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국민 음료 '와하하 ' 창업자 중칭허우(宗庆后) 별세 그후

[2024-03-21, 17:37:24] 상하이저널

중국의 유명 기업인이자 와하하(娃哈哈) 그룹의 창업자인 회장 중칭허우(宗庆后) 가 지난 2024년 2월 25일 향년 86세 지병으로 별세했다. 이는 현지 매체를 통해 빠르게 퍼져 각계각층의 관심과 애도를 받았다. 그의 별세로 인해 다양한 여론이 등장했는데, 현지인들은 그의 추모를 위해 와하하 제품을 구매하며 그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지난2011년과 2016년 와하하에 관한 유언비어가 돌기 시작하며 기업 이미지에 타격을 받는 등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기도 했다. 

중국인의 국민 음료라고도 불리는 와하하 회장의 별세는 전 국민의 눈물을 불러일으켰다. 와하하 건물 앞 각기 꽃다발이 나열되고 다양한 연령층의 소비자들이 추모하러 오는 등 중칭허우를 향한 존경과 지지를 보여주었다.

중국 국민 음료 와하하의 탄생


[사진=와하하 생수 제품(출처: 바이두)]

중칭허우는1945년생으로 1987년 14만 위안(한화 약 1억 5000만 원)으로 창업에 뛰어들었다. 소규모 기업에서 중국 국민 음료로 이끌었던 제품에는 정제수(纯净水), 단백질 음료, AD 칼슘 음료, 차 등이 있다. 그는 본업에 전념하고 빠르게 뛰며 끊임없이 혁신하는 상업 이념으로 시장상의 인정과 사회의 존중을 받았다. 그의 사회적 영향력은 이미 널리 퍼져 있는 것으로 성공한 사업가일 뿐만 아니라 높은 사회적 책임감을 가진 사람의 대명사이다. 사회공헌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직원들에게 복리후생과 분양을 제공하고, 45세 이상의 직원을 해고하지 않아 자선 정신과 인격적 매력을 보여주었다.

중칭허우 별세 후 식음료 시장의 변화

현지 보도에 따르면 중칭허우 별세 후 와하하(娃哈哈) 제품의 판매량이 급증했다. 중칭허우가 세상을 떠난 후, 많은 사람들이 개인 소셜 미디어를 통해 그의 생애에 대한 존경과 와하하 지지에 대한 지지 표현했다. 현지 이들에 의하면 와하하 생수 596ml 표시는 기업의 양심적인 영업 자세에 감동을 불러일으킨다고 말한다. 이는 4ml의 차이도 솔직한 표시를 하는 선량함으로 기업을 향한 국민의 인식에 제공한다. 일부 네티즌들은 와하하 제품을 지속해서 구매해 생전 그가 추구하는 사업과 기업문화에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일부 전자 상거래 플랫폼의 와하하 시리즈 제품은 동나기도 하며 오프라인 매장의 재고 역시 급격히 감소했다. 이 현상은 와하하를 향한 대중의 신뢰이자 창업자 중칭허우 별세를 위한 추모의 마음이 반영되기도 하다.
 

 
[사진=중국 내 주요 생수 브랜드 로고(출처: 바이두)]


애국정신으로 생긴 '와하하' 지지와 '농부산천' 보이콧!

대중의 와하하 지지는 타 식음료 기업에 큰 타격을 불러일으켰다. 대표적으로 농부산천(农夫山泉)은 이번 지지 운동으로 큰 타격을 받고 있다. 농부산천은 일명 빨간 통 생수라고 불리는 중국 대표적인 생수 회사로 와하하의 주력 경쟁 브랜드라고 할 수 있는데 과거 중샨샨 회장이 중칭허우 아래 대리상으로 있을 당시 ‘대량구매(冲货)’에 관한 유언비어를 퍼뜨리며 대리점 자격 박탈을 당하게 하고 “그의 최초 자금이 와하하를 통해 준비된 자금이다”라는 등 불미스러운 일 들이 생기겨 중샨샨에 대한 여론은 좋지만은 않았다. 

이에 농부산천 중샨샨 회장은 “나와 중 선생과의 두 세가지 사건(我与宗老二三事)”을 작성해 소셜 매체에 공유하는 등 두 기업의 관계에 대한 변론을 하기도 했지만 악화된 여론은 쉽게 종잡을 수 없어 보인다. 더욱이 중칭허우 별세소식이 알려진 후 직접적인 방문 추모 없이 “중칭허우 동기를 무거운 마음으로 추모한다”라는 성의 없는 추모 글만 올려 더 많은 이들이 농부산천을 향해 등을 돌리고 있다

뒤이어 농부산천 중샨샨 회장의 아들 국적이 미국이라는 사실이 수면으로 떠오르면서 농부산천을 향한 보이 컷과 와하하 지지 운동이 가속화되며, 농부산천 광천수는 시중 0.99위안(한화 200원)로 1위안도 안 되는 가격에 팔리고 있는 현상이 인터넷상 퍼지기도 했다. 

[사진=농부산천 가격 급락(출처: 샤오홍슈)]

위와 같은 사실이 널리 퍼져 와하하와 농부산천을 비교하며 와하하 제품 구매를 도축이고자 하는 영상이 지속해서 퍼지고 있다. 

이는 다양한 주장이 등장했는데 주로 다음과 같다:

-와하하는 폐지 수집을 통해 생활을 생계를 이어 가는 저소득층을 위해 종이상자 박스 사용을 고집해 왔다.
-와하하는 제품상 명시되어 있는 큐알코드를 통해 공장 내부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와하하는 국내 과학실험실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브랜드인 만큼 깨끗하다.
-와하하는 다른 회사 제품에 비해 유통기한이 짧아 기업의 이익보다는 소비자를 먼저 생각한다.

  
[사진=와하하를 지지하자고 주장하는 현지 영상(출처: 샤오홍슈)]

이같이 중국 현지 와하하 지지를 향한 운동은 다양한 근거를 바탕으로 전파돼 가고 있다. 심지어 일부 네티즌들은 와하하와 농부산천 생수 모형까지 비교하며 와하하 우월을 주장하기도 하는데, 일부분은 억지스러운 부분이 드러나지만 이를 통해 수면상으로 올라온 중국의 애국 사상은 무시할 수 없는 사실이다.

전 국민이 존경하는 와하하, 이에는 막대한 노력과 이념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현지 반응에 따르면, “그는 생전 뛰어난 기업가이며 리더이자 그의 지혜와 재능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영원히 남을 것”이라고 말하며 “와하하 지지는 위대한 사업가에 대한 추모일 뿐만 아니라 그들이 함께 기억하는 브랜드에 대한 인정”이라고 표현한다.  

[사진=중칭허우 추모 현장(출처: 百度)]

학생기자 김하연(저장대 전파학과 2)

전체의견 수 1

  • 아이콘
    김동수 2024.05.14, 16:25:34
    수정 삭제

    인정 입니다. 좋은 기사입니다.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청소년 영화②] 일본 청소년 영화 속 ‘성장’과.. hot 2024.03.21
    일본 영화들은 그 특유의 정서와 철학적 소양으로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다. 특히 일본 영화 속에는 종종 주인공들의 성장과 우정을 다룬 감동적인 이야기들이 담겨 있..
  • [청소년 영화①] 중국 인기 청소년 드라마 3편 hot 2024.03.19
    밍룽소년(鸣龙少年)  -방영일: 2023년 12월(32부작)-주연: 张若昀, 黄尧, 王锵, 徐若晗, 李明德  사립고등학교인 밍..
  • 한국을 이끈 여성 5人 hot 2024.03.14
    세계 여성의 날은 매년 3월 8일, 전 세계 여성들의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성취를 기념하고 여성의 권리와 성 평등을 촉진시키기 위해 지정된 날이다. 이날의 기..
  • 학생기자 15명 "상하이저널 활동, 어떤 도움이 되.. hot 2024.03.12
    [2021~2024년 한국 대학 진학]글을 길게 구성하는 방법과 글을 잘 쓰는 방법을 알게 되어서 글을 쓰는 능력이 아주 좋아졌다. 또한, 자료를 서칭하는 방법을..
  • MBTI 유형별 효율적인 공부법? 2024.03.10
    새학기 계획을 세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각자의 성향이 다르니 함부로 공부 방법을 제안하기에 어렵기 때문에 MBTI 성격 유형으로 나눠 공부법을 알아보..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中 2025년 달라지는 것들
  2. 포르쉐 中 판매량 28% ‘뚝’… “..
  3. 위안화, 세계 4대 결제 통화 자리..
  4. 테슬라 上海 슈퍼팩토리 수장, 풍력에..
  5. 만원클럽 발족 후 132만元 장학금..
  6. 上海 대한민국비자신청센터, 다누리 한..
  7. 上海 2025년 신년행사 맞이 차량..
  8. 트럼프, 틱톡 운영 '찬성’... 미..
  9. 틱톡 창업주, 홍콩서 자산 관리 회사..
  10. 중국, 8조 규모 중동 지하철 사업..

경제

  1. 포르쉐 中 판매량 28% ‘뚝’… “..
  2. 위안화, 세계 4대 결제 통화 자리..
  3. 테슬라 上海 슈퍼팩토리 수장, 풍력에..
  4. 트럼프, 틱톡 운영 '찬성’... 미..
  5. 틱톡 창업주, 홍콩서 자산 관리 회사..
  6. 중국, 8조 규모 중동 지하철 사업..
  7. 中 재정부, 2025년 재정 정책 6..
  8. 상하이, 저고도 공역(低空) 국유기업..
  9. 징동, 중국 4대 소비금융기업 ‘지배..
  10. 중국 전기차 선호도 미국·일본보다 ↑

사회

  1. 中 2025년 달라지는 것들
  2. 만원클럽 발족 후 132만元 장학금..
  3. 上海 대한민국비자신청센터, 다누리 한..
  4. 上海 2025년 신년행사 맞이 차량..
  5. 상하이 홍차오-푸동 공항철도 27일..
  6. ‘뱀의 해’ 기념주화 예약 대란…上海..
  7. 中 ‘무료 고양이’ 무인자판기 논란..
  8. 후쑤후(沪苏湖) 고속철, 26일 정식..
  9. ‘2024년 바이두 검색어 연간 보고..
  10. 中 올해의 한자 ‘지(智)’ 선정…단..

문화

  1. 상하이 예원의 밤 밝힌다…예원등불축제..
  2. 상하이 여성 15명 '여경야독 여경야..
  3. [책읽는 상하이 264] 몸으로 읽는..
  4. [책읽는상하이 262] 관객모독
  5. [책읽는 상하이 263] 몸의 일기
  6. 상하이문화원, 미디어아트 <모두의 도..
  7. [박물관 리터러시 ⑤] 한 해의 끝자..

오피니언

  1. [안나의 상하이 이야기 18] 아우디..
  2. [허스토리 in 상하이] 이제 너의..
  3. [김쌤 교육칼럼]좋은 질문
  4. [신선영의 ‘상하이 주재원’] 크리스..
  5. [상하이의 사랑법 20] 문장 안의..
  6. [Jiahui 건강칼럼] 겨울에 흔한..
  7. [허스토리 in 상하이] 당신의 향기..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