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세계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 결합공사-상하이 창장(长江)해저터널 공사가 지난 27일 전구간 구조물이 연결돼 기념식을 가졌다.
劳动报 27일 보도에 따르면 2010년 창장해저터널이 개통되면 시간당 100km 시속 기준 푸둥에서는 20분, 인민광장에서는 45분이면 충밍다오(崇明岛)에 도착할 수 있게 된다.
창싱다오(长兴岛)와 충밍다오 내 연결도로 6.3㎞까지 합해 총 길이가 25.5㎞에 달하는 창장해저터널은 길고(터널 길이 최장), 크고(터널 지름 최대), 깊다(터널 최저수심 수압이 최고)는 점에서 세계 최고 규모를 자랑한다. 터널은 2층으로 나뉜다. 아래쪽 1층에는 경전철이 다니고 위쪽 2층에는 편도 3차선 고속도로가 뚫린다. 이런 터널이 나란히 두 개가 놓인다.
창장해저터널 공사는 중국 정부가 야심차게 추진 중인 ‘장강(양쯔강)삼각주 일체화’ 전략의 상징이다. 2010년까지 상하이 주변 300㎞ 내에 자리한 쑤저우, 항저우, 쿤산 등 양쯔강 하류 삼각주 일대 16개 도시를 하나의 경제권으로 묶겠다는 것이다. 해저터널이 뚫려 이 메갈로폴리스가 완성되는 날 상하이 주변 장강삼각주는 중국 국내총생산(GDP) 22% 이상을 차지하는 성장엔진으로 비상하게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