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Foundation Course에 대하여
영국 유학을 고민해본 이들은 알고 있을 것이다, 파운데이션과정(Foundation Course/Year)이란 무엇인지.
파운데이션과정은 영국 대학 학부과정 입학 바로 전 단계로서 외국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언어집중과정이다. 즉, 자신이 전공할 분야에 대한 사전 지식습득과 함께 영어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주목적이다. 따라서 외국인 학생들이 해당 국가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영국의 대학 학부과정으로 진학을 하고자 한다면 이 과정을 필수로 밟아야 한다. 단 A-Level과정 이수자나 영어국가의 편입생은 제외다.
보통 지원자격은 만 17세 이상의 고등학교 졸업자들로 정해져 있으며, 영어능력은 아이엘츠시험에서 최저 5.0을 받아야만 입학이 가능하다. 물론 학교에 따라 컷트라인은 다양하다. 6.0을 요구하는 대학들도 많다. 지원시기는 9월부터 이듬해 5월말까지. 지원 시 반드시 필요한 서류로는 입학원서와 함께 고등학교 졸업증명서와 성적표, 영어공인성적 증명서이며, 학교에 따라 추천서, 자기소개서 등을 요구하기도 한다.
파운데이션 입학과정을 본다면, 서류 제출 후 해당 학교에서 고교 성적과 영어성적을 위주로 평가해 학생을 선발, 인터뷰가 필요한 학생들은 Skype를 통해 면접을 본다. 일부의 경우 입학담당자가 해당 국가를 방문해 직접 face-to-face로 인터뷰를 나누기도 한다. 1차 서류와 2차 면접시험을 거쳐 최종 선발된 학생들에게는 입학허가, 조건부입학허가 통보를 한다. 조건부입학허가의 경우 학생의 영어실력과 학업수준에 따라 이수해야 할 학기(파운데이션과정에서)와 학업요구를 레터로 보내며, 학생이 그에 대해 수락할 경우 동의서(Agreement Letter)를 작성해 학교 측에 전달, 동의서 컨펌이 내려지면 일부(최소 30%) 등록금을 지불하는 것으로 정원을 확보한다. 단, 이미 학기가 시작된 경우 신청을 했다면 등록금 전액을 일시불로 지불해야 한다. 이에 따라 학교시스템에 등록이 돼 학생증과 아이디 등이 발급되며 동시에 유학허가서를 학생에게 보내면 학생은 이 서류로 비자신청을 하게 된다.
또 파운데이션과정 이수에서 성적이 뛰어난 학생들은 좋은 대학의 학부과정으로 진학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즉, 파운데이션과정을 이수한 대학의 학부과정에 입학할 수도 있지만 다른 대학(명문대)으로 편입할 수 있는 옵션도 주어진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파운데이션과정은 영국 현지에서 초중고 교육을 받았거나 A-Level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과 함께 나란히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실력을 쌓아가는 과정이다.
[상하이에듀뉴스/김동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