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강남수향을 대표하는 운하마을 ‘周庄’ 기행

[2010-08-20, 10:54:24] 상하이저널

상하이체육관에 도착해서 저우좡(周庄)행 왕복버스 9시 30분 출발 버스표를 샀다. 버스비는 150위엔. 알고보니 버스 왕복에 저우좡에 입장하기 위한 입장료까지 포함되어 있는 가격이었다. 간단히 신분과 소지품 검사를 통과하고 저우좡을 향하는 버스에 올라탔다. 저마다 배정된 좌석에 앉고 나서 9시 30분이 되자 버스는 출발했다.

약 50분 후 버스에서 내려서 조금만 걸어가니 저우좡으로 들어갈 수 있는 입구에 도착할 수 있었다. 중국의 여러 수향(水香) 중의 하나인 저우좡은 유네스코에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했을 만큼 수로와 수로 옆 가옥촌들의 전망이 뛰어난 곳이다. 유명세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 곳을 꾸준히 찾고 있다.

저우장의 많은 명소 중 쌍교(双桥)는 이 곳에서 가장 아름답다고 손꼽히는 장소이다. 두 개의 다리가 ‘ㄱ’ 모양으로 수직교차하고 있어 다리를 보는 각도에 따라 다양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또 쌍교에서 조금만 걸어가면 나룻배를 탈 수 있는 곳이 나온다. 수향(水香)이니만큼 배를 타고 수로를 따라 여유롭게 마을을 구경하면 정말 운치 있다. 배를 타며 노를 젓는 뱃사공들의 노래까지 들으면 한없이 평화로워지기도 한다.

허기가 돌아 배에서 내리자마자 식당을 찾았다. 물의 마을답게 다양한 생선과 새우, 조개 등을 요리하는 곳이 많았다. 어느 식당에서 이름 모를 생선요리와 저우좡의 명물 요리인 만삼제(万三蹄)를 주문했다. 특히 만삼제라는 요리는 우리나라의 족발과 비슷해서 거부감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었다.

점심을 먹은 후에는 전복사(全福寺)라는 절을 구경했다. 호수 위에 지어진 여러 사원들을 교묘히 연결하여 마치 물 위에 떠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이 절의 대웅전에는 어마어마한 크기의 청동불상이 있어 절을 찾는 많은 사람들의 감탄을 자아낸다. 실로 불상의 엄청난 크기에 입을 다물지 못할 정도였다.

마을 골목길을 따라 걸으면서 전통 수공업을 하는 마을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다. 나뭇잎으로 만든 다양한 모형, 진주 목걸이, 유리를 세공한 장신구 등 아기자기한 물건들이 관광객들의 발걸음을 붙잡고 있었다.

구경하고 싶은 곳이 많았지만 돌아가는 버스 시간 때문에 더 오래 마을을 구경하지 못했다. 시간이 더 있었으면 더 많은 아름다움을 발견했을 것 같다. 하지만 전통적인 중국의 시골 풍경을 간직하고 있을 거라는 기대와 달리 관광수입이 이 곳 사람들의 생계수단이 되어 도시적이고 상업적인 느낌이 들었던 것은 좀 아쉬웠다.

▷김필석 인턴기자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플러스광고

[관련기사]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만원클럽, 2년간 장학금 132만元..
  2. [김쌤 교육칼럼] 다시 진로교육을 생..
  3. 上海 한국 미술인들 '상해한국미술협회..
  4. 쑤저우 셔틀버스 칼부림 막은 中 여성..
  5. 中 입국하면 즉시 휴대폰 불심검문?..
  6. 中 청소년 배드민턴 국가대표, 경기..
  7. 다종뎬핑, 올해 '필수 맛집'은 어디..
  8. [금융칼럼] 중국银联 ‘유니온페이’..
  9. 시가총액 9조 하이난항공, 하루 만에..
  10. 베이징, 첫 주택 선수금 30→20%..

경제

1. 시가총액 9조 하이난항공, 하루 만에..
  2. 베이징, 첫 주택 선수금 30→20%..
  3. 동남아로 눈 돌리는 中 반도체 기업…..
  4. 中 2분기 신규 주택 공급 전월 대비..
  5. 10대 증권사가 바라보는 하반기 A주
  6. 中 여름방학 관광 열기 고조…항공권·..
  7. 中 상반기 택배량 800억 건 돌파…..
  8. 2030년 중국 자동차 글로벌 점유율..
  9. 마이크로소프트, 中 공식 오프라인 매..
  10. 지리자동차, 1분기 매출 120%↑..

사회

1. 만원클럽, 2년간 장학금 132만元..
  2. 上海 한국 미술인들 '상해한국미술협회..
  3. 쑤저우 셔틀버스 칼부림 막은 中 여성..
  4. 中 입국하면 즉시 휴대폰 불심검문?..
  5. 中 청소년 배드민턴 국가대표, 경기..
  6. 다종뎬핑, 올해 '필수 맛집'은 어디..
  7. 전국적으로 수포성 전염병 비상
  8. 판다 기지에 애완동물 몰래 동반한 관..
  9. 中 언론 “신입생 부족한 韓고교, 중..
  10. 중학교 한 반에서 2명이 뇌 수막염으..

문화

1. [책읽는 상하이 243] 줄리언 반스..
  2. [책읽는 상하이 244]돌봄과 작업

오피니언

1. [김쌤 교육칼럼] 다시 진로교육을 생..
  2. [상하이의 사랑법 14]사랑이 식었을..
  3. [금융칼럼] 중국银联 ‘유니온페이’..
  4. [무역협회] 신흥 산업 발전, 중국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