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네이버페이, 홍콩 옥토퍼스(八达通) 등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널과 협력 관계의 해외 지갑 8개 플랫폼이 중국 본토에서 위챗페이 수금용 QR코드(收款码)를 통한 결제를 지원한다.
17일 신화사(新华社)에 따르면,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널은 17일 위챗페이와 파트너십을 맺고 해외 유니온페이 협력 지갑에서 위챗페이 수금용 QR코드 결제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으로 한국 네이버페이, 태국 방콕은행 모바일 뱅킹, K PLUS, 말레이시아 ICBC 모바일 뱅킹, 홍콩 BoC Pay, 옥토퍼스, PayMe by HSBC, Tap & Go 등 8개 해외 지갑에서 중국 본토 위챗페이 수금용 QR코드 결제를 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유니온페이와 위챗페이가 상호 협력을 심화한 최신 성과로 이에 앞서 지난 6월 위챗페이와 유니온페이 윈샨푸(云闪付)는 전면적인 ‘상호 연동(互联互通)’을 실현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다만, 본토 위챗페이 결제를 위해서는 네이버페이 등 해당 협력 지갑에 유니온페이 실물 카드 또는 유니온페이 디지털 발급 카드를 연동해야 한다. 유니온페이 카드와 연동된 지갑은 중국 현지에서 위챗페이 수금용 QR코드를 스캔으로 즉시 결제 처리되며, 결제 시 자동으로 위안화로 전환된다.
해당 기능은 향후 마카오, 동남아시아, 남태평양 등 유니온페이 협력 지갑에 순차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며 단기간 중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의 결제 편의를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유니온페이는 현재 83개 국가 및 지역에서 2억 5000만 장의 유니온페이 카드를 발급하고 36개 국가 및 지역에서 200개 유니온페이 협력 지갑을 구축했다.
이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