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족가수 은희지(34)가 최근 한국에서 발표한 싱글 음반 ‘가시리’는 색다르다. 작곡가 유형선씨의 창작곡인 ‘숲’에서 그는 가야금과 피리, 기타와 베이스 등 전통악기와 서양악기가 어우러진 반주에 맞춰 감칠맛이 느껴지는 서도소리 창법으로 노래하다가 고음의 정통 성악 소프라노를 연상시키는 맑은 소리로 후렴구를 마무리한다.
마무리부분은 현대 중국과 조선의 민가(民歌) 가수들이 자주 구사하는 창법이지만 한 가수가 전통 민가풍의 곡을, 그것도 하나의 노래에서 전혀 다른 창법으로 부른 선례는 없다. 중국과 조선, 한국에서 두루 민가를 공부한 그의 독특한 경력이 없으면 쉽지 않은 시도다.
연변에서 태어나 유치원시절부터 가야금과 장구를 시작한 그는 소학교 4학년때 중국 소수민족예술콩클에서 ‘새타령’을 불러 민요부문 금상을 받았다. 이 ‘민요영재’는 연변예술고를 거쳐 연변예술대에서 민요를 전공하면서 중국의 경극, 조선민가에까지 관심분야를 넓혀 북경과 평양을 오가며 공부했다. 2001년에는 민요의 뿌리를 찾아 한국 중앙대 음대 대학원 석사과정에 입학했다.
현재 중앙대 한국음악학 박사과정에 재학중인 그는 지도교수인 인간문화재 김광숙 서도명창에게 “열심히 해서 빨리 명창이 돼라”는 말을 들을 만큼 궤도에 올랐다. 명창이란 평생 한 우물을 파야 이를 수 있는 경지다.
하지만 그에겐 다른 꿈이 있다. 아세아지역에 두루 통하는 노래를 하고 싶다. 현대와 전통, 한국과 조선을 아우르는 이번 싱글앨범은 그 목표를 향해 뗀 첫 걸음이다.
▷연변일보/본지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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