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Accounting)
회계학은 자금의 흐름과 균형에 관한 정보를 기록하고 분석, 조절, 해석, 교환하는 등 경제학을 공부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전공이다.
회계학과는 거의 단과대학과 종합대학에 모두 개설되어 있다. 만약 대학에 경영학과가 있다면 경영학과 내에 그렇지 않으면 인문대나 이공대에서 다뤄지기도 하는데 보통 경제학이나 사회과학분야에 속해 있다. 경영학과정에는 B.B.A(Bachelor of Business Administration)가 수여되고 인문대나 이공대에서는 B.A(Bachelor of Arts)나 B.S(Bachelor of Science)가 수여된다.
회계학 과정에서는 경제학과 재무, 경영관련 법률, 조직관리, 마케팅 그리고 컴퓨터 정보학 등을 폭넓게 가르치고 있다. 더불어 교양과목과 과학분야에서도 다양한 교육을 받아야 하는데 역사, 작문, 외국어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도 상당한 지식이 필요하다. 팀웍을 위한 사회성과 인간관계 유지 능력도 필요하다.
회계학 전공자들은 공공 회계 법인의 회계사, 은행이나 금융관련 회사의 회계원, 기업이나 비영리 회사에서 일할 수 있으며 공무원이 되거나 법률 회사의 회계담당 직원으로 진로를 결정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회계법인회사나 일반 기업에서 회계사를 고용할 때 회계학 석사 학위 소지자를 선호하는 추세이다.
회계학과에 지원하려는 무엇보다 수학 성적이 좋아야 하며 다양한 수학 과목을 AP등 대학 수준의 코스로 많이 이수해 놓는 것이 도움이 된다. 컴퓨터, 비즈니스 관련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 관한 지식도 대학 입학에 도움이 된다.
미국 공인회계사는 약지로 USCPA라고 하거나 미국 공인회계사협회의 회원인 미국공인회계사는 편의상 AICPA라고 부르기도 한다. CPA시험에 응시하려면 각 주정부가 요구하는 교육수준을 충족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주에서는 150학점 이상의 대학 교육을 받은 사람으로 응시자격을 제한하고 있다. 대학 졸업을 앞두고 있는 졸업예정자도 응시 가능하다. 주 별로 시험 합격선은 다르며 기본적으로 4과목 중 2과목이 75점 이상이고 나머지 2과목은 최소한 50점 이상을 받으면 조건부 합격이며 4과목 모두 75점 이상이라면 합격할 수 있다.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