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독자투고]액땜

[2010-01-22, 10:31:00] 상하이저널
어제 오후, 룽바이(龙柏) 시장을 찾았다가 돌아오는 길, 평소 웬만하면 운동 삼아 걸어오는 코스인데, 날씨도 꽤 쌀쌀하고 비닐봉지 과일 등도 귀찮아 1위엔 짜리 시내버스(古华线)로 귀가 길에 올랐다.

평소보다 한가한 버스 안, 안내양 뒤쪽 좌석 한 켠에 앉았다.

무심코 옆자리(빈자리)를 둘러본 순간 통로 건너 바로 옆자리 안쪽 자리에 하얀 1위엔 짜리 동전 3개가 흘러 있는 게 보였다.

내가 앉은 뒤쪽엔 손님이 아무도 없었다. 주워야 할지 말지 잠깐 망설이다 그냥 못 본 걸로 하고 시선을 돌렸다.

예전 같았으면 냉큼 자리를 옮겨 얼른 내 주머니로 넣었을지도 모를 일이다.

그런데 몇 년 전부터 소탐대실(小貪大失)의 결과를 몇 번 경험한 적이 있고, 무엇보다 액땜, 비슷한말로 ‘물상대체(物象代替)’의 결과를 실감한 후부터는 가끔 보는 주운 돈 그것도 액수가 아주 적은 돈일 경우 가급적 내 것으로 하지 않으려 노력한다.

운(运)에서 큰돈이 들어와야 할 시기에, 큰돈을 기다리고 있는 시기에 작은 돈이 먼저 들어와 버리면, 그걸로 큰돈 들어올 일이 대체되어 버릴 수 있다는 역학(易学)이론 이기도 하다.

특히 별 소득 없이 얻게 되는 공돈일 경우 그 영향은 더 크다고 보기도 한다.

남자의 경우, 특히 사업으로 수천만, 수억의 큰돈 결재를 기다리고 있을 때, 여자 관계, 특히 내 것이 아닌 여자를 함부로 취하게 되는걸 가장 금기로 한다는 걸 아는 사람은 알고 있을 것이다.

역(易)에서 남자의 경우 돈, 즉 재물(財物)과 여자를 같은 신(神)으로 보기 때문이고 또 실제 그렇게 된다. 남자의 경우 재신(財神)이 좋을수록 처복(妻福, 女子福)이 좋다.

처(아내)를 가르키는 재신(財神)이 구겨져 있을 경우, 예를 들어 재성이 刑, 沖, 破, 害 등의 충격과 殺 등을 내포한 경우, 미리 그 흉(凶)함을 겪은 사람 등을 처(妻)로 하는 경우, 흉살(凶殺)의 의미를 액(厄)땜 한 것으로 보며, 역학적 점잖은 용어가 바로 ‘물상대체’라는 말이기도 하다.

옛날 어릴 적 동네길바닥을 뒹굴고 놀다, 만에 하나 엎어져서 코피라도 터트리고 울며 들어 왔을 때, 조심성 없음에 대해 큰소리로 나무라고, 꾸짖던 할머니들도 결국, “앗다 잘됐다, 그 정도로 금년 액 땜 잘 넘긴 기다. 울지 말거라 그만”으로 결론 짓던 얘기도 전혀 빈말이 아니다.

동전 얘기로 돌아 가자.

내가 시선을 외면하고 있는 동안 그 다음, 다음 정거장에서 초등 3-4 학년 쯤 돼보이는 학교 트레이닝복 입은 중국 남자애들 둘(이 후다닥 버스에 올라 내 옆자리에 앉자마자, 먼저 앉게된 녀석이 행여 친구라도 볼 새라 잽 싸게 동전을 움켜쥐어 손바닥 안에 감싸 쥐며,
내 눈치, 옆자리 제 친구눈치 힐끔 봐가며 좋아하든 모습에 은근한 쓴웃음이 지금도 돈다.

난 속으로 “앗다 잘됐다. 행여나 희멀겋고 건장한 청장년이나, 밉살스런 어떤 아줌마가 주워서 인 마이 포켓 하는 것보다는 훨씬 다행 아닌가”고 난 다음 역에서 내렸다.

▷한성희(hn088@hanmail.net)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플러스광고

[관련기사]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중국인 선물, 알고 해야 실수 없다 hot [1] 2014.07.21
    선물이란 주는 사람의 정성도 중요하지만 받는 사람의 마음도 뿌듯하고 흐뭇해야 제 구실을 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숫자나 색상, 물품 등에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하..
  • 춘절(春节) 연휴, 해외로 떠나볼까? 2010.01.23
    중국 최대의 명절, 설이 한 달도 남지 않았다. 올해는 갑자기 100년만의 한파까지 상하이를 덮쳐 그 어느 때보다 따뜻한 곳이 그리워지는 해이다. 바쁜 일상 속에..
  • [초보길라잡이-19] 부동산 임대시 주의점 2010.01.23
    이사가 많은 계절이다. 임대기간이 끝나 이사를 하면서 집주인의 인격을 알아봤다는 말까지 나오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그러나 부동산 임대시 계약서만 잘 써도 울화가..
  • 붉은 색의 축복, 中 전통 장식품 2010.01.23
    중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붉은 색, 특히 춘절(春节 구정)이 다가오면 거리와 매장 곳곳에는 화사한 붉은 빛깔들이 들뜬 명절 분위기를 한껏 살려준다. 춘롄(春联),..
  • [아줌마이야기] 포기할 수 없는 한가지 2010.01.23
    요즘은 마치 외모 지상주의 란 말이 걸맞듯이 남녀노소 막론하고 외모를 가꾸기에 많은 부분을 투자(?)하는듯하다. 예전엔 그저 쌍꺼풀 수술 정도로 만족했던 것 같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中 2035년 달에 와이파이 구축한다
  2. 中 도시 3곳, 국제금융도시 상위 1..
  3. 中 경제 하방 압박에 정치국회의서 이..
  4. 中 선전 오피스빌딩 공실률 30% 내..
  5. 민항구 도시조명, 9월 30일부터 ‘..
  6. 上海 국경절 연휴, 기온 ‘뚝’…18..
  7. 상하이, 주택 구매 문턱 더 낮췄다…..
  8. 국경절 황금연휴 첫 나흘간 상하이 관..
  9. [책읽는 상하이 255] 사실, 내성..

경제

  1. 中 2035년 달에 와이파이 구축한다
  2. 中 도시 3곳, 국제금융도시 상위 1..
  3. 中 경제 하방 압박에 정치국회의서 이..
  4. 中 선전 오피스빌딩 공실률 30% 내..
  5. 상하이, 주택 구매 문턱 더 낮췄다…..
  6. 국경절 황금연휴 첫 나흘간 상하이 관..

사회

  1. 민항구 도시조명, 9월 30일부터 ‘..
  2. 上海 국경절 연휴, 기온 ‘뚝’…18..

문화

  1. 국경절 황금연휴, 상하이 문화예술행사..
  2. [책읽는 상하이 254] 나무의 시간
  3. [책읽는 상하이 255] 사실, 내성..

오피니언

  1. [교육칼럼] 한 뙈기의 땅
  2. [중국인물열전 ①] 세계가 주목하는..
  3. [허스토리 in 상하이] 애들이 나에..
  4. [Dr.SP 칼럼] 독감의 계절 가을..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