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습 복습 잘하게 하려면
Q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이 텔레비전에 나와 인터뷰를 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그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하나같이 수업시간에 열심히 듣고, 예습 복습을 잘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런데 우리 집 아이는 집에서 숙제나 겨우 하고 예습 복습을 전혀 하지 않아서 걱정이다. 예습 복습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그 방범을 좀 알려달라.
A 공부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학습할 내용을 미리 공부하고 학습에 임하면 이해가 훨씬 빠르고 성취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 또 그날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복습하게 되면 학력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학력이 우수한 학생을 살펴보면 예습복습을 철저히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누가 시켜서 억지로, 마지못해 하는 공부는 성취도가 떨어진다. 예습복습은 날마다 일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어차피 해야 할 공부라면 학습 자체를 즐기도록 해야 한다.
예습 복습을 열심히 하는 것이야 말로 체계적인 학습과도 직결되는 것이다. 그날 배운 진도를 복습하고, 보충이나 예습을 위한 숙제를 충실히 할 때 학력은 저절로 높아질 수밖에 없다.
예습은 과목에 따라 공부하는 방법이 다르다. 국어과는 교재를 미리 한 번 읽어보고, 어려운 낱말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수학과는 문제 푸는 방법을 미리 공부하는 것이 좋다. 사회과는 배울 내용을 미리 조사해보는 탐구학습이 좋다.
복습의 습관화가 중요
학습자가 학습한 사항을 기억한다든가, 학습한 것을 충분한 연습을 통하여 보다 향상시킨다든가, 또는 자기의 성적을 올리기 위하여 복습하는 것이 초보적인 복습의 형태이다. 이와 같은 경우 학습자는 동료들에 대한 경쟁적인 위치에 놓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그와 같은 복습의 측면보다는 여러 가지 학습사항을 서로 관련 짓게 한다든가, 응용적인 면을 생각하는 것이 보다 중요한 일이다. 이와 같은 복습은 지식이나 기능을 학습자 자기 것으로 소화시키고, 그 지식과 기능을 향상시킴과 더불어 자기의 지적 체계를 발전시키는 점에서 큰 가치가 있다.
복습은 학습자가 자기 계획에 따라 그 양식을 결정하게 되는 점에 가치가 있다. 따라서 복습하는 태도라든가 그 방법의 지도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단계에서부터 일상생활에 습관화되도록 지도해야 한다.
▷자녀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학부모가 꼭 알아야 할 119가지 중에서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