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모든 생활용품은 이케아(IKEA)에서 찾자!

[2011-03-29, 06:44:25] 상하이저널
 저렴하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젊은 연령층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이케아(IKEA)로 가보자. 이케아는 조립식 가구, 침구, 주방용품, 각종 인테리어 소품 등을 판매하는 스웨덴의 다국적 기업이다.
 
현재 중국, 호주, 미국, 프랑스, 독일, 벨기에, 일본 등 세계 35개국 235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다. 중국에서는 상하이를 포함하여 북경, 남경, 대련, 광저우 등 총 9곳에 매장이 있고, 그 중 상하이에 위치한 이케아는 아시아의 매장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이케아는 ‘원가절감’이라는 마케팅을 바탕으로 설립되었는데, 이케아가 설립된 당시 스웨덴의 젊은 부부들이 비싼 가구 가격 탓에 고충을 겪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게 되었다. 원가절감을 위한 전략은 총 5단계로 이루어지는데, 1단계는 대량 주문과 대량 구입으로 인해 구입 가격을 낮추는 것이다.
 
이케아에서 판매하고 있는 대부분의 상품들은 심플하면서 다양한 색을 갖추고 있어 어느 가정 집에나 어울릴 수 있는 스타일을 추구하고 있다.

2단계는 조립형 가구를 설계하여 운반 비용을 절감시키는 것이고, 3단계는 전시장에 조립된 상품을 보고 구매 의사를 결정한 뒤 창고에서 가구를 받아 직접 운반하는 것이다.

2단계와 3단계의 전략은 운송비를 절감하는 대신 가구의 가격을 낮추는 효과를 가져온다. 4단계는 소비자가 직접 운반하여 가져간 가구를 조립, 설치함으로써 제조업자와 상점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다른 가구 소매점과 달리 이케아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은 소비자가 쉽게 조립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므로 상품을 배송하고 조립하는 인력 비용을 낮출 수 있다.

5단계는 상품의 마진은 낮지만 매출을 높이는 전략이다. 저렴한 가격의 상품을 선보이면서 많은 소비자의 구매욕을 높일 수 있고, 이러한 효과는 매출로 이어져 장기적인 매출로 볼 때 큰 이득을 취할 수 있다.
 
이케아의 5단계 원가절감 마케팅 외에도 매장 곳곳에는 또 다른 전략들이 숨어있다. 이케아 매장을 둘러보며 가장 인상적인 것은 바로 ‘인테리어’의 효과이다.

큰 규모를 자랑하는 만큼 넉넉한 공간을 확보하여 Living room 코너로 실제 가정 집과 비슷한 분위기로 인테리어를 할 수 있다. 거실, 주방, 서재, 욕실까지 다양한 스타일로 인테리어를 하여 각각 다른 취향을 가진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고 있다. 큰 가구에서부터 작은 소품까지 모두 이케아에서 생산 판매되고 있는 제품으로 디자인하였으며, 인테리어가 된 모습을 소비자가 직접 보고 판단할 수 있다.

또한 이케아 제품을 살펴보면 눈에 띄는 것은 바로 ‘디자인’과 ‘색’이다. 이케아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 중에는 아이디어 상품도 많다. 공간 활용도를 고려하여 실용성을 높인 디자인에서부터 주로 직선을 이용하여 밋밋해 보일 수 있는 디자인을 파스텔 톤의 컬러를 사용하여 예술적인 효과를 높인 상품도 많다. 하나의 제품이지만 다양한 색의 제품을 만들어 각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고, 주로 심플한 디자인이기 때문에 개인의 취향에 따라 리폼(reform)도 가능하다.
 
이케아의 내부 구조는 다른 상점과 달리 매우 독특하다. 가구에서부터 시작하여 주방용품에 이르기까지 중간에 출구가 없이 하나로 이어진 미로 구조이다. 입구를 통해 들어가면 가구를 이용하여 인테리어 한 구조들이 늘어서 있고, 아동용품, 각종 생활 용품으로 이어진다. 생활 용품의 끝자락에는 이케아 PL 상품 (자체 개발 상품)을 판매하고 있고, PL상품은 이케아의 자체 브랜드이기 때문에 같은 종류의 타사 상품에 비해 비교적 싼 값에 판매되고 있다.

PL상품 판매하는 곳을 지나면 바로 이케아 식당이 있다. 이케아 식당에는 주로 양식을 판매하고 있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바로 ‘미트볼’이다. 이곳을 찾는 많은 고객들 사이에서 입 소문이 나고 있는 이케아의 미트볼은 특유의 소스와 포도 잼을 찍어먹는 것이 특징이다. 그 외에도 스테이크, 중국식 볶음 요리, 샐러드, 케이크 등이 있고, 건물의 출구 쪽으로 나오면 일명 이케아 핫도그(3元)와 아이스크림(1元)을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다.
 
식당에서 간단하게 허기를 달랜 후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주방 용품 코너로 갈 수 있다. 주방용품 코너는 저렴하고 실용적인 용품이 많고, 모든 물건은 단일 품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물건만 구입할 수 있다. 또한 냄비, 그릇, 컵을 비롯하여 각종 주방 용품들이 모두 모여 있으므로 한 곳에서 다양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것이 이곳의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하다.

▶주소: 上海市徐汇区漕溪路126号 (上海体育场站附近)

▶문의: 021-5425-4532, 4008002345

▶운영시간: 10:00 – 22:00

▶배송지원 가능(유료)

▷ 변희정 인턴기자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中 외국계 은행 ‘감원바람’… BNP..
  2. 상하이, 일반·비일반 주택 기준 폐지..
  3. 텐센트, 3분기 영업이익 19% ↑
  4.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
  5. JD닷컴,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6. 中 무비자 정책에 韩 여행객 몰린다
  7. 바이두, 첫 AI 안경 발표…촬영,..
  8. 中 12000km 떨어진 곳에서 원격..
  9. 불임치료 받은 20대 중국 여성, 아..
  10. 금값 3년만에 최대폭 하락… 中 금..

경제

  1. 中 외국계 은행 ‘감원바람’… BNP..
  2. 상하이, 일반·비일반 주택 기준 폐지..
  3. 텐센트, 3분기 영업이익 19% ↑
  4. JD닷컴,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5. 中 무비자 정책에 韩 여행객 몰린다
  6. 바이두, 첫 AI 안경 발표…촬영,..
  7. 中 12000km 떨어진 곳에서 원격..
  8. 금값 3년만에 최대폭 하락… 中 금..
  9. 中 하늘 나는 ‘eVTOL’ 상용화에..
  10. 中 올해 명품 매출 18~20% 줄어..

사회

  1.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
  2. 불임치료 받은 20대 중국 여성, 아..
  3. 上海 디즈니랜드, 12월 23일부터..
  4. 상하이 심플리타이, 줄폐업에 대표 ‘..
  5. 유심칩 교체 문자, 진짜일까 피싱일까..

문화

  1. [책읽는 상하이 259] 사건
  2. [책읽는 상하이 260] 앵무새 죽이..
  3. [신간안내] 상하이희망도서관 2024..
  4. 상하이 북코리아 ‘한강’ 작품 8권..

오피니언

  1. [인물열전 2] 중국 최고의 문장 고..
  2. [허스토리 in 상하이] 상하이 한인..
  3. [무역협회] 미국의 對中 기술 제재가..
  4. [허스토리 in 상하이] 당신은 무엇..
  5. 상해흥사단, 과거와 현재의 공존 '난..
  6. [박물관 리터러시 ②] ‘고려’의 흔..
  7. [허스토리 in 상하이] 떠나요 둘이..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