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에서 독감 예방접종하기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겨울의 불청객 독감을 대비하기 위한 예방접종이 필수이다. 독감은 통상 11월말부터 유행하기 시작해 12월~1월에 절정을 이룬 후 감소하다가 이후 이듬해봄 3~5월에 다시 한번 유행한다.
그래서 겨울과 봄 독감유행을 모두 막으려면 일반적으로 10월~11월 독감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 백신 접종 후 항체 생성까지는 2~4주 정도 걸리기 때문에 예방주사를 맞았다고 방심하면 안된다.
독감 예방접종 우선대상
65세 이상 노인, 만성질환자, 14주 이상 된 임신부, 모유를 먹이는 엄마, 생후 6개월 이상의 영아가 독감예방접종 우선대상이다. 독단예방접종대상은 반드시 예방접종을 하자.
예방접종 주의사항
①감기나 미열이 있는 정도면 독감예방접종을 해도 되지만 고열이 나는 상태에서 접종을 하면 안된다
②독감 접종 후 약간의 미열과 통증이 있을 수 있다.
③독감 접종 후 샤워하지 않습니다. 접종부위에 샤워시 세균이 들어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④독감접종 후 긁거나 만지거나 비비지 않는다. 역시 마찬가지로 세균감염을 막기 위해서이다.
예방접종 부작용 및 후유증 처리방법 (출처: 한국건강관리협회)
①12~24 시간 내에 주사부위의 가벼운 발적 동통 등 국소 반응이 있을 수 있다.
②발열, 발진, 관절통, 알레르기 반응 근육통, 두통 등 전신증세가 있을 수 있다. ③신경계 부작용, 알레르기가 나타날 수 있지만 극히 일부라고 한다.
④독감 예방접종의 부작용으로는 주사 부위 동통, 부종, 그리고 드물게는 고열 불쾌감, 근육통 등이 있으며 주사 부위의 부작용은 얼음 찜질로 진정 시키면 된다.
⑤정신적인 증상이 있으면 안정을 취하며 휴식하며 경과를 관찰하면서 2~3일 변화를 지켜본 후 그래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때는 부작용이라기 보다는 다른 원인인 것으로 보아 대처하면 된다.
상하이에서 독갑접종하려면
독감예방접종은 인근 보건소에서 가능하다. 이밖에도 유나이티드 병원, 사쿠라병원에서도 독감예방접종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