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교육칼럼]유아 예절 교육

[2010-12-17, 17:30:16] 상하이저널
연말을 맞아 자녀를 동반하여 외출할 일이 많은 시기이다. 다른 집에 초대되어 가거나 혹은 우리 집에 손님이 왔을 때 아이들의 돌발행동으로 당황하신 적이 있을 것이다.

특히 비슷한 또래 친구들과 함께 놀며 싸울 때는 어머님들도 함께 힘이 든다. 그 외에도 식당이나 백화점, 공공장소 등에서 아이들이 예의 없는 행동을 하거나 떼를 쓸 때에는 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받게 된다.

유아기에 어리다고 해서 모든 요구를 무조건 들어주거나 예의 없는 행동을 해도 무심코 내버려둔다면 좋지 못한 인격을 형성할 수 있다. 한국은 동방예의지국인 만큼 어릴 때부터 예절교육을 잘 지키는 우리 아이들로 키우자. 이를 위한 가정에서의 유아교육을 생각해 본다.

1. 좋은 본보기를 보여 주자. 엄마, 아빠가 먼저 “고마워” “해 줄 수 있지” 미안하구나” 등 예의 있는 말을 사용하면, 강요하지 않아도 언제 써야 할지 스스로 알게 된다.

2. 유치원이나 집밖에서 배운 좋은 행동들을 집에서도 실천하게 해 주자. 양보하기, 함께 사용하기, 나누어주기, 인사하기, 존대말 사용하기 등 좋은 행동들이 습관이 되도록 도와주자.

3. 다른 사람의 말을 열심히 듣는 습관을 갖게 하자. 이것은 의사소통의 기본이 되는 동시에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게 하며 내 마음대로만 행동하면 안 된다는 것을 알게 해 준다.
4. 집안 일을 도울 수 있도록 기회를 주자. 나도 가정을 위해 뭔가 할 수 있게 될 때 나 자신이 더욱 값지게 느껴지고 부모님을 존중하는 마음이 생긴다. 그리고 협동심과 책임감도 배우게 된다.

5. 식사 때 바른 태도를 갖도록 도와주자. 어릴 때부터 바르게 앉아서 먹는 법, 수저 사용법, 어른 먼저 드신 후 먹는 것 등이 습관이 되도록 이끌어 주자.

6. 동생이 태어나면 동생을 돌보게 하자. 엄마, 아빠만 동생을 돌보면 사랑을 독차지한 동생이 몹시 미워진다. 동생을 돌보면서 동생 사랑하는 마음이 생기고 형으로서 더 의젓해 질 수 있다.

7. 예의 바르지 못한 행동을 할 때 화난 목소리로 야단치거나 그냥 지나치지 말고 어떤 행동이 예의 바른 행동인지 잘 알지 못하지만 하나하나 차근차근 자세히 알려 준다면 왜 그렇게 하면 안 되는지 알 수 있다.

8. 손인형이나 역할극, 동화 등을 통하여 예의를 지키지 않았을 때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심정이 어떨지를 설명한다.

9. 예의 있는 행동을 할 때마다 잊지 말고 칭찬과 격려를 해주시고 주변사람들도 함께 반응을 보이자.

10. 아이들의 교육은 인내를 가지고 끊임없이 반복적으로 주지시켜야 한다. 끊임없는 지도를 일관성 있는 태도로 지도 한다.

이상의 방법들을 실천해 보면서 공공장소나 식당에 가면 항상 예의 바르고 공중질서를 잘 지키는 한국어린이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하자.

▷김지영(유아예술학교 원장)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플러스광고

[관련기사]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중국인 선물, 알고 해야 실수 없다 hot [1] 2014.07.21
    선물이란 주는 사람의 정성도 중요하지만 받는 사람의 마음도 뿌듯하고 흐뭇해야 제 구실을 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숫자나 색상, 물품 등에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하..
  • [6기 맛집체험단] ⑨IFC Malll 그 안의 즐.. [2] 2013.05.31
    지하철 2호선 푸둥 루지아주이역 1번 출구에서 에스컬레이터로 이동할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IFC Mall이 오픈했다. 홍콩에서 유명한 종합쇼핑몰로 아직 전 층이..
  • 중국상식 따라잡기 - 4 2010.12.20
    문제1) 다음은 이 말의 유래를 설명한 것이다. 이 단어는?(4자 성어) 남송(南宋)시대 학자 진량(陈亮)은 여신유안전찬(与辛幼安殿撰)이라는 글에서 장강(长江)의..
  • [신두식의 중국이야기] ④정신이 쇠약하지 않으면 행복은 항상 존재한다 [4] 2010.12.20
    사람의 젊음에 대한 범위를 표하는 지표 중의 하나는 그의 정신이 쇠약한지 아닌지를 보면 된다. 어른의 입장에서 볼 때, 어린아이는 제일 행복을 느끼는 전문가라고..
  • [김성태 칼럼] 2011년 재테크 지도 hot 2010.12.19
    아직까지 실감이 나지는 않지만 2010년 경인년(庚寅年)이 가고, 토끼띠의 해인 2011년 신묘년(辛卯年)이 눈앞에 다가왔다. 이제는 세월에 빠름에 좀 익숙해진..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中 입국하면 즉시 휴대폰 불심검문?..
  2. 다종뎬핑, 올해 '필수 맛집'은 어디..
  3. 中 청소년 배드민턴 국가대표, 경기..
  4. 시가총액 9조 하이난항공, 하루 만에..
  5. 베이징, 첫 주택 선수금 30→20%..
  6. 동남아로 눈 돌리는 中 반도체 기업…..
  7. 中 2분기 신규 주택 공급 전월 대비..
  8. 中 여름방학 관광 열기 고조…항공권·..
  9. 10대 증권사가 바라보는 하반기 A주
  10. 전국적으로 수포성 전염병 비상

경제

  1. 시가총액 9조 하이난항공, 하루 만에..
  2. 베이징, 첫 주택 선수금 30→20%..
  3. 동남아로 눈 돌리는 中 반도체 기업…..
  4. 中 2분기 신규 주택 공급 전월 대비..
  5. 中 여름방학 관광 열기 고조…항공권·..
  6. 10대 증권사가 바라보는 하반기 A주
  7. 2030년 중국 자동차 글로벌 점유율..
  8. 中 상반기 택배량 800억 건 돌파…..
  9. 마이크로소프트, 中 공식 오프라인 매..
  10. 中 자국민 홍콩·마카오 면세 한도 5..

사회

  1. 中 입국하면 즉시 휴대폰 불심검문?..
  2. 다종뎬핑, 올해 '필수 맛집'은 어디..
  3. 中 청소년 배드민턴 국가대표, 경기..
  4. 전국적으로 수포성 전염병 비상
  5. 판다 기지에 애완동물 몰래 동반한 관..
  6. 中 언론 “신입생 부족한 韓고교, 중..
  7. 중학교 한 반에서 2명이 뇌 수막염으..
  8. 中 ‘관광의 자유’ 전면 추진? 관광..
  9. 포동한국주말학교 “야호~ 여름 방학이..

문화

  1. [책읽는 상하이 244]돌봄과 작업

오피니언

  1. [김쌤 교육칼럼] 다시 진로교육을 생..
  2. [금융칼럼] 중국银联 ‘유니온페이’..
  3. [무역협회] 신흥 산업 발전, 중국이..
  4. [금융칼럼] 피할 수 없는 사이 ‘금..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