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광풍제월(光风霁月)

[2008-01-08, 23:03:03] 상하이저널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독자 여러분께 모든 행운. 재복이 함께 하시길 빌겠습니다.
중국에서의 8자는 매력과 마력이 깃든 숫자인데, 올해가 그 희망의 8자 해가 아닌가 싶다. One World One Dream을 슬로건으로 2008년 8월 8일 8시 8분에 올림픽 개막식을 거행한다 하니 과연 중국다운 발상이 아닐 수 없다.

서울 올림픽이 1988년에 거행 되었다는 것만으로도 한자문화권인 아시아권에서는 상당한 경제적 성공을 예견하였었는데, 중국은 아예 인위적으로 8자를 이렇게 많이 끼워 넣었으니, 강제적으로라도 경제적 성공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아무튼 많은 한국 사람들도 이 시기에 만족할만한 경제적 성공을 이뤘으면 하는 바램이며, 서울 올림픽 이후 20년의 세월을 경험한 선배로서 보다 더 좋은 제안과 사업의 확충으로 중국친구들과의 관계 개진이 되었으면 한다.

요즘 연말연시 모임엘 참석하면 여전히 많은 사람들의 뇌리에 실망스런 중국인의 모습이 담겨져 있음을 전해 듣는다. 내용을 듣다 보면 무엇이, 누가 안타까운지 혼란스러울 때가 생기는 시점이기도 하다. 중국의 변화를 빨리 익히고 예상하고 있어야 뒷걸음 치지 않고 또 해묵은 감정 대립을 안 할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지금 중국에서는 세법, 부동산 법 등 모든 법이 바뀌고 있다, 아직은 피부적으로 와 닿을지 모르지만 새로운 노동법이 발효되어 시행되고 있다. 돈만 퍼먹는 철밥통이 사라지는 효과도 생기게 되었지만 이젠 예전 같이 싼 맛에 고용하여 대충 부려먹다 말 수 있는 노동 시장이 점점 사라진다는 것이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고 고차원적 대응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우리 모두 새해에는 한발 앞선 부지런함과 문화적 경험을 바탕으로 한 선지자적인 예지력을 보임으로써 존경 받고 추앙 받는 한국인이 되기를 외쳐본다.

한국에서는 해마다 올해의 사자성어를 선정해온 교수신문이 2008년의 사자성어로 `광풍제월'을 뽑았다. 중국 북송의 시인인 황정견이 북송의 유학자이자 성리학으로 발달하게 되는 계기를 만든 송학(宋?)의 개조(?祖)인 주돈이(周敦?)를 존경하여 그의 인품이 심히 고명하며 마음결이 시원하고 깨끗함이 마치 "맑은 날의 바람과 비갠 날의 달과 같다*라고 쓴 글에서 유래 한 것으로, 훌륭한 인품을 나타낼 때 쓰이기도 하지만, 세상이 잘 다스려진 상태를 말하기도 한다.

이곳 중국에서도 표제의 성어처럼 세상이 편안하고, 원하는 바대로 모두 이뤄지는 그런 나날이 되었으면 하고 간절히 바래본다.

플러스광고

[관련기사]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코코가 가져다 주는 기쁨 2008.01.02
    현대인에게 있어 가장 위험한 병명 중의 하나가 스트레스다. 스트레스는 모든 병의 주범이기도 하지만 병명이 정확하기 않을 때는 스트레스라는 이름으로 규정짓는다. 그..
  • [독자투고]새해를 맞아 나를 디자인 한다 2008.01.02
    시고, 달고, 쓰고, 맵고 모든 맛이 색색각각 이었던 2007년이 지나가고 새해가 다가온다. 중국에는 이런 말이 있다. 일년지계재우춘, 일일지계재우신(一年之計在于..
  • [아줌마 이야기]-태안 앞바다 기름 유출 사건을 보며 2007.12.24
    최근, 연일 뉴스의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있는 충남 태안반도 앞바다 부근의 시~커먼 기름 덩어리들! 만리포 해수욕장 백사장에 계속 밀려들고 있다는 새~까만 기름 파..
  • [독자투고]핸드폰 돌려준 중국인 "고마워" 2007.12.24
    한국이 아닌 중국 상하이에 살면서도 생활의 형태는 한국 그대로라 동네에서 눈인사 정도로 지나치는 중국인들 빼고는 아무런 교류도 없이 중국인지 한국인지 모르게 살아..
  • [아줌마 이야기]즐거운 편지 2007.12.18
    12월이다. 날씨가 그다지 춥지는 않다고 하지만 집안이 썰렁하여 어깨가 움츠려진다. 마지막 남은 한 장의 벽에 달린 달력이 존재의 가벼움으로 가끔 턱턱 바람 부딪..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중산산 농부산천 회장, 8조 들여 대..
  2. 中 디지털 제품 ‘15%’ 국가 보조..
  3. 화웨이·텐센트·아마존 등 줄줄이 '딥..
  4. ‘大S’ 서희원 사인, 폐렴 아닌 ‘..
  5. 전 세계 홀린 딥시크, 2억 연봉 제..
  6. 스타벅스, 中 매출 1% 성장…동일..
  7. 中 춘절 국내 여행객 5억명…소비 작..
  8. 이케아 쉬후이점, 리뉴얼로 두 달간..
  9. 각국 차단 확산 속 화웨이, 핵심 플..

경제

  1. 중산산 농부산천 회장, 8조 들여 대..
  2. 中 디지털 제품 ‘15%’ 국가 보조..
  3. 화웨이·텐센트·아마존 등 줄줄이 '딥..
  4. 전 세계 홀린 딥시크, 2억 연봉 제..
  5. 스타벅스, 中 매출 1% 성장…동일..
  6. 中 춘절 국내 여행객 5억명…소비 작..
  7. 이케아 쉬후이점, 리뉴얼로 두 달간..
  8. 각국 차단 확산 속 화웨이, 핵심 플..

사회

문화

  1. 을사년, 상하이 춘절 등불축제 다 모..
  2. ‘大S’ 서희원 사인, 폐렴 아닌 ‘..

오피니언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