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SAT와 다르게 SSAT는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많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SSAT와 PSAT를 헷갈려 하는데, PSAT는 SAT와 비슷한 형식을 갖고 있는 모의고사라 보면 된다.
그렇다면 SSAT는 도대체 무엇인가? 그 궁금증을 풀어보자.
SSAT는 SSATB(Secondary School Admission Test Board에서 주관하고 있는 시험으로, Secondary School Admission Test의 약자이다. SAT나 PSAT와 다르게 SSAT는 미국사립고등학교나 미국사립중학교의 입학시험이다.
사람들이 SSAT를 보려는 이유는 당연히 미국사립고등학교나 중학교를 입학하기 위해서이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미국사립학교에 입학하길 원하는가? 그 이유는 미국사립학교와 미국공립학교의 차이에 있다. 공립학교와 다르게, 사립학교는 수업료도 년간 2~3천 만원씩 하는 곳도 있으며, 대부분의 학생들이 부자들이라, 여러 가지 조건도 공립학교에 비하면 상당히 높다. 또한, 사립학교학생들이 명문대학 입시율에서 공립학교학생들보다는 월등히 높기도 하다.
SSAT는 저학년용과 고학년용으로 나누어진다. 저학년용으로는 5학년부터 7학년까지의 학생들이 볼 수 있고, 고학용으로는 8학년부터 11학년까지의 학생들이 볼 수 있다.
이 두 가지 시험모두 에세이와 선다형으로 구성되어있으면 수학부분과 영어부분을 치른다. SSAT는 총 5가지의 섹션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섹션마다 25분의 시간이 주어진다. 첫번째 섹션인 에세이 부문에선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자신의 주관과 비평능력을 나타냄으로써, 필력을 시험한다.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상당히 빠른 속도로 써내야 한다. 두번째 섹션인 선다형 부문에선 독해, 수학, 그리고 어휘로 구성되어있다.
독해부문에선 7개의 문장이 주어지고, 40문항의 속독 속해 능력을 평가한다. 수학부문의 문제유형은 표준고등학교에서도 접할수있는 문제들로 구성되어있으며, 학교수학진도만 제대로 따라갔다면, 크게 문제되지는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어휘부문은 30개의 동의어와 30개의 유사어 찾기이다.
현재 미국 내에서는 정규적으로는 1, 2, 3, 4, 6 ,11, 12월에 년 7회 정규시험이 있고, 한국의 경우에는 1, 3, 4, 11, 12월에 연 5회 정규시험이 시행되고 있다.
SSAT의 공식사이트는 http://www.ssat.org/ssat/info/home.html, 더욱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면 방문해보기 바란다.
▷고등부 학생기자 정상윤(SAS 10)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