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이런 아르바이트도 있어? 중국 이색 알바 ①

[2019-09-16, 09:42:44] 상하이저널
중국 이색 알바 ①

중국에도 각종 아르바이트(Part Time Job)가 있다. 편의점 등 평범한 아르바이트도 있지만, 이색적이고 특이한 아르바이트도 많다. 모닝콜 아르바이트, 상어 먹이 주기 아르바이트, 줄서기 대행 아르바이트가 있다. 중국에는 다른 나라에서는 발견하지 못하는 이색적인 아르바이트가 많다.

“구슬프게 울어드립니다”
장례식 곡(哭)소리 알바

첫 번째로는 장례식 곡(哭)소리 아르바이트이다. 말 그대로 장례식에서 대신 곡을 하는 아르바이트로 감정이입을 위해 사전에 상주를 만나 고인의 생전 이야기 및 경력을 듣고 장례식에 참석해 곡소리를 구슬프게 낸다. 아직 중국에는 장례식 곡소리 아르바이트가 20명 정도 밖에 없지만, 점점 늘어는 추세라고 한다. 쉬워 보이는 아르바이트 같지만, 진짜 고인을 알았던 지인처럼 구슬프게 곡소리를 내고 감정이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장례식 곡소리 아르바이트생들의 시급은 적으면 100위안, 많으면 1000위안 정도라고 한다. 곡소리 아르바이트를 오랫동안 한 아르바이트생은 고인의 유족이 자식의 곡 덕분에 상심도 덜고 눈물을 흘릴 수 있게 도와주면 보람을 느낀다고 전했다. 반면, 장시간 곡을 하며 향의 연기를 계속 맞아야 해, 눈 수술을 몇 번 받을 정도로 힘든 아르바이트라고 전하기도 했다.

“같이 뛰어 줄게요”
달리기 파트너 알바

이 알바 역시 말 그대로 달리기, 조깅을 같이해줄 파트너를 고용하는 형식의 아르바이트. 대부분의 여성분은 저녁때 안전의 이유로 고용하기도 하지만, 다이어트의 동기부여와 끝까지 포기하지 않게 옆에서 도와주는 역할로 고용하기도 한다. 고용주는 아르바이트를 돈을 주며 일정 기간 동안 고용하기 때문에 쉽게 포기하고 달리기에 불참할 수 없어 운동을 쉽게 포기하기 쉽지 않다. 반면, 일하는 알바의 입장에서 보면 한 달에 약 3000위안가량의 돈을 받으며 자신도 운동할 수 있으니, 평소에 다이어트 의지나 운동을 미루고 미루던 사람들이 일석이조의 달리기 파트너 아르바이트를 많이 신청하는 분위기이다.

“게임 레벨 지켜줍니다”
게임 대행 알바


게임을 하는 많은 학생과 어른들이 공감하겠지만 몇 년 동안 많은 유행을 불러온 온라인 게임들은 잠깐 하지 않으면 힘들게 키운 나의 계정의 성과가 상대방에 의해 하락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중국에서는 한때 게임 대행 아르바이트가 유행했다. 명절 동안 할 게 없던 사람들이 시작하며, 부득이하게 게임에 접속하지 못하는 유저들은 이러한 게임 대행 아르바이트에게 자신의 계정을 맡겨 자신이 게임을 못 할 동안 게임을 부탁했다. 해킹 또는 사기, 일명 ‘먹튀’ 등이 두려워 많은 사람이 이러한 아르바이트생들에게 맡기기 꺼리기도 한다.

“똑 소리 나게 싸워드려요” 
말싸움 대리 알바



중국에서 거주하면서 한 번쯤은 중국어가 부족해 싸움이 일어났는데도 막상 따지려니 아무 말도 하지 못한 적이 있을 것이다. 차 사고, 가게 주인과 말싸움 등 많은 상황이 일어나도 소심하거나 말싸움에 자신이 없는 사람들은 남의 욕을 듣고만 있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상황들 때문에 최근 중국에는 말싸움 대리 아르바이트가 생겼다. 말싸움이 자신 있는 사람들이 타오바오에 말싸움을 대신해 준다며 올린 게시글이 화제가 되었다. 말싸움을 가리지 않고 고용하면 언제든지, 어떤 상황에서든 고용주의 편을 들며 메신저, 전화로 말싸움을 대신해 준다. 말싸움 대리 아르바이트의 고용 비용은 의뢰 내용에 따라 적으면 20위안, 많으면 200위안까지 한다.

中 댓글부대, 50센트 군대
중국 찬양 알바

중국은 뉴스 기사에 중국 정부를 찬양하는 댓글을 쓰는 아르바이트생들을 30만 명 이상 고용한다고 한다. 이들은 집에서 가만히 앉아 뉴스 기사가 올라오면 댓글에 중국 정부를 찬양하는 댓글을 작성한다. 댓글 하나 작성할 때 마다 우리나라 돈으로 50원을 받아 50센트 군대라고 불리기도 한다. 또한, 이들은 중국 정부에 비판적이거나 부정적인 의견의 댓글들을 발견하면 바로 당국에 신고하고 그 댓글을 반박하고 공격하기도 한다.

학생기자 최현욱(SCIS 10)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중추절엔 월병! 취향대로 골라 먹자 hot 2019.09.12
    중국도 음력 8월 15일에 추석을 쇤다. 가을의 중간 즈음에 있다고 해서 중추제(中秋节)라고 부른다. 우리나라에서 추석에 송편을 먹는 것처럼 중국의 추석인 중추절..
  • 상하이저널 학생기자 18기 수료식•20기 발대식 개.. hot 2019.09.07
    “시작할 때의 간절한 마음 유지하길”지난 1일 상하이저널 20기 학생기자 발대식과 18기 학생기자 수료식이 한국상회 열린공간에서 개최됐다. 앞으로 1년간 활동하게..
  • 우리는 상하이저널 20기 학생기자! hot 2019.09.07
    학생기자가 된 ‘나’ 9월 1일, 나는 정식으로 상하이저널의 20기 고등부 학생기자가 됐다. 8월 31일 2차 면접을 보고 난 후 합격할 것 같은 예감이..
  • 위대한 인물을 낳은 훌륭한 스승 hot 2019.09.06
    9월 9일은 중국의 스승의 날 ‘ 교사절(教师节)’이다. 사람의 인생이 끊임없는 배움의 연속이라는 말이 맞다면 우리의 삶 속엔 수많은 선생님이 있을 것이다. 그리..
  • [공고] 상하이저널 20기 고등부 학생기자 최종 합격자 hot 2019.08.31
    축하합니다.상하이저널 20기 고등부 학생기자 최종 합격자 명단입니다. (가나다순) 1. 강동원(상해중학 10)2. 김동건(SAS 10)3. 박준용(상해한..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송혜교 왕가위 영화 ‘투정’에 中 언..
  2. 상하이 최초 ‘팡동라이’ 스타일 마트..
  3. 중국, 춘절 대이동 시작...기차 이..
  4. 틱톡몰, 美 ‘악명 높은 시장’ 명단..
  5. 한국 관광객, 이번엔 상하이 ‘토끼..
  6. 中 같은 항공 노선에서 연속 식중독..
  7. 中 미국 CES 1300개 기업 참가..
  8. 지난해 中 신에너지차 소매 1000만..
  9. 상하이, 춘절 앞두고 가사도우미 구인..
  10. UBS, 중국인 홍콩 주택 구매 의지..

경제

  1. 틱톡몰, 美 ‘악명 높은 시장’ 명단..
  2. 中 미국 CES 1300개 기업 참가..
  3. 지난해 中 신에너지차 소매 1000만..
  4. UBS, 중국인 홍콩 주택 구매 의지..
  5. 마오타이 아이스크림 매장 줄줄이 폐점..
  6. 40년 전통 中 1세대 스포츠 브랜드..
  7. 중국 省•市 GDP 신기록... 광동..
  8. 테슬라 신형 모델 Y, 중국 시장에서..
  9. 中 전기차 수출 처음으로 200만 대..
  10. 상하이, 올해 GDP 성장률 목표 5..

사회

  1. 송혜교 왕가위 영화 ‘투정’에 中 언..
  2. 상하이 최초 ‘팡동라이’ 스타일 마트..
  3. 중국, 춘절 대이동 시작...기차 이..
  4. 한국 관광객, 이번엔 상하이 ‘토끼..
  5. 中 같은 항공 노선에서 연속 식중독..
  6. 상하이, 춘절 앞두고 가사도우미 구인..
  7. 中 ‘윤석열 체포’ 속보, 바이두 실..
  8. 스타벅스 ‘무료 개방’ 정책 철회,..

문화

  1. [책읽는 상하이 266] 발자크와 바..
  2. [책읽는 상하이 266] 발자크와 바..

오피니언

  1. [DR.SP 칼럼] “유행성 독감,..
  2. [박물관 리터러시 ⑥] 저장성박물관..
  3. [허스토리 in 상하이] 뮤링정담:..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