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아줌마 이야기]지난 가을 학기를 떠올리며

[2010-03-15, 14:27:58] 상하이저널
“자식 보다, 남편 보다 네가 더 중요한 거야! 현실적이지 못해! 지나친 이상주의자야! 알아?”
남편에게서 한동안 들었던 말이다. 이 말들을 늘 부인하곤 했는데 요즘 드는 생각은 내가 그럴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두 아이들 대학 들어간 후 공부를 시작하라는 남편의 말을 뒤로한 채 중국에 온 후 처음으로 간 중국 대학이다. 비록 언어 과정이긴 하지만…….

강행군 했던 지난 가을 학기!
고심 끝에 갈 대학을 정하고, 버스를 두 번 갈아 타며 처음 두 달을 그렇게 다녔다. 지금 생각해도 나름 열심히 했다는 생각이 들지만 문제는 그 뒤였다. 조금씩 버거워지기 시작하며 지각도 하고, 끝내는 오토바이 아저씨를 불러 등교까지 했다. 게다가 집에 돌아 오는 길, 버스 안에서 잠들어 (물론 종점에서 내린다는 안도감 때문이었다는 변명을 하고 싶지만) 차장이 깨우는 소리에 벌떡 일어나 머쓱해져서 오히려 내일 또 자면 깨워 달라는 염치 없는 부탁을 하기도 했다.

국적이 서로 다른 사람들 틈에서, 푸른 패기가 넘치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헤매며 다녔던 그 넉 달 반의 시간은 내게 가을 소풍과도 같았다. 그런데 공부한 것은 어째 호롱불처럼 그저 희미 하기만 하고, 따뜻하고 소중한 시간들을 함께 한 사람들만 생각이 난다.

비록 같은 반은 아니었지만 쉬는 시간이면 사춘기 소녀처럼 마냥 쪼르르 달려가게 만든 옆 반의 그녀!한 비야씨를 닮았던 경숙씨! 너무나 살갑게 대해 주고, 선한 웃음만큼이나 고운 마음씨를 지녔던 큰 언니뻘인 그녀다.

그리고 내 짝꿍, 일본 친구 유꼬!
그녀를 처음 본 순간부터 알 수 있었다. 중년의 우아함이란 바로 그런 것이라는 것을……. 언제나 조용하면서도, 정말 열심히 공부했던 짝이다. 결코 지나치지 않고, 절제 미를 보여준 그녀를 보며 따라 해보려 했지만, 개구쟁이인 나로서는 쉽지 않은, 별 소용 없는 몸부림이었다는 것을 지금에서야 깨닫는다.

그리고 경숙씨와 한 반이었던 마찌쯔!
너무나 맑은 피부에 어려 보여 당연히 30대 인줄 알았던 그녀가 나와 같은 40대 일줄이야. 늘 밝은 표정으로 주위 사람들을 미소 짓게 만들었던 그녀였다. 사람들 말에 따르면 노래를 얼마나 구성지게 부르는지 감탄할 수밖에 없었다는데, 아쉽게도 난 오후에 일하는 탓에 듣는 기회를 놓쳐 버렸다. 아직까지도 아쉬운 마음이 드는데 언제 들어볼 수 있을까?

경숙씨, 유꼬, 마찌쯔 그리고 열심히 강의 하셨던 중국 선생님들!
모두가 그리운 이들이다. 더불어 중국 현대 무용가를 만나 간단한 수업을 하고, 이야기를 듣는 흔하지 않은 기회를 가졌던 일은 아직도 생각이 난다.

여전히 쌀쌀한 날씨 속에 새롭게 도전하는 이들을 다시 한번 떠올리며, 얼마 전 사다 놓은 쪽빛 항아리에 꽂은 매화와 해당화를 바라본다.
“올 한해 모두가 행복 하기를…….”

▷진리앤(truthanny@hanmail.net)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플러스광고

[관련기사]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아줌마이야기]아이 숙제, 엄마 숙제 2010.03.05
    초등 고학년에 접어들기 시작하면서 엄마도 아이의 과제물에서 조금씩 벗어나 자유로워진다고들 하더니만 어찌된 일인지 갈수록 내용이 어려워지면서 ‘어떻게 하면 과제를..
  • [독자투고]‘흥미’와 ‘흥분’… 홍콩•마카오 8일간.. 2010.03.05
    겨울방학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홍콩 마카오 8일간의 여행을 떠났다. 중국 방방곡곡을 누벼봤던 나한텐 이번 여행은 그 어느 곳 보다 기대가 큰 곳이다. 그 유명..
  • [기고] 이명박 정부 출범 2주년 외교 성과와 과제 2010.02.26
    세계로 향하는 글로벌 코리아를 위하여’ 실용외교를 통한 국익의 극대화를 천명한 이명박 정부가 출범한지 2주년이 됐다. 출범당시 이명박 대통령은 이념을 넘어 실용이..
  • [독자투고]명절증후군 2010.02.19
    한국에서는 설이나 추석이 다가오면 명절 증후군의 원인과 극복 방법 등의 기사가 신문이나 TV에서 봇물을 이룬다. 한국에만 있다는 ‘명절증후군’은 백과사전에까지 실..
  • [아저씨 이야기]沟通-커뮤니케이션 2010.02.16
    중국을 대표하는 방언은 대략 7대 방언이라고 한다. 이를 최근에 다시 9대,10대 방언으로 나뉘어 설명을 가하는데, 그 큰 덩어리 밑에 또 다시 수십 수백개의 방..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중산산 농부산천 회장, 8조 들여 대..
  2. 中 디지털 제품 ‘15%’ 국가 보조..

경제

  1. 중산산 농부산천 회장, 8조 들여 대..
  2. 中 디지털 제품 ‘15%’ 국가 보조..

사회

문화

  1. 을사년, 상하이 춘절 등불축제 다 모..
  2. [책읽는 상하이 268] 자기 앞의..
  3. [책읽는 상하이 269] 자기 앞의..
  4. 윤발 형님 ‘러닝 크루’ 합류한 왕바..

오피니언

  1. [상하이의 사랑법 21] 작가의 사랑..
  2. [허스토리 in 상하이] ‘이상한 힘..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