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알고 먹으면 약이 되는 중국의 향신료

[2015-12-30, 18:51:29] 상하이저널

예로부터 중국에서 향신료를 치료제로 많이 썼다. 선조들은 향신료는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불임을 치료하며 혈압을 낮추는 등의 효능이 있다고 기록했다. 옛말은 하나 틀린 것 없다 하듯이, 지금 까지도 중국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향신료를 맛과 건강을 위해서 즐겨 먹는다. 중국에 존재하는 많은 향신료 중에서 대외적으로 사랑 받는 향신료 중 고수, 감초, 빠쟈오를 소개해 볼까 한다.

 

약방에 감초, 깐차오(甘草)


깐차오(甘草)는 우리에게도 익숙한 향신료이다. 농식품 백과 사전에 따르면, 깐차오의 뿌리는 항균, 항염증, 면역 기능 항진 등에 효과가 있다. 뿌리는 단맛이 나서 감미료, 한약재로 사용한다. 신경성 피부병 치료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깐차오를 달인 물에 아픈 손가락을 담그면 그 통증이 사라진다고 한다. 중국 서부 산지에 주로 분포되어있으며 지금 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향신료이다. ‘과유불급’,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과하면 탈이 나는 법, 깐차오를 한꺼번에 너무 많이 섭취하면 혈액 속의 나트륨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부정맥, 부종 등 갑상선 기능을 억제하고 기초대사량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체중이 늘어 날수 있다.

 

 

중국요리의 필수, 빠쟈오(八角)



또 다른 중국의 대표 향신료로 열 손가락 에 꼽히는 것이 바로 빠쟈오(八角)다. 빠쟈오는 쓰촨(四川)사람들이 즐겨먹는다. 중국에서는 맵고 자극적인 맛을 낼 때 자주 사용되는데, 작은 불가사리 모양같이 생겨, 그 맛이 얼얼하면서 알싸한 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빠쟈오는 목련과 상록수의 열매를 말한다. 이 열매를 건조한 후 분말 형태로 만든 후 향신료로 이용한다. 빠쟈오를 섭취하면 면역력이 증가, 아토피 방지, 몸살 감기, 기의 순환, 요통, 변비 등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돼지고기, 생선, 닭 요리를 할 때 비린내 제거 용으로 많이 쓰인다. 또한 빠쟈오를 부직포 주머니에 계피, 솔잎, 천궁 등을 같이 넣으면 한방 방향제로 쓸 수 있다.



 

한국인만 不要! 샹차이(香菜)



처음으로 중국의 음식을 접할 때면 열에 아홉은 손사레치고 마는 중국 향신료의 대표주자 샹차이(香菜), 하지만 한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서는 훌륭한 향신료로 쓰이고 있는 것이 바로 이 샹차이, 고수다. 최근에는 한국에서도 각광 받고 있는 고수는 시금치의 모양과 비슷하게 생겼으며, 민트처럼 강한 향을 가지고 있다. 고수 전초 속에는 풍부한 비타민c가 들어 있다. 고수는 소화를 촉진 시키고 식욕을 회복하며 기운이 위쪽으로 치밀어 오는 것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다. 식체나 소화 불량 전염병의 발열에 사용하고, 물고기나 육류의 독을 풀어주는 작용을 한다. 하지만 고수는 다른 약재에 비해 부정적인 기록이 많이 존재한다. 천금방에서는 “오랫동안 먹으면 건망증이 심해진다”고 기록 했고, 본초강목 에서는 “한약 가운데 백출이나 목단피가 들어 있는 처방을 복용하는 사람은 고수를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라고 기록해두었다. 그러나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들은 아니고, 과다하게 복용하지만 않으면 된다고 한다.

 

이처럼 신비로운 효능들을 가지고 있는 중국에 대표적인 향신료들은 중국뿐만이 아니라 세계각국에서 건강 식품으로 많이 찾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중국 향신료의 인기가 전보다 많이 상승한 추세이다. 신비하고 맛있는 향신료을 섭취할 때 적절한 복용량과 복용법을 지키면, 맛도 즐기고 건강도 함께 지킬 수 있을 것이다.

 

고등부 학생기자 안채림(상해한국학교 10)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한 해 돌아보기 ③ 2015년 중국에선 어떤 일들이.. hot 2015.12.26
    1월: 와이탄 새해맞이 행사 압사 사고1월 1일 중국인들은 끔찍한 압사사고로 새해를 맞이해야 했다. 2014년 12월 31일 와이탄 천이광장에서 새해맞이 카운트행..
  • 상하이와 베이징 hot 2015.12.25
    중국 옛말 중에 ‘상하이인들은 옷을 입을 줄 알며, 베이징인들은 말을 할 줄 안다(上海人会穿,北京人会说)’ 라는 이야기가 있다. 이 표현은 상하이와 베이징의 특성..
  • [중국의 IT 부호들⑥] 레노버 성공신화의 창시자.. hot 2015.12.25
    최근 몇 년 간 중국 내 IT기업의 약진이 계속되는 가운데 중국, 나아가 세계의 부호 랭킹에서도 상위권을 싹쓸이하고 있다. 올해 포브스에서 발표한 ‘중국 부호 T..
  • 한 해 돌아보기② 2015년 한국에선 어떤 일들이.. hot [3] 2015.12.21
    1월: 의정부 아파트 화재사고1월 10일 경기도 의정부시에 있는 대봉그린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한 오토바이 운전자가 키박스를 녹이기 위해 라이터를 사용한 것..
  • 한 해 돌아보기① 2015년 해외에선 어떤 일들이.. hot 2015.12.20
    1월: 샤를리 에브도 테러사건 1월 7일, 프랑스의 풍자 주간지 사무실에 이슬람극단주의자 테러리스트들이 침입해 총기를 난사해 12명이..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화웨이·텐센트·아마존 등 줄줄이 '딥..
  2. ‘大S’ 서희원 사인, 폐렴 아닌 ‘..
  3. 전 세계 홀린 딥시크, 2억 연봉 제..
  4. 스타벅스, 中 매출 1% 성장…동일..
  5. 中 춘절 국내 여행객 5억명…소비 작..
  6. 이케아 쉬후이점, 리뉴얼로 두 달간..
  7. 각국 차단 확산 속 화웨이, 핵심 플..
  8. 中 춘절 박스오피스 1조 9000억…..
  9. 더우인, 춘절 공동구매 1.5배 ‘쑥..
  10. ‘꽁꽁’ 강추위에 즐기는 따뜻한 전시..

경제

  1. 화웨이·텐센트·아마존 등 줄줄이 '딥..
  2. 전 세계 홀린 딥시크, 2억 연봉 제..
  3. 스타벅스, 中 매출 1% 성장…동일..
  4. 中 춘절 국내 여행객 5억명…소비 작..
  5. 이케아 쉬후이점, 리뉴얼로 두 달간..
  6. 각국 차단 확산 속 화웨이, 핵심 플..
  7. 中 춘절 박스오피스 1조 9000억…..
  8. 더우인, 춘절 공동구매 1.5배 ‘쑥..
  9. 中 춘절 ‘황금주간’ 2선 도시 신규..
  10. 中 자동차 시장 연휴 끝 본격 ‘가격..

사회

  1. 中 화웨이 스마트워치가 의료기기? 약..
  2. 중국 혼인신고 20% 감소... 지난..
  3. 中 시진핑 주석, 韩 국회의장과 면담..

문화

  1. ‘大S’ 서희원 사인, 폐렴 아닌 ‘..
  2. '월드아트엑스포 2025' 코엑스서..

오피니언

  1. [허스토리 in 상하이] 산동 물만두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