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는 다양한 중국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고마운 정보의 보고다. 어느 가정에서나 쉽게 접할 수 있는 TV를 잘만 활용하면 유익하고 좋은 내용의 프로그램들을 접할 수 있다.
하지만 ▲ CCTV 13개 채널 ▲ SMG상하이 문광신문미디어그룹(上海文广新闻传媒集团) 산하의 동방 TV, 상하이 TV, 상하이 유선 TV 13개 채널 ▲ 상하이 교육방송 1개 채널 등 수없이 많은 방송채널에서 쏟아지는 수 백 개 프로그램에서 좋은 프로그램을 선정해 보는 일은 만만치가 않다. CCTV와 SMG를 소개하고 각 방송사의 추천 프로그램을 안내하고자 한다.
상하이문화라디오영상그룹(上海文化广播影视集团) 산하의 상하이 문광신문미디어그룹(上海文广新闻传媒集团, 이하 SMG)은 라디오 TV 신문 네트워크 등의 매체를 보유하고 있다. SMG 는 상하이 최대의 멀티미디어 그룹으로 CCTV와 함께 중국미디어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2001년 △上海人民广播电台 △上海东方广播电台 △上海电视台 △东方电视台 △上海有线电视台 등을 통합했다.
SMG산하의 상해미디어그룹 광고경영중심(SMGA)이 지난 해 12월 한국 중견 광고디자인기업 WINC AD와 ‘상해미디어그룹(SMG) 관련 한국 기업 및 브랜드 광고 총괄관리 업무’를 합작기업 SMGA KOREA에 위임하는 ‘한국 광고 총대리 조인식’을 가지기도 했다.
SMG는 东方卫视 등 12개 TV채널과 上广新闻 등 12개 라디오채널을 가지고 있다. △每周广播电视 △第一财经日报 △竞报 △上海电视 △哈哈画报 △OK!등 신문과 잡지 및 영상출판 등을 하고 있다.
▶추천 프로그램
-평론
新闻透视는 중국TV신문계가 공인한 대표적인 TV평론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시청률이 다년간 상하이 지역에서 부동의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여러 차례 국가에서 시상하는 좋은 프로그램 TV부문에서 대상을 차지하기도 했다. 주로‘중국철도부 춘절 기차표 가격 인상취소 후’,‘모바일 위치정보서비스', ‘요식업계 병 따 주는 서비스 유로화 논쟁’등 사회적인 이슈를 심층 취재하여 보도하는 프로그램이다.
新闻综合채널:
매일 19:00
-뉴스
东视广角은 뉴스조사/ 여론감독/ 심도 있는 평론 등으로 구성된 뉴스전문프로그램이다. ‘산업재해의 고통’, ‘불안한 캠퍼스’, ‘은행 네트워크 위기’ 등 일상에서 발생하는 일들을 일반인의 시각으로 관찰, 심층 보도하는 프로그램으로 상하이 인들의 일상생활과 생각 등을 이해하기 적합한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보도내용의 시효성과 깊이를 중시한다. 또 독점적인 조사보도를 중시하며 여론감독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 최근 상하이 TV프로그램 시청률 2위 기록.
新闻娱乐채널:
생방송: 매주 월∼금요일 19:10
재방송: 매주 월∼금요일 08:10
-법률
案件聚焦는 상하이의 대표적인 법률프로그램이다. 최근 ‘피 묻은 주사기’, ‘공자집안의 유산’, ‘배우자를 구한다는 광고의 함정’ 등 매 회마다 하나의 안건에 대해 조명해서 시청자들에게 사건의 내막을 전달하고 있다. 최근 상하이 TV시청률 3위 기록.
新闻综合채널:
첫방송: 매주 월,화,목요일 20:05
재방송: 다음날 11:20,17:30
-음악
주로 15∼35세 사이의 젊은 층을 상대로 방송하는 MTV채널이다. 콘서트 음반순위 신인발굴 등 음악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음악포털 채널이다.
天地英雄榜은 음악채널의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다. 매주 월∼금요일 20:08분에 최신유행음악을 가장 빠르게 제공한다. 23:25분에 동감한류( 动感韩流)라는 프로그램에서는 한국 최신 인기가요도 들을 수 있다.
-드라마
电视剧는 국내외 볼만한 드라마와 인기 있는 장편 애니매이션을 방영하고 있어 다양한 연령층이 향유할 수 있는 채널이다. 2005년도에‘다모',‘불새',‘목욕탕집 사람들'등 한국 인기 드라마도 방영되었다.
电视剧채널: 매일 24시간 방송
-스포츠
今日体育快评은 편안한 분위기로 스포츠 관련뉴스와 평론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정제된 언어와 여유있는 진행이 돋보이는 프로그램으로 스포츠를 통해 중국어를 배우려는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 하다.
体育채널:
매주 월∼금요일 19:45∼20:00
-다큐
유일한 전문다큐멘터리 채널이다. 중산층과 지식인들의 관심으로 안정적인 시청률을 확보하고 있다. 자체 제작 다큐멘터리와 다양한 루트로 수입된 외국 다큐멘터리들을 볼 수 있다.(출처: 2006 KSAS 상하이 유학생활 가이드 )
▶CCTV&SMG 한국프로그램 소개
CCTV-8 드라마채널/ 海外剧场 매일 22:56
SMG-음악채널/ 동감한류 23:25
SMG-드라마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