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를 중심으로 한식업계 눈부신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자본금의 많고 적음에 관계없이 소형, 중형, 대형의 식당이 들어서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한식업계 투자자들이 경영관리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입니다. 한식업을 운영하며 어려움을 겪으면서, 진출 전에 생각했던 것과 완전히 다른 분야라는 것을 느끼고 깨우치게 되나 이미 투입된 자금은 밸래야 뺄 수도 없고 계속 유지하려니 전망도 보이지 않아 그야말로 겉만 번지르르한 속 빈 강정의 형태만을 유지하기도 합니다.
만약 초보자로서 한식업계에 진출하고자 한다면 시장 환경과 조류를 파악하고, 중국음식업계의 전문가와 상담을 통하여 이 분야의 현실적인 본질과 특성을 알고, 특히 음식점의 경영관리는 전문가의 지도와 관리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음식점 경영에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더욱더 시장환경과 조류를 파악하기를 바랍니다. 당신의 자격과 배경만 믿고 일을 시작한다면 당신이 전에 만나보지 못한 수많은 곤란과 장애에 부딪치게 될 것입니다.
그것은 현재 투자 한 곳이 한국이 아니라 문화차이가 큰 중국의 화동지역이며 풍속 습관이 다른 이국 타향이기 때문입니다. 국적이 다른 환경에서 창업하는데 불리한 문제에 부딪치게 되고 한식을 소비하는 손님들이 많지 않고 고용인은 한족이 대부분이기에 생기는 문제가 많습니다.
성공을 위해서는 ▲ 시장을 점유하고 고객의 범위를 넓히기 위하여 필연적으로 음식의 종류를 창의력 있게 개발하여야 합니다. 음식의 종류를 창의력 있게 개발하는 것이 바로 성공의 문을 열 수 있는 열쇠가 될 것입니다. ▲ 음식점의 경영이념을 강화하고 과학적으로 관리해야만 생존 할 수 있고 이윤 또한 보장 됩니다. 음식업체는 누구나 잘 할 수 있는 업체가 아닙니다. 음식점은 제조업, 판매업, 서비스업이 종합 된 하나의 종합체입니다. 때문에 반드시 음식업 부문의 전문가를 고용 경영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꼭 성공한다는 보장은 못해도 불필요한 모험과 소모를 면할 수 있고 성공의 확률 또한 높아질것입니다.
▷김혁
◈ 독자투고 의견은 본사 편집진의 의견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