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어느 나라 못지 않게 인터넷 문화가 활발할 중국에서는 연말만 되면 언론 매체마다 기준별로 유행어를 선별하느라 여념이 없다.
한자 관련 중국 월간지인 야오원쟈오즈(咬文嚼字)가 선별한 ‘2013년 10대 유행어는 ‘中国梦’, ‘光盘’, ‘倒逼’, ‘逆袭’, ‘微××’, ‘大V’, ‘奇葩’, ‘女汉子’, ‘土豪’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문회보(文汇报)는 19일 보도했다.
1.중국몽(中国梦, Chinese Dream)
크게는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 중국을 세계의 중심으로 만들겠다는 결심을 담고 있지만 색다른 이념과 말 자체가 지닌 힘을 통해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는 이유로 2013년 유행어 1위로 선정됐다.
2.광판(光盘, 빈그릇)
광판이란 음식을 남기지 않는다는 ‘빈그릇 운동’을 가리킨다. 베이징(北京)의 한 민간 조직이 올 1월 발기한 활동으로 중앙 방송인 CCTV에 의해 대대적으로 보도되면서 유행어가 됐다.
3.따오삐(倒逼)
‘따오삐(倒逼)’란 유행어는 반대 방향으로 향한다는 뜻으로 중국의 국영기업이 자금융통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정부가 개입하여 은행의 대출자금이 국영기업에 흘러갈 수 있도록 하는 메커니즘을 일컫는 ‘倒逼机制’라는 경제단어에서 비롯됐다. 지금은 사용 범위가 ‘由下而上(아래에서 위로)’, ‘由果问因(결과를 통해 원인을 밝혀낸다’ 등으로 넓어졌다.
4.니시(逆袭)
일본어에서 도입된 신조어로 역경에서도 굴하지 않고 반격해 성공했다는 뜻을 담고 있다. ‘기존 사물이 새로운 사물에 밀린다’, ‘구세대가 신세대에 밀린다’ 등의 경우에 사용된다.
5.웨이(微)××
‘웨이(微)’는 작고, 가늘고, 가볍고, 적고, 약하고 등을 뜻하는 글자다. 현실 생활에서 중국 대표 미니블로그인 ‘웨이보(微博)’, 중국판 카카오톡인 ‘웨이신(微信)’, 마이크로필름이라고 불리는 ‘웨이영화(微电影) 등 ‘微’자를 딴 신조어들이 나타나면서 유행되기 시작했다.
6.따V(大V)
미니블로그에서 활약하면서 50만명 이상의 팬을 이끌고 있는 사람을 일컫는 단어다.
7.뉘한즈(女汉子)
남자 같은 성격을 가진 여자를 지칭하는 말이다.
8.투하오(土豪)
원래는 ‘악덕지주’라는 뜻으로 쓰였는데 지금은 돈을 펑펑 쓰며 사치를 일삼는 졸부를 일컫는다.
9.치파(奇葩)
진기하고 아름다운 꽃을 뜻한다. 인터넷 용어로는 어떤 사람 또는 어떤 사건 또는 어떤 사물이 기이하고 개성이 있어 인간 세상에서는 아주 드물다는 것을 가리킨다.
10.덴짠(点赞)
블로그 또는 소셜네트워크에서 상대방의 글을 읽고 만족 시 ‘赞’을 눌러서 만족스러웠다는 평가를 하는 제도를 말한다.
야오원쟈오즈에 따르면 올해 10대 유행어는 유행의 속도, 합법성, 문명성, 혁신성 등을 기준으로 선별됐다.
중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이목이 집중됐던 스모그(雾霾)가 올해 10대 유행어에서 제외됐던 것은 스모그가 전문용어에 불과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태남 기자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