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숙취야, 물렀거라

[2007-12-10, 23:06:06] 상하이저널
술자리가 잦은 연말연시, 나도 모르게 한잔 또 한잔하다 보면 그 다음날 숙취로 이만 저만한 고생이 아니다. 하루 종일 목이 마르고 머리는 깨질 듯 하며 한걸음 디딜 때마다 세상이 함께 흔들리는 술 먹은 다음 날의 악성 숙취를 극복하기 위한 음주 전후 '섭생법'을 소개한다.


"술 마시기 전에 미리미리 준비하자"

▶ 숙취해소 음료는 30분 전에
가장 쉽고 간단한 숙취예방법은 컨디션, 비즈니스 등의 숙취해소 음료. 보통 술 마신 후 많이 마시게 되지만 가장 효과적인 시간은 술자리 30분전~! 이젠 술 마신 후 챙기지 말고 술 마시기 전에 미리 챙기자.

▶ 인삼차를 미리 마신다
인삼차를 미리 마셔두는 것도 술이 덜 취하는 방법 중 하나. 인삼차가 숙취에 좋다고 해서 술이 취했을 때 마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오히려 위에 열을 가해 구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인삼차는 어느 정도 술이 깬 후 먹는 것이 좋다.


"술을 마실때는"

술 자체에는 열량만 있지 다른 영양소는 없다. 따라서 술만을 섭취하면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체지방만 쌓여 복부비만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여러가지 영양소가 골고루 든 안주를 반드시 곁들여 술을 마셔야 한다. 그래야만 술도 덜 취하게 되고 숙취해소에도 큰 도움이 된다.

▶ 구운 양파를 먹자
구운 양파를 술 마실 때 같이 먹으면 훨씬 덜 취한다고 한다. 고기 구울 때 빠지지 않는 양파. 고기와 함께 하는 술자리라면 잊지 말고 양파를 구워서 먹자.

▶소주에 홍초를 섞어 마시자
술에 들어 있는 에탄올에 의한 탈수 증세에 대처하기 위해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은 기본. 여기에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줘 독소 배출을 돕는 식초를 더하면 효과가 더 크다. 소주를 먹을 때 홍초를 몇 방울 섞으면 쓴 맛도 없어지고 숙취를 예방한다. 또한 음주 다음날 홍초를 물 5~6배와 섞어 마시면 술로 인해 텁텁한 입 안을 정리할 수 있다.


"술 마신 후 숙취 해소는 이렇게"

-해장국은 이렇게

얼큰하게 먹는다고 고춧가루 등 자극적인 음식을 첨가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
술 마신 뒤 위와 간 모두 부담스러운 상태에서 자극적 음식은 바람직하지 않다. 시원한 느낌이 들도록 국을 맑게 조리해 먹는 것이 위에 부담되지 않고 좋다. 맑은 국을 조리하기 위해서는 소금으로 간을 하면 된다.

▶콩나물국: 콩나물 뿌리 부분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아스파라긴산은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의 생성을 도와주므로 숙취 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북어국: 다른 생선보다 지방함량이 적어 맛이 개운하고 간을 보호해주는 아미노산이
많다.

▶조갯국: 조개국물의 시원한 맛을 내주는 질소화합물 중 타우린과 베타인은 간을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다.


-숙취 해소에 좋은 차

▶식초 생각차: 두통과 속 쓰림 완화맛이 강하고 매운 생강에 식초를?
언뜻 생각하기엔 오히려 위에 안 좋을 것 같지만 식초 생강차는 숙취로 인해 위장이 지치고 구역질이나 두통이 생기는 경우에 효과를 볼 수 있다.

만드는 방법도 아주 간단하다. 얇게 썬 생강을 식초에 4-5일 정도 절여 두었다가, 술 마신 다음날 아침에 이 생강을 2-3조각 꺼내 컵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적당량의 벌꿀을 섞어 마시면 된다.

▶ 매실차: 숙취해소 및 수분보충 효과까지

숙취가 남아 있어 몸의 상태가 별로 좋지 않을 때는 매실을 이용해 보자. 매실차는 몸을 가볍게 해주고 숙취해소 및 수분보충의 효과까지 있다. 매실을 구워 놓았다가 잔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잘 으깬 다음 마시면 효과가 아주 좋다.

▶ 시금치 즙: 술독 등의 독성분을 없애주는 효능

시금치 즙은 갈증을 해소해 주고 술독 등의 독성분을 없애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술 마신 후 먹으면 좋은 식품 가운데 하나다.
특히 이런 시금치의 영양을 충분히 섭취하기 위해서는 싱싱한 시금치 그대로 즙을 내어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녹차: 숙취해소에 좋아

녹차 잎의 폴리페놀이라는 물질이 혈중 포도당을 증가시켜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 진하게 여러 번 마시면 더욱 효과적이다.
또한 차잎의 카페인은 간장의 알코올 분해 효소 활성을 높여 숙취를 해결해 준다.

▶유자차: 술 깨는 명약으로 유명

옛날부터 술 깨는 명약으로 알려져 있을 만큼 숙취에 그만이다. 유자에 풍부한 비타민 C가 알코올 분해를 도와 몸에 남아 있는 술기운을 씻어내기 때문이다.


"세계 각국의 숙취 해소법"

▶중국: 醒酒汤으로 숙취 해소

독주를 많이 마시기로 유명한 중국서는 귤껍질, 칡뿌리 등을 섞어 만든 '醒酒汤'이라는 차를 마신다. 여러 재료를 넣은 차를 끓이기가 부담된다면 무농약으로 재배한 귤 껍질을 깨끗이 씻어 말린 다음 끓여 마시자. 몸의 기운을 회복해준다.

갈근(칡뿌리)차는 동의보감에 '술병'을 치료하는 음식으로 소개돼 있다. 구토가 나오려고 할 때는 생강차에 꿀을 약간 넣어 따뜻하게 마시면 가라앉는다.

▶일본: 녹차 넣어 끓인 죽

일본에서는 술 마신 다음 날 죽으로 속을 달랜다. 녹차를 넣어 끓인 `오차즈케(お茶漬け) 죽'은 비타민C와 카테킨 성분이 해독 작용을 도와 머리가 맑아지게 한다. 죽 끓이기가 귀찮으면 녹차에 밥만 말아먹어도 효과가 있다.

▶미국: 컵케이크로 해장

미국서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당분이 많이 든, 달콤한 '컵케이크'가 해장식으로 꼽힌다.
그리스에서는 위벽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술 마시기 전후에 버터를 먹기도 한다. 네덜란드에서는 청어회에 채 썬 양파를 곁들여 먹으면서 숙취로 인한 '구역감'을 억제한다.

플러스광고

[관련기사]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훨훨 나는 샤오미 주가, ‘사상 최고..
  2. 中 1억짜리 고급 차량에 ‘짝퉁’ 음..
  3. 너자2, 中 최초 박스오피스 2조원..
  4. 세계 커피 원두 가격 폭등, 중국산..
  5. 中 ‘100% 캐시미어 스웨터’에 양..
  6. “전기차 6개월치 주문 밀려” 샤오미..
  7. ‘너자2’ 대박에도 제작사 시총 이틀..
  8. ‘나의 소녀시대’ 대만배우 왕대륙,..
  9. 1월 상하이 신축 부동산 판매가 5...
  10. 중국 시장의 ‘애플 신화’ 깨지다…시..

경제

  1. 훨훨 나는 샤오미 주가, ‘사상 최고..
  2. 너자2, 中 최초 박스오피스 2조원..
  3. 세계 커피 원두 가격 폭등, 중국산..
  4. “전기차 6개월치 주문 밀려” 샤오미..
  5. ‘너자2’ 대박에도 제작사 시총 이틀..
  6. 1월 상하이 신축 부동산 판매가 5...
  7. 중국 시장의 ‘애플 신화’ 깨지다…시..
  8. 中 외국인 투자기업 국내 대출 제한..
  9. CATL, 중국 제외 해외 배터리 시..
  10. 中 딥시크 ‘사칭’ 앱 적발…범죄 악..

사회

  1. 中 1억짜리 고급 차량에 ‘짝퉁’ 음..
  2. 中 ‘100% 캐시미어 스웨터’에 양..
  3. ‘나의 소녀시대’ 대만배우 왕대륙,..
  4. “공부는 외국, 일은 내 나라에서”..
  5. 상하이 레고랜드 호텔, 5대 객실 테..
  6. 상하이 ‘10세’ 개발자 소년 화제…..
  7. 中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 ‘신종’..

문화

오피니언

  1. [신선영의 ‘상하이 주재원’] 잠시..
  2. [허스토리 in 상하이] 영어 공부는..
  3. [허스토리 in 상하이] 뮤링정담:..
  4. [상하이의 사랑법 22]사랑의 선택과..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