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방병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환기의 부족으로 인해 건물 내에 유해물질이 축적되어 증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에어컨은 습기제거의 효과가 커서 공기를 건조하게 만들고, 호흡기의 기능을 저하시켜 감기와 같은 호흡기계 질환에 걸릴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심할 경우에는 두통과, 식욕부진, 코막힘 등의 증상이 일어나는데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냉방병의 증상은 호흡기 증상, 전신증상, 위장장애, 여성생리변화 및 기존 만성병의 악화 등이 있다. 호흡기 증상으로는 감기에 자주 걸리고 또한 감기에 한 번 걸리면 잘 낫지를 않으며 목이 아프고 답답하거나 가래가 낀 것 같으며 목소리가 변했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흔하다. 전신증상으로는 쉽게 피로해지고 두통이 흔하며 어깨, 팔다리가 무겁고 허리가 아픈가 하면 몸에 한기를 느끼기도 한다.
위장장애로는 소화불량과 하복부 불쾌감, 더 나아가서는 설사 등이 있으며 여성의 경우 생리가 불규칙해지고 생리통이 심해지기도 한다. 냉방병에 약한 사람은 이미 기존질환을 지니고 있는 만성병환자로 특히 심폐기능이상 환자, 관절염환자, 노, 허약자, 당뇨병환자 등은 더 고생하게 된다.
에어컨 사용을 더욱 조심해야 할 때는 어린이가 있거나, 집에서 에어컨을 사용할 때다. 성인의 경우 냉방병 증상이 나타나도 대부분 심하지 않거나 금방 치료가 가능하여, 에어컨 사용을 줄이고 물을 많이 마셔 충분한 수분을 보충해 주면 되지만 어린이들은 성인에 비해 체온 조절능력이나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비위생적인 에어컨 바람이나 센바람에 잠시만 노출되어도 냉방병 증상이 나타나며, 곧 다른 질환까지 생기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