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이란?수학은 자명한 명제에서 출발한 논리적인 추론과정을 통하여 수와 연산, 공간, 함수 등의 수학적 대상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수학은 그 자체로서도 흥미로운 학문일 뿐 아니라 여러 자연현상 및 산업문제를 수량화하고 추상화함으로써 과학적 연구의 논리적 기초와 언어를 제공한다.
학업에 필요한 특성수학은 집중력과 호기심이 필요하며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이 뛰어난 학생에게 적합하다. 또한 고등학교 과정에서 수학, 과학, 영어의 기초 실력을 갖추었다면 학업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세부 전공 및 영역Ⅰ. 대수학
Ⅱ. 기하학/위상수학
Ⅲ. 해석학
Ⅳ. 확률/통계학
Ⅴ. 응용수학/수리물리
Ⅵ. 이산수학/전산수학
졸업 후의 진로현재 세계는 커뮤니케이션(인터넷 및 정보통신), 전산, 금융, 생명과학 등의 획기적 발전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근본적인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제2의 산업혁명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이 현상은 에너지기반 사회에서 지식정보기반 사회로의 변혁을 유도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현재 구미 각 국의 많은 기술 및 경제 보고서는 앞으로 전개될 지식기반 사회발전의 밑바탕에 수학이 차지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이미 UNESCO는 21세기가 막 시작되는 서기 2000년을 수학의 해(The year of Mathematics)로 정했다. 미국의 경우 전체 수학자 중 산업계에 종사하는 수학자가 75년 11%, 85년 18%, 95년 21%의 비율로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앞으로 이와 같은 추세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1999년 Krantz에 의해 보고된 미국의 직업 250개에 대한 랭킹에서 수학자가 5위로 껑충 뛰었다는 사실이 수학자에 대한 첨단산업의 수요기반이 얼마나 강한가를 잘 말해주고 있다. 따라서 21세기에는 수학이 그 이론적 아름다움과 제 학문에 대한 공헌을 넘어 이제는 국가 경쟁력 확보의 원천으로 인식되고 있다.
함께 공부하면 좋은 전공들물리, 전자공학, 언어학, 경제, 경영, 컴퓨터공학, 철학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