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나긴 겨울이 지나고 다시는 오지 않을 것 같던 봄이 성큼 다가와 햇볕이 따사롭기만 하다. 따사로운 햇살의 기운에 집집마다 꼭꼭 막아두었던 창문을 열고 봄맞이 대청소를 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이때 단순히 환기 정도가 아니라 가족의 건강을 고려한 위생적인 청소를 하면 금상첨화 일 것이다. 봄의 불청객 알레르기와 비염을 최대한 예방 할 수 있는 집안 환경을 만들어 보자
깨끗한 집안을 만드는 청소는 가족들에게 건강에 좋은 주거 환경을 만드는 가장 중요하고도 손쉬운 방법이다. 구석구석 먼지를 제거하고 이불을 털거나 햇볕에 말리는 것은 무엇보다 알레르기 원인물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크다. 청소가 끝난 뒤에는 쾌적한 실내공기를 유지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바깥 공기가 깨끗한 시간을 골라 틈틈이 환기를 잘하고 햇볕도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다.
가정에서 호흡기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주범은 뭐니뭐니 해도 바로 집먼지 진드기다.
다행히도 집먼지 진드기는 체내에 수분을 유지하는 시스템이 없어서 건조한 환경에는 잘 살지 못한다.
집먼지 진드기가 특히 많이 서식하는 곳은 밍크담요나 베개, 요, 이불, 카펫, 천 소파, 장롱 밑(먼지속) 등으로 햇볕이 날 때마다 이불을 털거나 말리는 간단한 작업으로도 많은 집먼지 진드기를 없앨 수 있다.
알레르기 환자가 있다면 카펫이나 천 소파, 봉제인형, 커튼, 담요, 침대 등을 모두 없애거나 자주 고온세탁을 해야 하겠지만, 보통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다. 건강한 사람에게 적당량의 먼지는 오히려 알레르기에 대한 저항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청소법: 침구는 볕이 좋은 날 잘 털어내고 햇볕에 말리는 것으로 집먼지 진드기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커버를 뜯어내 세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침대의 매트리스는 청소기를 이용해 표면의 먼지를 강하게 빨아들이고, 물로 닦을 수 있는 재질인 경우 걸레를 뜨거운 물로 빨아 닦아낸다. 최근 등장한 스팀 청소기를 이용하면 침대 매트리스나 천 소파에 숨어있는 집 먼지 진드기를 없앨 수 있다. 집 먼지 진드기는 60℃ 이상의 온도에서 제거된다.
침대 밑이나 방구석, 가구 위와 틈까지 먼지를 잘 털어내도록 한다. 집먼지 진드기의 잔해와 배설물까지 모두 제거하는 데는 진공청소기와 물걸레가 충분한 역할을 한다. 자기 전에 머리를 감고 젖은 채로 잠자리에 누우면 베개에 곰팡이가 생기기 쉬우니 충분히 건조시킨 후 잠을 자도록 한다.
추천 편리한 청소용품
상하이 존슨(Johnson) 프레지 (上海 庄臣 회사의 碧丽珠)(색깔 넣어 구분 해 주세요)
간편하게 뿌릴수 있는 광구 광택제로 나무, 금속, 유리, 전기용품 등 원하는 품목별로 사용하면 좋다. 잘 닦이지 않는 가구 얼룩을 말끔하게 닦을 수 있다. 한번 뿌려두면 손때도 덜 타는 것 같다. 향기도 좋은 편
상하이 존슨 회사의 除尘宝
침대 헤드나 화장대 위에 먼지가 의외로 많이 쌓여 늘 구비해 두고 사용하면 편리하다
Poison 회사의 秒管家
욕조나 세면대의 하수관이 막혔을 때 사용하면 편리하다.
正章 油葫芦
주방 후드에 낀 기름를 제거할 때 좋다. 油葫芦를 후드에 분사한 후 휴지나 타월로 닦아 기름기가 깨끗이 제거된다.
蓝月亮 84 消毒液, 白猫 消毒液
주방이나 화장실 등 집안 곳곳 소독이 필요한 곳을 소독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