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에서 멘토를 찾기란 쉽지 않다. 이럴 때 한국의 온라인 멘토링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온라인 멘토링은 지역에 관계없이 누구나 필요할 때마다 멘토를 찾을 수 있어 상하이에 사는 교민들도 이용할 수 있다. 아래 멘토링 프로그램은 모두 무료로 진행된다.
희망나눔 멘토링 네트워크
직업군별로 '드림 멘토(사회 명망인사)-전문 멘토(현업 종사자)-희망 멘토(전공 대학생)- 멘티'로 이어지는 네트워크를 통한 인맥 형성은 물론 다양한 정보를 얻고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청소년 멘티들은 관심이 있는 분야나 진로 & 적성검사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군을 파악한 다음 '드림-전문-희망 멘토'로 이루어진 멘토링 그룹에 소속된다. 멘토링 그룹에서는 드림 멘토의 영상과 동기부여 메시지인 '드림레터', 전문 멘토의 전문적인 직업 소개와 진로 준비 과정이 담긴 '전문레터'를 받아볼 수 있다. 또 희망 멘토들의 학습법, 생활습관, 동기부여 등이 담긴 다양한 형식의 '희망레터'를 받아보며, 질의응답 및 1:1 상담 형식의 온라인 멘토링도 받을 수 있다. 6개월 단위로 희망 멘토와 멘티를 모집•선발한다.
▶www.mentoletter.co.kr
공신닷컴
소외된 아이들에게 공부의 비법을 알려주던 '공부의 신' 강성태가 가족 같은 멘토를 만들어주는 사회적 기업을 시작했다. '대한민국 모든 학생에게 멘토 한 명씩을 만들어주자'라는 꿈으로 시작된 멘토링 프로그램. 홈페이지를 통해 대딩공신, 명예공신(전문가)들을 만나보고 자신만의 멘토를 찾을 수 있다. 고민 상담이나 공신 칼럼 등의 게시판을 통해 다양한 이들과 생각을 나눌 수 있는 것도 장점. 공신닷컴에서는 이외에 기업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www.gongsin.com
공부의 신 프로젝트
학습 정보와 경험을 공유해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중앙일보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다.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공부의 신 프로젝트는 공신닷컴, 대학생, 전문가 그룹, 컨설턴트 등으로 구성된 멘토 그룹에게서 여러 유형의 상담, 조언 등을 구할 수 있다. 멘티로 선발된 학생들은 전문 컨설턴트, 강사진, 공교육 진학 지도교사, 주제별 전문가로부터 일정 기간 동안 집중 컨설팅을 받으며, 공부 개조 클리닉이 진행되는 과정은 동영상, 신문기사 등으로 제작돼 홈페이지에 공개된다. 멘티 신청서를 작성하면 선발을 통해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
www.mentokorea.co.kr
SNU 멘토링
서울대학교 재학생과 전국의 중·고등학생들을 위해 보다 편리한 e-멘토링 웹 프로그램을 개발해 독자적으로 운영된다. 실시간 화상 멘토링, 이동전화와 멘토링 웹 프로그램 사이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등이 가능하다. SNU 멘토링은 전국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접속이 가능하고, 서울대학생 멘토는 문자와 인터넷, 화상 대화를 통해 1:1로 중•고등학생들의 학습, 진로 및 적성, 고민 등을 상담하고 지도한다. 멘토와 멘티의 보다 친밀한 관계 형성과 멘토링 효과 향상을 위해 멘티가 서울대학교를 탐방하고 멘토와 직접 만나서 대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snumentoring.snu.ac.kr
지글 청소년 멘토링
멘토와 멘티가 지식, 경험, 삶을 소통하며 서로에게 배움을 주는 열린 공간이다. 분야별로 자발적으로 참여한 청소년들이 온•오프라인 신문, 방송, 라디오 활동을 운영하고, 이에 분야별로 상응하는 멘토 그룹이 상시•정기적으로 청소년들을 자문, 코칭해 주는 '청소년이 중심이 되는 사회적 기업'을 지향한다. 청소년이 중심이 돼 스스로 능동적인 태도로 꿈을 키우며 정체성을 확립하고,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식과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자발적이며, 자생적인 수평적 멘토링 네트워크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ziggle.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