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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뛰어난 인재들로 과학분야는 물론이고 산업분야까지 섭렵했다. 출판계 문학분야까지도 중국은 어느 하나 뒤쳐지지 않는다. 중국의 문학 분야에는 중국 내에선 물론이고 세계적으로도 인기 있는 ‘위화(余华)’라는 작가가 있다. 문학성과 작품성 모두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소설가다.
위화 작가는 1960년대에 저장성에서 태어났다. 부모 모두 의사로 문화작품을 읽는 게 금지된 문화대혁명 당시에 고교 시절을 보냈다. 치과의사를 준비하다 스무 살부터 제대로 문학 작품을 접했다. 위화 작가의 데뷔작은 1983년에 쓴 단편 소설 <첫 번째 기숙사>다. 그 뒤로는 <세상사는 연기와 같다> 등 중단편 소설을 출간했다. 이후로 위화는 첫 장편소설 <가랑비 속의 외침>을 기점으로 화제의 인기작 <인생>을 선보였다. 위화는 장편소설 <형제>, <제 7일> 등의 작품으로 이야기를 묘사함으로 독자들로 하여금 당시 중국의 분위기를 이해하도록 도왔다.
영화로 상영된 위화의 작품은 <인생>과 <허삼관 매혈기> 등이 있다. 이 중 <인생>은 장이모 감독에 의해 영화로 만들어져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받기도 했다. <허삼관 매혈기> 또한 2015년 한국에서 <허삼관>이라는 제목으로 배우 하정우가 주연이자 감독으로 연출을 맡아 2015년에 개봉됐다.
위화 작가는 소설뿐 아니라 수필작품들도 여러 개 출간했다. 그의 수필 작품엔 <사람의 목소리는 빛보다 멀리 간다>, <우리는 거대한 차이 속에 살고 있다>, <글쓰기의 감옥에서 발견한 것> 등이 있다. 가장 최근에 낸 작품은 <문학의 선율, 음악의 서술>이 있다.
위화는 대부분의 작품들을 중국의 현대사를 배경으로 개인의 삶에 당시의 분위기를 녹여 해학적으로 이야기를 전개해나간다. 그는 주로 이야기 속에 순박한 주인공들을 그려놓는데, 항상 이들의 앞 길은 순탄치 않고, 고생과 시련으로 가득하다. 그렇기 때문에 독자들은 문화대혁명 당시 힘들고 참담했던 시대 속 가난한 중국 서민들의 모습을 주인공들을 통해 쉽게 엿볼 수 있다. 위화의 소설이 더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이유는 따로 있다. 바로 진중한 면모와는 달리 그의 작품들엔 유머와 해학적인 요소가 숨어있기 때문이다. 위화는 글이라는 수단을 통해 문화대혁명 당시의 분위기와 상황을 우리에게 느껴볼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한다. 또한 소설뿐만 아니라 그의 수필 작품들로 그만의 가치관을 보이며 많은 사람들에게 울림을 준다.
문학과 지식으로부터 각박했던 시대를 거쳐왔던 위화가 훌륭한 문학 작품들을 써낼 수 있었던 것은 분명히 정말 쉽지 않은 일이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화 작가는 세계 여러 문학상들을 휩쓸며 당당히 중국 현대 작가 중 일인자 자리에 앉았으며,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작가 반열에 올랐다.
학생기자 정윤서(상해한국학교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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