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6학년 학부모입니다. 주위에서는 벌써부터 중학교 과정 학원에 아이들을 보낸다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남보다 빨리 시작하고, 남보다 많이 하는 것이 과연 잘 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평소 학교 공부를 열심히 하면서 예습, 복습과 독서, 운동, 취미활동을 하면서도 중학교 공부를 잘 할 수는 없는 것일까요? 스스로 공부하는 학생과 학원에서 미리 선행학습을 하는 학생을 비교해서 연구한 것이 있다면 좀 알려주세요.
A 학교에서 배우기 전에 학원이나 과외를 통하여 미리 교과내용을 배우는 것을 ‘선행학습’이라고 합니다. 몇 달 혹은 일 년 이상을 앞질러 교과내용을 배우는 선행학습의 효과 여부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습니다.
학부모는 미리 배우고 또 학교에서 배우기 때문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지요. 하지만 학교 선생님들은 그렇게 보지 않습니다.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한 상태에서 대충 배워버리면 사실상 학습에 도움이 안 될 뿐 아니라 미리 배운 탓에 학교 수업에 흥미를 잃어버린다는 것입니다.
선행학습의 실태와 그것이 학생들의 성적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한 것이 있습니다(한국교육개발원에서 2000년). 그 결과 ‘선행학습’은 효과가 없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심지어 선행학습을 지속적으로 해온 학생이 혼자서 공부한 학생보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결국 일찍부터 선행학습을 한 아이들은 성적 향상도 의심스럽고 혼자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해 더 이상의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선행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은 2000년 12월부터 1년간 서울 시내 중1~고2학생 3,467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조사 대상 학생들의 2001년도 1학기말 성적(백분율과 석차)과 6가지 학습능력 변인과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상위인지’와 ‘노력 및 집중도’가 국, 영, 수 성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 인지’란 학습 전략과 ‘노력 및 집중’이란 학습 태도를 더하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란 용어로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선행학습보다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는 것이 우등생이 되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키우기
1. 노력 및 집중
- 끈기 있게 공부한다.
- 공부할 때, 최대한 열심히 한다.
- 공부하면서 음악을 듣는다든지 다른 행동을 하지 않는다.
- 공부할 때, 계획한 것을 끝낼 때까지 한다.
- 공부 계획을 세우면 어떻게 해서든 하려고 노력한다.
2. 상위 인지
- 누가 시키지 않아도 공부 전에 먼저 계획을 세운다.
- 공부할 때 중요한 내용이 무엇일까 계속 생각하면서 공부한다.
- 공부 습관 중 나쁜 것이 없나 자주 생각해 본다.
- 공부가 끝난 후에 공부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해 생각해 본다.
- 이해가 잘 안되는 문제는 알 때까지 반복해서 공부한다.
- 공부할 때 내가 이미 아는 것과 새로운 것을 연결시키려 애쓴다.
- 공부할 때 배운 것이 실제로 얼마나 유용한지를 이해하려 애쓴다.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