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시금치•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겨울철 최고의 간식이자 겨울 제철 음식이지만 겨울에 생기는 다양한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최고의 음식이라는 점이다. 특히 혈관 질환 관련 사망률이 여름보다 33% 높은 겨울철, 혈관 건강을 지켜주는 최고의 기능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혈관 질환 예방과 항암 효과, 눈과 간 건강, 일일 권장 비타민 C까지 얻을 수 있는 최고의 건강식품들이다.
▶ 혈당 지킴이! 수퍼 푸드 '고구마'
우리가 아는 식품들 중 고구마는 가장 완벽에 가까운 식품이라고 얘기할 수 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에서 우주시대 식량자원으로 선택한 ‘고구마’. 훌륭한 탄수화물 공급원이자 비타민 등 영양성분이 풍부한 슈퍼푸드이자 웰빙건강식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 시금치, 중년의 눈을 책임진다
시금치, 자외선을 보호하기 위해서 선글라스를 쓰죠. 일종의 먹는 선글라스라고 생각하면 된다. 비밀은 바로 시금치에 있는 ‘루테인(lutein)’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고 치매의 위험성을 낮춰 건강한 혈관을 만드는 성분-엽산까지 함유 되어 있다.
▶ 간 지킴이, 겨울 보약 ‘귤’
항암물질로 잘 알려져있는 카르티노이드의 한 종류인 베타클립토키산틴의 경우, 귤 안에 다량 들어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C형 간염 바이러스성 간경변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놀라운 항암효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간암을 비롯한 전립선암 세포에도 탁월한 항암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