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30일~12월 1일 ‘Startup Springboard Shanghai(제1회 중국대회)’
아이디어에서부터 창업출발까지 3일 집중과정
|
우주복을 입은 고산 씨 |
이번 대회를 간단히 소개한다면
해외우수 인재들의 무한한 가능성과 창업열기에 대한 저변확대를 위해 창업을 한번이라도 생각해 본 분이라면 누구나, 학생, 주부, 일반인 등 연령과 직업에 상관없이 참가할 수 있다. 개인으로 참여해도 되고, 팀으로 참여해도 된다.
대회를 주관하는 TIDE INSTITUTE는 어떤 조직인가
지금이야 말로 한국사회에 다양한 창업에 대한 저변확대가 필요한 시기라고 판단되어 해외우수인재 네트워크를 망라한 창업환경 및 저변확대를 목적으로 2011년 설립한 비영리단체다. 설립이래 Silicon Valley, Boston, London, Tokyo 등지에서 성공적으로 Startup Springboard 대회를 치렀고, 이번에 상하이에서 뜻 깊은 제 1회 중국 대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
www.tideinstitute.org)
어떻게 진행되나
총 3일간 진행된다. 대회 첫날인 금요일 저녁은 전체 내용 소개 및 Idea 발표, 발표된 아이디어에 따라 현장에서 팀 구성, 팀 구성 후 바로 창업 검토 작업 시작이다. 둘째 날은 조찬과 함께 시작되어, 팀 프로젝트 및 1차 멘토링 과정이 있다.
셋째 날 마지막 날은, 팀 프로젝트를 완성하여 발표를 하고 1/2/3위에 대한 시상과 종강축하파티가 있을 예정이다. 총 3일간 약 60시간에 걸쳐 진행되는 대회인 만큼, 실질적인 창업에 필요한 제반 경험을 압축해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팀 프로젝트의 완성도가 높을 경우 실제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네트워킹 지원도 있을 예정이다.
팀 별로 아이템이나 구성원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각 팀별로 완성도는 다양하게 나올 수도 있다. 전체 창업까지 가는 팀도 있을 수 있고, 복잡하고 어려운 사업아이템일 경우 프로토타입완성 단계까지만 갈 수도 있다. 하지만 전체적인 경험을 함께 해 볼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
특별한 사전 준비가 필요한가
전혀 부담 가지실 필요가 없이 창업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참여해도 된다. 아이디어를 가지고 참여해도 되고, 현장에서 아이디어를 내거나, 발표된 아이디어를 보고 팀에 참여해 창업에 대한 실질적 고민과 압축된 경험 할 수 있으므로 준비상태에 상관없이 편안하게 참여할 수 있다.
창업 분야에 제한이 있나
전혀 없다. 창업이 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아이템이면 누구나 자신있게 시도해 볼 수 있다. 시장 또한 중국 시장, 한국 시장, 한중 연계, 기타 등등 자신 있는 시장을 상정하면 되겠다.
멘토단은 어떻게 구성이 되나
실제 창업 경험이나 투자 경험이 있는 분들로 구성되어 현장에서 실질적인 조언을 해줄 수도 있고, 실질적 창업으로 연계하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상하이 제1차 대회에서 멘토링을 해주실 훌륭한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도 요청 드린다.
<신청기한 및 방법>
•상하이대회 안내 및 등록 링크
http://www.tideinstitute.org/2012/11/2012-startup-springboard-shanghai/
•제반 문의 및 email 등록
moogil.lim@daum.net, 189-6463-8223, 임무길
shanghaione@naver.com, 137-6406-2666, 이청용
당일 현장 등록도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