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상하이센터에서는 ‘SHAMP 추천 도서’라는 이름으로, 매주 1권의 도서를 선정하여 교민들에게 추천하고 있다. 선정된 도서는 책값의 50%를 한양대에서 지원하므로, 홍췐루 북코리아 서점에서 구매하실 경우 판매가격의 50%에 구입할 수 있다. (1인 1권만 구매하실 수 있으며, 매주 10권 限)
3월 3일:
알리바바닷컴은 어떻게 이베이를 이겼을까?
: 중국 경제의 원동력, 사영기업의 비밀을 파헤친다
윈터 니에, 캐서린 신, 릴리 장 공저/책미래
정가: 14,000원→할인가: 52元
국제적인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서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도 중국 사영기업들과 경쟁하는 양상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중국 사영기업들의 장점은 무엇일까? 알리바바닷컴은 중국 시장에서 이베이(eBay)와 어떻게 경쟁했을까? 와하하와 다농의 합작투자가 적대적인 분쟁으로 치달았던 이유는 무엇일까? 이 책은 여러 사영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이들이 중국 내 다른 기업과 국제적인 기업들보다 뛰어난 경쟁력을 얻기 위해 시장전략과 상품전략을 어떻게 이용했는지 해부한다.
3월 10일:
강호 중국: 인맥과 처세의 중국 파헤치기
위양 저/학고재
정가: 16,000원→할인가: 59元
'강호'라는 개념을 통해 중국 사회의 연줄과 처세, 체면을 고찰한 중국 비판서다. 명대 중기부터 현대 중국에 이르기까지 중국 현대화 과정의 유교, 사회주의, 법치 제도를 종합적으로 아울렀다. 책은 역사의 흐르에 따라 점차 강호화되는 중국 사회를 비판하고 성찰한다. 강호 사회란 체면이 자본화•신용화되어 권력과 돈을 교환하는 사회를 뜻한다. 평범하던 인간관계는 음성적인 사회제도로 변하고, 광범위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책은 이처럼 일종의 사회병리적 현상인 '강호화'를 짚어낸 다음, 그것을 극복하고 건전한 사회구조를 확립할 수 있는지를 따져 묻는다.
3월 17일
장강의 뒷물결: 시진핑의 7인방, 중국의 권력이동
고진갑,유광종 공저/책밭
정가: 15,000원→할인가: 56元
중국의 권력교체가 어떤 모습으로 이뤄지는지를 다뤘다. 이론적 접근이 아니다. 어떤 인물이 어떤 인연과 ‘관시(關係)’, 그리고 어떤 정치적 맥락을 통해 중국 최고 권력 자리에 오르는가를 소개한 책이다. 중국의 정치, 나아가 국정에 필요한 모든 사안은 공산당이 관리하고 통제하며 이끈다. 책은 중화권 언론과 중국 국내외 매체를 통해 드러난 그 흔적의 실마리를 찾아 한국의 독자들이 잘 이해하도록 중국의 권력 구성과 파벌의 이해관계 등에 대해 읽기 쉽게 다시 구성했다.
3월 24일
중국, 묻고 답하다: 미국이 바라본 라이벌 중국의 핵심 이슈 108
제프리 와서스트롬 저/유유
정가: 15,000원→할인가: 56元
‘짝퉁’과 ‘세계의 공장’이라는 불명예스러운 별명을 감수하고 엄청난 속도로 달려온 중국은 이제 누구도 우습게 볼 수 없는 강대국이 되었다. 지정학적으로 중국과 이웃하고 이념적으로 미국과 가까운 한국은 지금 역사, 정치, 경제 등 모든 분야에서 양국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과 중국 모두를 잘 파악해야 하는 한국이 미국이 중국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를 확인하는 작업은 필수적이다. 미국의 대표적인 중국통이라 할 수 있는 와서스트롬은 현상을 바라보는 데 토대가 되는 역사적 시각을 가지고 중국의 과거와 미래를 미국과 비교하면서 짚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