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사용 기한]
1. 1회용 외과 마스크 : 최대 4시간이며 땀, 타액이 고여있을 경우에는 착용 4시간 미만이어도 교체한다.
2. N95 마스크 : 설명서에는 N95마스크는 일회용이 아니고 여러 번 사용할 수 있으나, 사용 후 세척 후 반복해서 사용하면 방역 효과가 떨어진다. N95 마스크라도 오염되었다면 교환하고 사용자가 호흡곤란이 나타나면 사용을 정지해야 한다. 만약 오염된 지역(병원 의료인) 일반적으로 8시간 정도 사용하고 교환한다. 오염되지 않았다면 최대 3일 정도 사용 가능하다.
[마스크 사용 후 폐기 방법]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이다. 마스크 사용 후에 잘못 처리하면 우리를 보호했던 마스크가 제2의 전염원이 될 수도 있다.
1. 주거지에 격리된 자가 사용한 마스크는 끓는 물에 10-15분간 소독 또는 75% 알코올을 마스크 중앙 부분에 분사한 후에 반드시 밀봉하여 기타쓰레기 수집용기에 폐기한다.
2. 일반인이 사용한 마스크는 기타쓰레기 수집용기에 폐기한다. 무증상 감염자도 있으므로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전염병이 유행하는 지금과 같은 비상시기에는 정상인도 1번과 같이 열과 75% 알코올에 약한 바이러스 소멸 처치 후에 밀봉하여 기타쓰레기 수집용기에 폐기한다.
3. 폐기 후 즉시 비누를 사용하여 손씻기 6단계에 따라 손바닥, 손가락, 손목까지 깨끗이 씻는다.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출처: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