훅은 훌륭한 선수들에게 나타나는 샷으로 알려져 왔으며, 이는 볼을 칠 때의 손이 너무 적극적으로 움직였기 때문이다. 훅은 대체적으로 바람직한 샷이 될 수도 있지만, 그릇된 스윙궤도와 닫힌 클럽페이스가 볼을 목표에서 벗어나게 한다. 훅이 날 때 볼은 공중에서 목표의 오른쪽으로 가다가 점차 왼쪽으로 휘게 된다. 슬라이스와 마찬가지로 클럽면의 로프트가 적은 드라이버를 칠 때 아주 큰 훅이 자주 발생한다.
만약 스윙궤도를 올바르게 맞추었는데도 볼이 왼쪽으로 간다면 아직도 클럽면이 닫혀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왼손 그립에서 두 개의 손가락 마디가 보이는지 확인해 본다. 이것은 임팩트 때 클럽면을 직각으로 만들기 때문에 볼이 똑바로 가도록 도와준다.
교정 당신의 스윙궤도를 고친다
과도한 인-아웃 스윙을 예방하고 임팩트시 정확한 스윙궤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헤드커버와 같은 장애물을 가지고 연습을 한다. 헤드커버를 목표선 15cm 안쪽으로 놓고 연습을 한다. 헤드커버는 훅을 치기 위해 클럽헤드가 안쪽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음과 동시에 클럽헤드를 올바른 궤도로 다운스윙 하게 한다.
X 오류 지나친 인사이드 궤도
훅 샷이 날 경우 일어나는 일반적인 경향은 다운스윙 때 허리를 풀어주는 대신 목표 쪽으로 밀어주는 것이다. 이 동작은 손, 팔과 클럽을 너무 몸 가까이 오게 한다. 이렇게 되면 본능적으로 볼이 오른쪽으로 갈 것이라는 생각 때문에 그것을 방지하려고 손을 많이 쓰게 되어 훅이 나게 된다.
<훅의 원인은?>
훅은 슬라이스와 볼의 방향이 정반대이며 임팩트 때 상황도 정반대이다. 클럽이 너무 안쪽에서 볼 쪽으로 들어오면서 인사이드-아웃 스윙궤도가 되고 클럽면은 닫히게 된다. 훅 볼은 탄도가 낮으면서 많이 구른다.