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아동절(儿童节) 유래
아동 문학이란 어린이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쓴 소설, 동화, 우화, 민요 등을 말하며, 아이의 동심을 간직하고 싶은 어른을 위해 만들어지는 문학을 말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 문학들은 다른 문학들과는 다르게 동심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18세기가 되어서야 독립적인 형태로 등장했기 때문에 비교적 최근의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아동문학이란?
아동 문학이란 어린이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쓴 소설, 동화, 우화, 민요 등을 말하며, 아이의 동심을 간직하고 싶은 어른을 위해 만들어지는 문학을 말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 문학들은 다른 문학들과는 다르게 동심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18세기가 되어서야 독립적인 형태로 등장했기 때문에 비교적 최근의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19세기에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보물섬>, <허클베리 핀의 모험> 등의 유명한 아동 문학 작품들이 나왔고, 20세기에는 아동 문학에 수천만 명에 이르는 어린이 독자들이 생기며 전성기를 맞았다. 오늘날의 아동문학은 성인 문학만큼 다양하며, 폭 넓은 여러 장르에서 책이 만들어지고 있다.
빙심(氷心) 1900.10.5.~1999.2.28.
중국 현대 아동문학가 '빙심(氷心)'
빙심(氷心)은 중국의 현대 아동문학가이다. 본명은 사완영(谢婉莹)이고 빙심은 필명이다. 1919년에는 5•4신문화운동에 참가했으며, <두 가정(两个家庭)>으로 처음 문단에 등단했다. 1923년에는 미국에 유학을 하며 외국의 물건들을 아동들에게 소개하는 <어린 독자에게(奇小读者)>을 연재하며 아동문학가로서의 작품을 만들었다. 빙심은 교육받지 못한 여성들을 계몽하고, 아이들에겐 꿈과 희망을 주려고 노력해왔다. 또한, 현재까지도 중국 현대문학의 대모로 불리며 존경받고 있다.
장톈이(张天翼) 1906.9.26.~1985.4.28.
중국 대표 동화작가 '장톈이(张天翼)'
장톈이(张天翼)는 가난 속에서 번역과 창작을 시작했다고 한다. 동화 <큰 숲과 작은 숲>으로 유명해졌으며, 그 뒤로 활발하게 아동문학가로 활동했다.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영화를 보러 갈 때>, <그들과 우리들>등의 동화와 장편동화 <보물 호리병> 등의 성공으로 동화 작가로 더욱 이름을 알렸다. 그의 작품들은 현재까지도 아이들에게 널리 읽히고 있다.
한국 아동문학운동가 ‘방정환’
소파 방정환 선생은 민족주의를 바탕으로 한 한국 최초의 아동문학운동가다. 방정환은 ‘소년입지회’를 결성하고 '경성청년구락부'를 조직했으며, 잡지 '신청년' 와 잡지’개벽’을 창간하기도 했다. 또한 늙은이, 젊은이와 동등한 ‘어린이’라는 단어를 창조하고 어린이 날을 만들기도 했다. 그리고 그는 동화작가, 아동잡지 편집인으로도 활동하면서 책 ‘사랑의 선물’과 잡지 ‘어린이’를 내는 등 어린이들을 위해 아동문학의 선구자 역할을 했다.
방정환 선생의 꾸준한 활동으로 어린이들의 인권은 점점 확장됐고, 보호해야 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방정환 뿐 아니라 빙심과 장톈이 등의 아동문학가들, 시대의 선입견과 차별 속에서 사람들의 인식을 바꿔놓은 그들이 진짜 혁명가가 아닐까?
학생기자 정윤서(상해한국학교 11)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