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은 가정의 달이다. 해외 생활이 힘들고 지쳐도 이를 지탱해 주는 힘은 가족으로 특히 건강한 자녀의 웃음은 모든 힘든 일을 잊게 한다.
또한 5월은 감사의 달이다. 자녀, 부모, 스승, 이웃, 사회 등 내가 머무르는 모든 공간과 모든 존재들에 감사하는 마음을 느끼게 한다.
그런데 봄은 환절기로 수족구, 감기, 피부염 등 면역력이 약한 유아들이 많은 질병에 노출되는 계절이다. 평소 유아기의 면역력을 길러주고 감기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 습관과 감기에 걸렸을 때의 대비법을 알아보자.
▣ 감기 예방법:
1)실내 습도와 온도에 신경 쓴다
2)물을 자주 마시게 한다
3)하루 8번 이상 손을 씻는다
4)목욕을 자주 한다
5)입맛 살리는 식사를 챙겨준다
6)숙면을 취하도록 한다
▣ 엄마표 감기 처방법 기침감기에 좋아요 ‧배즙-배의 속을 파내고 꿀을 넣고 푹 찐다. 즙을 내어 마시거나 통째로 먹어도 좋아요
‧귤-귤을 깨끗이 닦아 귤껍질을 잘 말려 주세요. 1회에 5~10g 차처럼 달여 주세요.
‧오미자차-오미자 30g에 물 4컵을 붓고 달여 주세요.
‧복숭아-복숭아는 일반적인 기침에 좋아요. 즙을 내어 자구 마시게 해주세요
콧물감기에 좋아요 ‧대추차-약간의 감초를 대추씨와 함께 넣어 조려 마시면 좋아요
‧유자차-설탕이나 꿀에 재어 놓은 유자를 뜨거운 물에 넣어 마시면 목의 통증을 완화시킨다.
*코가 막혔을 때는 땅콩 볶는 냄새와 파 밑 둥의 냄새를 맡으면 좋다.
목감기에 좋아요 ‧도라지차-도라지 40g, 감초 20g을 약한 불에서 은근히 달여 마신다
‧배즙, 무즙-배즙과 무즙을 내어 마시게 하되 마시기 어려워하면 사과주스에 타서 먹이면 된다.
두통, 열 감기에 좋아요
‧인동덩굴차-인동초를 삼베에 싸서 30분 끓여 마시면 해열과 소염작용을 한다.
‧박하, 민트차-박하 한 줌을 물에 달여 하루에 세 번 나누어 먹여 주세요. 발열, 고열, 코막힘에 효과적이며 특히 인후의 염증을 가라앉혀 준다.
‧파 끓임 - 파의 흰 뿌리 부분을 물과 함께 푹 끓여 식기 전에 먹인다.
*두부를 으깨 밀가루와 섞은 후 헝겊에 넣어 두껍게 펴서 아이의 이마, 가슴에 올려 주면 해열에 특효이다.
가래에 좋아요 ‧파인애플-파인애플은 기관지가 부었을 때 염증(가래)을 제거하는 작용에 효과적이다.
‧생강-가래와 구토에 효과적인 생강. 파, 홍차 등 차에 생강을 함께 달여 마시면 좋다.
‧금귤-금귤에 설탕을 넣고 오랫동안 조려 걸쭉한 즙을 내어 마시게 하면 가래에 최고로 좋다.
▷김지영(유아예술학교 원장)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