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콤한 맛이 맥주 안주에 딱!
마른 사천 고추가 한 가득한 그릇 사이로 튀긴 닭이 빼꼼히 모습을 보이는 辣子鸡를 처음 본 사람은 두번 놀란다. 한번은 자그맣게 자른 닭고기에 놀라고 한국인의 입맛에 딱 맞게 매콤한 맛이 혀에 감칠나게 맴돌아 두 번 놀라게 된다. 중국요리를 먹을 때 중국 음식의 기름진 맛에 질릴 때 중간 중간 입맛을 상기시키기에도 좋으며 특히 맥주 안주로 딱이다.
요리방법도 의외로 간단해 집에서도 손님 상에 안주로 내놓기에도 좋다.
만드는 방법
재료
통닭 하나 혹은 닭다리, 산초나무와 마른 고추는 1:4의 비율로, 파, 볶은 깨, 소금, 조미료, 조리용술, 식용기름, 생강, 마늘, 설탕
조리방법:
1. 닭고기를 작은 토막으로 자르고 소금과 조리용 술로 잘 섞어 버무린 후 80% 정도 뜨거운 기름에 바깥 표면이 진한 노란색이 되도록 튀긴 다음 꺼낸다. 마른 고추와 파는 3cm 크기로 자르고 생강과 마늘은 얇게 자른다.
2. 솥에 기름을 넣고 70% 정도 뜨거워지면 생강과 마늘을 넣고 향이 나오면 마른 고추와 산초나무를 넣고 냄새가 코를 찌를 때까지 잘 볶는다. 그리고 튀긴 닭고기를 넣고 마른 고추와 잘 어울릴 때까지 볶다가 파, 조미료, 설탕, 볶은깨를 넣고 두 세번 뒤섞어 접시에 담는다.
주의점:
1. 마른 고추와 산초나무는 기호에 맞게 넣어야 하며 辣子鸡의 그 맛 그대로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마른 고추가 닭고기를 완전히 덮어야 한다.
2. 닭고기를 튀기기 전에 반드시 소금을 충분하게 뿌려야 한다. 간이 맞지 않아 닭고기를 볶을 때 소금을 넣으면 닭고기 표면은 튀길 때 이미 굳어져 간이 잘 배어들어가지 않으며 오히려 표면에 묻어 있으면서 맛에 영향을 준다.
3. 닭고기 튀김에 사용되는 기름은 반드시 충분하게 달구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오래 동안 튀긴다 하더라도 표면은 갈라지지 않고 굳어지기만 하며 고기 맛도 훨씬 떨어진다. 따라서 반드시 센 불에 표면이 바삭바삭하게 튀겨야 닭고기가 부드러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