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시대를 맞이한 21세기, 우리나라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떠오르는 컨벤션 산업의 중심지가 됨에 따라, 서울, 일산, 광주, 제주, 창원, 부산, 대구등 주요 도시에 컨벤션 전담기구를 지어 각종 국제회의,박람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컨벤션산업에 관련된 직업이 유망직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 중의 하나가 국제회의기획사이다.
국제회의 기획사는, 국제회의의 유치, 준비 재반 업무를 조정, 운영하면서 목표설정, 기획, 계약, 현장관리, 평가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직이다.
국제회의 기획사로 활동하려면 영어와 제2외국어 실력, 컴퓨터 활용 기술을 갖추는 것은 기본이며, 문제 발생시 신속한 대처능력과 침착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구성원들을 전문적으로 운용 할 수 있는 리더쉽이 뛰어나야 되며, 회의 기획의 창의력 및 진행 요령, 예산 수립과 집행에 필요한 회계 지식,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에 대한 이해, 다양한 외국 문화를 이해 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1개의 회의를 개최 할 때 평균 1~2년의 긴 준비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밤까지 새우며 버틸 수 있는 체력과 끈기, 단계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세심한 기획력, 무엇보다 현장에서 축적된 경험을 필요로 한다. 컨벤션 행사에 인턴십이나 아르바이트로 참여한다면 국제회의 기획사 자격증을 따는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국제회의 기획사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은 2003년부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행하는 컨벤션기획사 자격증이 있다. 종목과 급수는 컨벤션기획사 1급과 2급으로 나뉘는데, 1급은 실무경험에 능한 2급을 딴 사람에게 응시자격이 주어지며, 2급은 대학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에게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검정방법은 1급, 2급 둘다 필기시험, 실기시험을 보며 2급같은 경우에 필기로는 컨벤션영어(30문항), 컨벤션산업론(40문항), 호텔/관광실무론(30문항)과 실기로는 컨벤션기획서작성(70점)과 영문 서신작성능력(30점)으로 본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국내외의 컨벤션센터, 국제회의 운영과 관련된 설비업체, 서비스 관련산업, 전시 관련 산업과 관광•호텔•레저 등 국제회의 연관산업에 진출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