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이족(布依族)
부이족(布依族)의 주요 거주지는 꾸이저우성(贵州省)의 남부와 서남부의 첸난부이족먀오족자치주(黔南布依族苗族自治州) 안순지구(安顺地区)등에 분포하며 베트남에도 거주한다.
실질적으로 부이족과 광시좡족자치구(广西壮族自治区), 윈난성(云南省)의 좡족(壮族)은 유사하며, 동종의 언어를 사용하고 풍속이 일치한다.
이들은 부이어(布依语)를 사용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좡족의 언어인 좡어(状语)의 북방 방언계열로 1958년 이후 문자의 로마자 표기를 실시 중이다. 부이족(布依族)은 구이저우의 아열대, 고도가 높은 밀림지역에 살며, 윈난과 쓰촨성에도 거주하고 타이어가 언어이다.
지금은 일부 기독교로 개종했기는 했지만, 전통적으로 그들은 애니미즘을 신봉했다. 부이족은 구이저우의 평원에 토박이들이다. 부의족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소수민족 중의 하나이며, 2,000년 이상을 이 지역에서 살아왔다.
부이족은 "벼 민족"으로 불리운다. 벼 농작은 부이족의 돌출한 경제특징이다. 농경문화는 고월인 문화의 중요한 상징이며 현재까지도 부이족의 생산과 생활, 문화를 보여주는 특징으로 되고 있다.
부이족은 일반적으로 같은 성씨를 가진 사람끼리 모여 한 마을을 이루어 생활한다. 부이족 복장은 일반적으로 청색, 푸른색, 희색 등 여러 가지 색으로 나뉘는데 그 종류가 다양하다.
부이족 남성들의 옷 차림은 지역차이가 없이 거의 비슷하고 머리에는 흔히 스카프를 트는데 이런 스카프는 여러 무늬로 장식되어있고 또 청색을 주색으로 염색한다. 남성 복장과 달리 현대 부이족 여성들의 복장은 지역마다 서로 다른데 일반적으로 반팔로 된 웃옷과 긴 치마를 입기 즐긴다.
동족(侗族)
동족(侗族)의 주요 거주지는 구이저우성, 후난성(湖南省), 광시좡족자치구(广西壮族自治区)의 경계 지역이며, 후베이성의 언스투자족먀오족자치주(恩施土家族苗族自治州, 은시토가족묘족자치주)에도 일부가 거주하고 있다.
둥족의 기원은 진(秦), 한(汉) 시기의 백월(百越), 당송 시의 요(僚), 명청 시대의 동인(峒人)으로 불리어 졌던 민족으로 많은 한족이 이들의 거주지로 이주를 통해 혼합하여 이루어 졌으며, 동족의 명칭은 이들 거주지의 전통적 행정단위에서 기인한다.
오늘날에도 많은 지명이 동(洞)으로 불리고 있으며, 중국의 성립 이후 이 지방의 사람들을 둥족으로 통칭하고 있다. 둥족(侗族)은 다신교를 믿으며, 조상, 특히 여성조상인 살모(萨母)를 숭배하며, 많은 지역에 살모사(萨母祠)를 건립하였다.
동족(侗族)의 언어는 동어(侗语)이나 대다수가 한어를 구사한다. 동족(侗族)은 독특한 목조건축술이 발달하여 2~3층의 목조 주택을 짓고 거주하며, 풍우교(风雨桥)로 알려진 다리 등의 건축이 유명하다.
야오족(瑶族)
야오족(瑶族)은 광시(广西), 후난(湖南), 광동(广东), 윈난(云南), 꾸지저우(贵州)등의 성에 거주한다. 후난(湖南)광동(广东)원난(云南)]등의 성에 거주한다. 그 중에 광시좡족자치구(广西壮族自治区)지역에 야오족 전체인구의 약 70%가 살고 있다.
야오족 역사의 근원을 살펴보면 야오족의 선민은 장강유역에 거주해 秦漢(진한)시대 장사무릉만(长沙武陵蛮)의 일부분에 속한다.
수(隋)당(唐)시대 이전에 생산 공구의 낙후와 사회 동란으로 인하여 야오족 선민은 남쪽으로 강제이전 되게 되었고, 야오족 일부는 산지로 옮겨지는 등 분산이 이뤄져 소그룹의 형태로 군림하게 되었다.
명(明)과 청(淸)시대에 이르러 분산돼있던 야오족들은 점차 그들의 거주지를 정하게 되었다. 야오족은 농업을 주로 하고 임업과 수렵도 겸한다.
주된 농업은 산지에 거주하므로 지형을 이용한 계단식화전을 개간하여 농사를 짓고, 생산되는 작물은 쌀, 옥수수, 두류, 감자, 고구마, 과일류 등의 식용작물을 재배한다.
야오족은 일부일처제이며 혼인은 일반적으로 부모에 의해 정해진 혼인을 하지만 더러는 연애로도 결합한다. 야오족 여인들의 머리가 긴 것이 특징이다.
▷서우경 인턴기자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