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직업인터뷰] 생명을 살리는 구체적이고 멋진 직업 '수의사'

[2019-07-02, 11:16:34] 상하이저널
[나의 꿈•직업 인터뷰]
<아파트에서 기린을 만난다면> 저자, 최종욱 수의사

광주광역시 우치공물원 진료팀장 최종욱 수의사

수의학을 전공하게 된 계기, 수의사를 직업으로 삼게 된 이유

생물학에 예전부터 관심이 많았다. 그 당시 수의사라는 직업에 대해 아는 것은 많이 없었지만, 직업이 구체적이고 생명을 살리는 게 매우 멋있다고 생각돼서 한번 해보자고 결정을 지었다.

수의학을 전공하면서 힘든 점은 어떤 것인지, 혹시 포기하고 싶었던 적이 있었다면

학점이 C나 D여도 매우 만족하는 편이었기 때문에 공부할 때는 그렇게 힘들진 않았다. 하지만 취업해서 살처분이나 도축장 근무, 전쟁 시 등 동물들을 어쩔 수 없이 죽여야 할 때가 오게 되는 순간이나 그런 걱정을 하며 사는 것이 가장 힘들다. 도축장 근무를 한 적도 있다.

한국에서 수의학을 전공하면 취업이 비교적 쉬운 것을 알고 있다. 실제로 그런가? 수의학을 전공한 후 할 수 있는 직업(직종)은 무엇이 있나

수의학을 전공한 뒤 취업을 할 때 가장 쉬운 게 요즘 핫한 공무원이고, 어렵지만 돈을 좀 벌 수 있는 게 개업의다. 자유 직업과 메인 직업 둘 다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의무적으로 수의사를 고용해야 하는 사업체가 많아 취업은 비교적 용이하다. 특히 남성들에겐 군혜택이 주어져 지자체 공중방역수의사로 3년 복무하면 군 면제도 되고 장교 월급도 받을 수 있다. 비록 나는 그런 혜택을 못 받고 3년 동안 전방에 있었지만 그것도 그렇게 나쁘진 않았다.

 

수의사로 살면서 힘든 점과 보람을 느꼈던 점

수의사로 살다 보면 보람도 힘든 점도 모두 동물한테서 온다. 동물을 살리는 그 순간순간이 가장 보람 있고, 죽어가는 동물들을 살리지 못한 매 순간이 안타깝다. 수의사 생활 중 처음으로 치료했던 동물은 세인트버나드였다. 그 아이는 장염에 걸려 사경을 헤매다가 물을 먹기 시작했는데 이때 처음 보람을 느꼈다. 그러나 힘들었던 순간은 초롱이라는 기린의 죽음이다. 다리가 부러졌을 때 깁스는 했으나 한번 일어서는 중에 다리가 다시 부서지고 그대로 고통스럽게 죽음을 맞았을 때 가장 괴로웠다.

동물, 수의사와 관련된 책들을 여러 권 집필했는데, 수의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읽으면 도움이 될만한 책을 소개한다면

A) 그 책들은 내가 먼저 간 길이니 혹시 따라오고 싶을 때 도움이 됐으면 해서 집필한 책들이다. 그 중 동물원 생활을 정리한 ‘아파트에서 기린을 만난다면’과 코끼리를 통해서 우리나라 동물원의 역사를 들여다본 ‘달려라 코끼리’를 권하고 싶다.

 


수의사가 되고싶은 학생들에게 조언

수의사라는 직업은 물론 생계에도 유리하지만 무엇보다 프로답고 꿈을 먹는 직업이라는 생각이 든다. 지구와 자연에 도움이 되는 좋은 일을 하고 싶은 학생이 택하면 좋겠다. 그리고 처음 시작했을 때의 그 순수한 초심을 잃지 않고 쭉 나간다면 평생 하게 돼도 전혀 후회하지 않을 직업이라고 자신 있게 추천하고 싶다.

<최종욱>
수의학을 전공하고 전남대에서 야생 동물학을 강의하면서 우치동물원 수의사로 10년간, 광주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연구 수의사로 지냈다. 다시 우치공물원 진료팀장 수의사로 동물들을 돌보고 있다. 
저서로는 아파트에서 기린을 만난다면, 우리가 사랑하는 멸종 위기 동물들, 세상에서 가장 불량한 동물원 이야기. 우리 동물원에 놀러오세요. 동화 속 동물들의 진실게임, 동물들이 사는 세상, 대관령 소녀 다희와 어라비리 수의사. 달려라 코끼리, 동물들에게 물어봤어, 행복한 동물원 사육사 일기 등 22종이 있다.

학생기자 김소이(SMIC 10)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플러스광고

[관련기사]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새로운 의학의 시대가 열리다, 3D 바이오 프린터 2019.07.10
       원하는 입체 모형을 마음껏 만들 수 있는 3D 프린터의 등장에도 잠시, 인공 장기와 인공 피부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기능으로 전..
  • 중국 대학 졸업기 2019.07.02
    중국 대학에서 제품디자인학과 학생으로 보낸 4년, 돌이켜보면 중국에서의 대학생활은 20대 인생 중 중요한 순간이었으며 4년이라는 시간이 한편으로는 짧게 느껴지기도..
  • [여름방학 6] 더위를 피해하는 방법 '아이스링크' 2019.06.30
    여름방학 보내기 ⑥실내아이스링크  세기스타 아이스링크(世纪星冰花俱乐部)최근 우중루 완상청에 자리한 아이스링크는 여름방학 시원한 피서지다. 입장료..
  • [여름방학 5] 온가족 함께 즐기는 스포츠놀이터 hot 2019.06.30
    여름방학 보내기 ⑤실내놀이온가족 함께 즐기는 스포츠놀이터 햇볕이 내리쬐는 무더운 여름방학, 친구들 혹은 연인과 놀러 갈 장소가 마땅하지 않기에..
  • [여름방학 4] 방학은 드라마 ‘정주행’의 시간 hot [1] 2019.06.29
    여름방학 즐기기 ④드라마 번개같던 학기가 끝나고 여유의 시간이 왔다. 방학은 우리가 오전부터 오후까지 학교에 가지 않아도 되는 기간이며 동시에 자기계발을..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송혜교 왕가위 영화 ‘투정’에 中 언..
  2. 중국, 춘절 대이동 시작...기차 이..
  3. 상하이 최초 ‘팡동라이’ 스타일 마트..
  4. 틱톡몰, 美 ‘악명 높은 시장’ 명단..
  5. 한국 관광객, 이번엔 상하이 ‘토끼..
  6. 지난해 中 신에너지차 소매 1000만..
  7. 상하이, 춘절 앞두고 가사도우미 구인..
  8. 中 같은 항공 노선에서 연속 식중독..
  9. 마오타이 아이스크림 매장 줄줄이 폐점..
  10. 中 미국 CES 1300개 기업 참가..

경제

  1. 틱톡몰, 美 ‘악명 높은 시장’ 명단..
  2. 지난해 中 신에너지차 소매 1000만..
  3. 마오타이 아이스크림 매장 줄줄이 폐점..
  4. 中 미국 CES 1300개 기업 참가..
  5. 40년 전통 中 1세대 스포츠 브랜드..
  6. UBS, 중국인 홍콩 주택 구매 의지..
  7. 중국 省•市 GDP 신기록... 광동..
  8. 테슬라 신형 모델 Y, 중국 시장에서..
  9. 中 전기차 수출 처음으로 200만 대..
  10. 상하이, 올해 GDP 성장률 목표 5..

사회

  1. 송혜교 왕가위 영화 ‘투정’에 中 언..
  2. 중국, 춘절 대이동 시작...기차 이..
  3. 상하이 최초 ‘팡동라이’ 스타일 마트..
  4. 한국 관광객, 이번엔 상하이 ‘토끼..
  5. 상하이, 춘절 앞두고 가사도우미 구인..
  6. 中 같은 항공 노선에서 연속 식중독..
  7. 中 ‘윤석열 체포’ 속보, 바이두 실..
  8. 스타벅스 ‘무료 개방’ 정책 철회,..

문화

  1. [책읽는 상하이 266] 발자크와 바..
  2. [책읽는 상하이 266] 발자크와 바..

오피니언

  1. [DR.SP 칼럼] “유행성 독감,..
  2. [박물관 리터러시 ⑥] 저장성박물관..
  3. [허스토리 in 상하이] 뮤링정담:..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