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주택건설부는 부동산 구매제한 정책을 적용할 2~3선 도시를 이달 말 추가 발표할 계획이다.
17일 신랑망(新浪网)은 <구매제한 정책 적용의 2~3선 도시 추가 명단 발표 관련 약간 의견>을 발표하고, 추가도시 명단은 이달 말 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어 추가 도시에는 가격 상승에 대한 현지 시민들의 원성이 가장 높은 도시, 부동산 시장에 대한 거시 조정 강도가 낮았거나 계획대로 집행하지 않은 도시 등이 편입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업계 전문가는 발표 시점을 8월말로 정한 것은 전통의 부동산 시장 성수기인 9월과 10월을 맞아 아파트 거래가 크게 늘어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국 주택건설부는 5개 기준 중 2개 기준에 부합되는 도시는 리스트에 포함시킬 것을 건의했다.
약간 의견에 비롯된 5개 기준은 첫째, 국가통계국이 월별로 발표하고 있는 70개 도시 가격지수에서 가격 상승폭이 앞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도시, 둘째, 올 6월과 지난해 연말의 아파트 가격 비교에서 상승폭이 가장 큰 2~3선 도시, 셋째, 올 상반기 아파트 거래의 동기 대비 상승폭이 높은 도시, 넷째, 구매제한 정책이 이미 적용된 대도시 주변 도시 및 외지인 구입 비중이 높은 도시, 다섯째, 가격상승에 대한 현지 시민들의 원성이 높은 도시 또는 조정 강도가 낮았거나 계획대로 집행하지 않은 도시 등이다.
▷ 최태남 기자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