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신학기부터 초등 1-2학년은 스토리텔링형, 교과통합으로 교육이 진행되면서 어느 때보다 교과공부와 연계한 독서 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독서를 활용해 국어, 수학, 통합교과 등 주요 과목의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알아보자.
[국어]
책 내용에 자신의 경험 엮어 정리
초등 저학년의 독서활동은 교과서 읽기가 출발점이다. 기존 말하기•듣기’ ‘읽기’ ‘쓰기’ 등 구분 체계를 없애고 대신 ‘국어’ ’국어활동’ 등 2종의 책으로 통합 구성된 2009 개정 국어 교과서는 실생활 소재와 연결한 읽을거리가 다수 실려 있어 두세 번 읽는 것만으로도 알찬 독서가 된다.
또 국어활동 교과서의 매 단원마다 제시되는 '더 찾아 읽기' 코너를 활용하면 별도로 읽을 책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새 국어 교과에선 통합적 언어활동이 중요해진 만큼 저학년의 경우 일주일에 한두 번은 부모님과 함께 책을 정확한 발음으로 읽고 그 내용에 대해 충분히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필요하다.
책을 읽은 뒤에는 △글을 통해 알게 된 새로운 사실•정보 △필자가 글을 쓴 이유 △글에 대한 독자의 생각 등 세 가지 항목을 정리하면 좋다. 책에 대한 소감을 서술할 때는 자신의 생활 속 경험과 연결하는 훈련이 중요하다. 이를 서평, 독서일기, 독서그림, 마인드맵 등 다양한 형태의 기록물로 만들면 훌륭한 독서포트폴리오가 된다.
[수학]
수학 이야기, ‘읽기’보다 ‘짓기’가 더 효과적
2009 개정 수학 교과서는 수학을 소재로 한 이야기(동화)가 매 단원마다 수 페이지에 걸쳐 나올 정도로 스토리텔링 요소를 크게 보강한 것이 특징이다. 수학교육 전문가는 “수학동화책을 많이 읽어두면 스토리텔링 수업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초등 저학년이 읽을 만한 일반적인 수학동화책은 그 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책 읽기는 학기당 두 권 수준으로 부담을 줄이고 대신 학생이 수학적 개념과 연산을 활용해 이야기를 직접 만들어 보는 게 효과적”이라고 추천했다.
퀴즈나 탐구형 문제가 실린 책 등 창의력•사고력 문제를 대비하는 독서는 초등 고학년에 적합하다. 추천도서로 흔히 언급되는 수학자, 수학사 관련 책 중에도 초등 고학년이 읽기에 어려운 수준인 것들이 많다.
초등 대상 위인전처럼 수학자의 삶과 재밌는 에피소드를 가볍게 접하는 수준의 책을 읽은 뒤 기억에 남는 일화나 탐구주제를 기록해두면 좋다.
[통합교과]
체험활동에서 읽을거리 찾아야
통합교과는 초등 1, 2학년이 3학년 때 사회, 과학, 예체능 과목에서 두루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미리 동기를 유발하는 데 초점을 둔다. 교과서의 주제는 △나 △가족 △이웃 △우리나라 △봄 △여름 △가을 △겨울 등 총 8가지 생활 소재. '봄'을 주제로 한 파트에선 봄의 자연현상, 봄에 지켜야 할 생활습관, 봄과 관련한 노래와 놀이 등을 두루 배운다.
한 가지 주제를 다양한 관점으로 다루는 수업을 대비하려면 부모와 자녀가 교과서 속 한 가지 테마를 정해 체험활동을 한 뒤 현장에서 호기심을 느낀 소재와 관련한 책을 찾아보는 것이 순서다.
예를 들어 '이웃'을 주제로 한 파트를 배운다면 지도를 들고 나가 집 주변의 동식물과 지형, 지도 읽기법 등을 공부하고 지역신문으로 이웃의 소식을 알아본 뒤 '공동체 윤리'를 주제로 한 동화책을 찾아 읽을 수 있다. 한편 역사, 과학, 음악•미술 등 전문교과의 지식을 통합해 공부하는 독서활동은 고학년에 적합하다.
[초등 1, 2학년 1학기 과목별 참고도서 10]
국어
1. 글자없는 그림책/신혜원
2. 기분을 말해봐/ 앤서니 브라운
3. 괜찮아/ 최숙희
4. 앗! 따끔!/ 국지승
5. 바람이 좋아요/ 최내경
6. 고양이/ 현덕
7. 고무신 기차/ 이춘희
8. 싫어, 몰라 하지말고 왜 그런지 말해봐/ 이형진
9. 밥 한그릇 뚝딱!/ 이진경
10. 비 오는 날은 정말 좋아!/ 최은규
수학
1. 사각사각정사각 도형나라로!/ 고희정
2. 개미 100마리 나뭇잎 100장/ 노정임
3. 내방은 커다란 도형/ 조앤 라클린
4. 떡 두 개 주면 안잡아 먹지/ 이범규
5. 할까 말까?/ 김희남
6. 숫자벌레/ 힘기석
7. 펭귄 365/ 장뤽 프로망탈
8. 그래프 놀이/ 로렌리디
9. 배고픈 개미 100마리가 발발발/ 앨리노어 핀체스
10. 열배가 휠씬 더 좋아/ 리처드 마이클슨
통합교과
1. 할머니, 어디가요? 앵두 따러 간다/ 조혜란
2. 가족은 꼬옥 안아 주는거야/ 박윤경
3. 만희네 집/권윤덕
4. 얘들아 학교 가자/ 강승숙
5. 나의 봄 여름 가을 겨울/ 린리쥔
6. 가족의 가족을 뭐라 부르지? /채인선
7. 찬다 삼촌/ 윤재인
8.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9. 봄이 오면/ 한자영
10. 우리 순이 어디가니/ 윤구병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