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건강칼럼] 급증하는 성조숙증 위기상황, 현명한 대처방법은?

[2014-05-07, 11:16:21] 상하이저널
[건강칼럼] 급증하는 성조숙증 위기상황, 현명한 대처방법은?

한국의 한 대학병원의 성조숙증 연구결과가 충격을 주고 있다. 사춘기가 정상 성장속도보다 일찍 찾아오는 어린이의 성조숙증 발병 현황을 연구한 결과 최근 7년새 무려 19배나 증가했다는 내용이었다. 특히 만 9세 미만의 여아의 경우 남아보다 그 증가폭이 더욱 커, 성조숙증 치료를 받은 여아의 수가 남아보다 무려 35배 가량 더 많았다. 아이 성장을 발목 잡는 성조숙증,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유전, 비만, 식습관… 성조숙을 부른다

아이의 성장을 빨리 끝나게 하는 요인들은 많다. 최근 발표되는 논문들은 그 원인 중 첫째로 ‘비만’을 꼽고 있는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연구 결과에서도 체지방량의 증가로 인해서 분비되는 렙틴이라는 호르몬이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사춘기를 앞당기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유전적인 원인 이외에 환경적인 원인으로 성조숙의 가장 위험한 요소로 지목되는 것이 바로 ‘비만’이다. 지나치게 과도한 영양 상태와 패스트푸드와 같은 서구화된 식습관이 아이의 조기성숙을 부른다. 이외에도 환경호르몬 노출과 스트레스 등이 요인으로 지목되는데, 문제는 이 같은 조기성숙으로 인해 아이의 성장이 일찍 멈춰 최종 키에 문제를 준다는 것이다.
 
또한 키가 작아지는 것뿐만 아니라 초경을 시작하거나 고환이 커지는 등 몸의 변화가 빠르게 나타나면 정신적 성숙도가 따라가지 못하는 과정에서 스트레스가 쌓이기도 한다.  
 
우리 아이 성조숙증? 조기 발견과 치료가 관건

따라서 성조숙증을 미연에 방지하려면 5~9세의 아이의 경우, 목욕을 시킬 때나 평소에 몸에 변화는 없는지 잘 지켜보고 부모가 아이의 성조숙 증상을 일찍 발견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유전적인 영향으로 엄마, 아빠가 빨리 자랐고 아이가 부모보다 크게 자라고 있다면 성조숙의 가능성은 아닌지 살펴봐야 한다.

이 밖에도 또래보다 1살 이상 크게 본다면, 부모의 키가 크지 않은데 아이가 또래보다 큰 편이라면, 8세 이하의 딸 아이가 가슴이 나온 것 같다면, 아이가 비만하다면 반드시 성조숙증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특히 여아의 경우 초경이 시작되면 2~3년 안에 성장이 멈추므로 그 전에 관리가 필요하다. 늦어도 5세에는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아이의 성장상태를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성조숙증의 원인으로 알려진 비만이나 스트레스가 만 5세부터 성조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체질과 성장의 균형을 생각하는 성조숙증 한방 치료

성조숙증 검진은 기본적으로 소아 전문 병원을 방문하여 아이의 키, 체중, 골격근, 체지방량 등을 검사하고 아이의 성장 패턴 및 성조숙 위험도를 체크하는 것이 우선이다. 한방에서는 속열이 지나치게 많은 체질이거나 비만아 중에서 담음(몸속 진액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해서 생긴 노폐물)이 많은 아이들에게 성조숙증이 많이 나타난다고 본다. 특히 몸에 뜨거운 기운이 많은 비만아라면 성성숙이 빨라지기 때문에 아이의 습열을 내리고 담을 줄이는 비만치료를 우선하면서 성장 속도를 조절해주는 것이 기본 원리라고 할 수 있다.

한약 처방의 경우, 열을 내리고 습을 없애는 황금, 성장은 돕고 신장의 열은 내려주는 현삼, 필요없는 습과 노폐물을 배설시키는 의이인 등의 약재를 사용해 아이의 체질과 성장의 균형을 생각하며 아이가 잘 성장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만약 성조숙증 위험도가 높다면 정밀 검사를 통해 호르몬 치료를 병행하면 효과적이다.
 
부모의 현명한 생활관리가 곧 성조숙 관리

성조숙증은 적절한 치료와 함께 꾸준한 생활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비만한 여자아이의 경우 인스턴트 음식이나 지나치게 기름진 음식, 패스트푸드 등을 피하고 꾸준히 운동을 해 체지방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신선한 야채와 나물 종류는 몸속 열을 내려주고 진액을 공급하므로 많이 먹는 것이 좋다.
 
또 TV시청과 컴퓨터 게임을 하는 시간을 줄이고 가급적 일찍 잠자리에 들며, 환경호르몬을 피하기 위해 가급적 일회용품이나 폴리카보네이트(PC) 소재의 플라스틱 용기 사용을 줄이며, 과도한 스테로이드제 사용 역시 주의해야 한다. 성장기 아이를 둔 가정이라면 아이의 상태를 면밀히 관찰하고 의심되는 상황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 의료진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상해함소아한의원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건강칼럼] 입하, 초여름 감기 걸리기 쉬운 시기 2014.04.30
    5월 5일은 입하(立夏)다. 24절기 중 일곱 번째 절기로 이제 여름이 왔다는 것을 알리는 때이다. 봄은 언제 왔었나 싶게 사라지고 20도를 훌쩍 웃도는 기온에...
  • 허벅지살 빼기 hot 2014.04.30
    [최코치의 운동칼럼] 소치 동계올림픽의 이상화 선수를 생각하면 바로 ‘꿀벅지’, 자타공인 그녀의 힘의 원천이다. 특히 그녀가 이번 올림픽을 통해 2연패를 달성하자..
  • [건강칼럼] 아이 호흡기 건강을 사수하라 hot 2014.04.23
    올 봄 호흡기 감기로 고생하는 아이들이 많다. 생기(生氣: 살아있는 기운)가 넘쳐야 할 봄의 기운이 겨울과 같은 찬 기운에 막혀 울체돼 우리 몸속에 열을 만들고,..
  • [건강칼럼] 밥 안 먹는 아이, 체질 따로 있다? 2014.04.10
    아이에게 밥 먹이는 시간이 전쟁 같다고 호소하는 부모들이 많다. 식사 때면 한 숟갈이라도 더 먹이기 위해 아이에게 매달려보지만, 아이가 밥 먹기 싫다..
  • [건강칼럼] 봄 햇살 "아이 성장 & 면역력 끌어올린다" 2014.03.26
    최근 구루병이 영유아•청소년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다. 살기 어려웠던 시절에 돌았던 이 질환이 다시 나타난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자외선차단제를 듬뿍 바르거나 양..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중국 배우, 태국 촬영 후 연락두절…..
  2. "금요일 퇴근 후 중국" 한국 관광객..
  3. 中 독감 환자 중 99%가 ‘A형’…..
  4. 2024 중국 10대 소비 트랜드…..
  5. 알리바바, 다룬파 모회사 가오신유통..
  6. 中 올해 경제 5.0% 목표... "..
  7. 中 영화 관객 3억 명 줄었다… 지난..
  8. 中 올해 신에너지차 판매량 1650만..
  9. 아이폰 중국서 또 가격 인하… 100..
  10. 상하이저널 학생기자 대학 진학을 축하..

경제

  1. 2024 중국 10대 소비 트랜드…..
  2. 알리바바, 다룬파 모회사 가오신유통..
  3. 中 올해 경제 5.0% 목표... "..
  4. 中 영화 관객 3억 명 줄었다… 지난..
  5. 中 올해 신에너지차 판매량 1650만..
  6. 아이폰 중국서 또 가격 인하… 100..
  7. 지리, 2025년 신차 5종 출시…2..
  8. 화웨이, 삼중 접이식 스마트폰 개발..
  9. 中 늘어가는 SNS ‘실버 세대’ ,..
  10. 中 자동차 기업 춘절 전 ‘보조금’..

사회

  1. 중국 배우, 태국 촬영 후 연락두절…..
  2. "금요일 퇴근 후 중국" 한국 관광객..
  3. 中 독감 환자 중 99%가 ‘A형’…..
  4. 중국인 IQ 세계 1위! 한국은 3위..
  5. 태국서 납치된 中 배우, 나흘 만에..
  6. 中 6개 대학에 ‘저고도 경제’ 전공..
  7. 징동그룹 회장의 ‘고향사랑’… 스승들..
  8. 中 독감·HMPV 환자 급증에 아동병..
  9. 작년 상하이 찾은 외국인 ‘600만..
  10. 韩 2025 달라지는 것들

문화

  1. [허스토리 in 상하이] 상하이 대관..
  2. 북코리아 2025년 1월 추천 도서
  3. [책읽는 상하이 265] 우리는 비..
  4. [책읽는 상하이 266] 발자크와 바..
  5. [책읽는 상하이 266] 발자크와 바..

오피니언

  1. [중국인물열전 ③] 현대미술의 대가,..
  2. [박물관 리터러시 ⑥] 저장성박물관..
  3. [DR.SP 칼럼] “유행성 독감,..
  4. [허스토리 in 상하이] 뮤링정담:..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