 올해 중추절 가장 인기..
  5. 中 선전서 피습당한 일본 초등생 결국..
  6. 14호 태풍 ‘풀라산’ 19일 밤 저..
  7. 상하이, 호우 경보 ‘오렌지색’으로..

문화

  1. 제35회 상하이여행절, 개막식 퍼레이..
  2. 韩中 문화합작 프로젝트, 한·중 동시..
  3. 中 축구협회 “손준호, 영구제명 징계..
  4. [책읽는 상하이 253] 너무나 많은..
  5. [책읽는 상하이 252] 뭐든 다 배..
  6. 제1회 ‘상하이 국제 빛과 그림자 축..

오피니언

  1. [허스토리 in 상하이] ‘열중쉬어’..
  2. [안나의 상하이 이야기 14] 뭐든지..
  3. [교육칼럼] ‘OLD TOEFL’과..
  4. [무역협회] 중국자동차기업의 영국진출..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